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잠 Feb 10. 2024

잘 못과 잘못





공무원 시험을 준비할 때 난 늘 착각하며 살아왔다. 못과 잘못을 같은 거라 착각하며.

처음 시험에 떨어졌을 때 진짜 난 아무리해도 안 될 것 같은 정말 부족한 사람처럼 느껴져서 며칠을 두려움에 떨었던 같아.

아마 이런 생각을 계속했었다면 나는 얼마 가지 않아서 이 시험을 포기해버리고 도망쳤을 거야.

그런데 시험을 망치고 공부로부터 반쯤은 도망쳐 나온 카페에서 한없이 자책하다가 갑자기 이런 생각이 들더라고.


내가 최선을 다했음에도 결과가 안 좋을 수도 있는데 그건 내가 잘 못했을 뿐이지, 내가 잘못을 저지른 건 아니지 않나? 나는 왜 잘 못한 것과 잘못한 것을 하나의 범주에 넣어 이유 없는 죄책감을 느껴야 하지? 내가 잘했다는 것도 아니고, 위로를 바라는 것도 아니야. 단지 잘하지 못했다는 그 이유 하나로 마치 잘못이라도 저지른 사람처럼 존재하지도 않는 시선으로부터 비난을 감수해낼 마음의 준비를 해야 하냐는 거지. 우리는 어떤 일을 시작할 때 은연중에 잘하지 못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마음에 품어도, 잘못을 저지르겠다고 생각하지는 않잖아. 잘하지 못한 게 잘못의 확증이 될 수는 없는 거니까.


잘 못을 잘못이라 여기는 모든 이들이 그 불쾌한 모호함에 자신을 가두지 않기를.






작가의 이전글 초보운전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