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지테 Aug 30. 2021

거래량과 캔들의 관계

늘 자만하진 않는다

워랜버핏의 투자 원칙 2가지

제1원칙: 원금을 절대 잃지 않는다

제2원칙: 제1원칙을 반드시 지킨다


나의 투자 원칙 

1. 5% 이상 손실 나면 과감하게 손절하고 다시 기회를 잡는다.

2. 내가 잡은 코인(주식)이 다른 것보다 안 간다고 매도하지 않는다.

3. 충분한 근거를 가지고 매수를 한다. 

4. 원하는 목표가가 올 때까지 기다린다.

5. 20% 이상 급등하면 매도한다. 




오늘 저녁때 유튜브를 시작해보려고 테스트 영상을 찍은 것이다 무편집의 날것 그대로인 영상이다. 여기서 내 투자 방법이 조금 설명이 되는데 우선 영상에서 나오듯 거래량과 캔들을 잘 본다. 거래량이 터졌을 때 그리고 긴 윗꼬리를 단 양봉 캔들이 있고 저점이 높아진 상태로 가격 횡보할 때 매수에 들어간다. 당연히 비트 가격을 보면서 매수를 들어가야 하는 게 코인 시장이지만 어쨌든 기본 매수는 차트적 관점에선 이런 식으로 들어간다. 매도 같은 경우 지금도 알쏭달쏭하고 덜 먹고 빼는 경우도 많다. 우선 급등하는 코인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20% 이상 갑자기 매수세가 들어오고 오르면 매도각을 보고 나온다. 오늘도 그런 식으로 두 개 잡은 '오키드'와 '골렘' 두 코인을 익절 했다. 




전부 자기 전 오를만한 코인을 픽하고 저점 매수에 걸어놨는데 자고 일어나니 전부 매수가 되어있었다. 점심쯤에는 계속 비트도 떨어지길래 존버각을 잡고 있었다. 오늘 하루 최저 -2퍼대까지 갔다 왔다. 거기서 아까 밤 9 시대쯤 갑자기 오키드가 오르기 시작하면서 어깨쯤에서 15% 넘게 먹고 빠졌다. 이걸로 수익이 140만 원 넘게 생겼는데 그 후 골렘도 서서히 매수세가 붙으면서 거래량이 늘더니 675원까지 찍었는데 650원에 익절 하고 나왔다. 덕분에 오늘 200이 넘는 수익이 발생했고 위에서 보이듯 935,000원 출금을 하였다. 


매번 수익을 내는 건 어렵지만 시간이란 촉매제를 잘 활용하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거기에 차트를 분석하는 통찰력과 다양한 경제, 비즈니스 관련 정보 그리고 세계정세까지 골고루 둘러보는 습관을 지니면, 알게 모르게 보는 눈도 생기고 눈동냥, 귓동냥으로 조금씩 실패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사람인지라 무수히 많은 변수를 전부 캐치하고 어떤 게 오르고 내릴지 정확히 파악하는 건 불가능하다. 하지만 수많은 지식을 접하고 경험치를 쌓아가면 잘될 확률이 올라가는 것이다. 우리는 늘 불안정한 삶을 살고 있다. 하지만 선택과 시간에 의해 확률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이 인간이 할 수 있는 최선의 기본이라 생각한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 몫이며 투자에 대한 선택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가진 경험과 지식을 보다 소통하고 교류하고 싶어서 네이버 카페를 만들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오셔서 정보 교류하고 소통합시다 :)

블로그: https://blog.naver.com/ghfjvb465

카페: https://cafe.naver.com/blegong



매거진의 이전글 암호화폐 스캠인지 아닌지 중요한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