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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구기욱 Jan 11. 2020

쿠퍼 오디 스탬프 커리큘럼 전체 해설

조직개발 컨설턴트가 배우고 익히는 지식, 스킬, 태도의 767시간


'조직은 현명한 의사결정을 위하여 정보를 다룬다.'

그러므로 훌륭한 조직은 정보를 잘 다루는 조직이다. 이 점에서 조직은 매우 간명하다.
조직개발은 정보처리의 효율성을 높여 조직의 효과성을 높여가는 과정이다.


그 정보를 효율적으로 다루기 위하여 만들어진 조직은 구조, 문화, 자원, 시스템, 리더십, 동기, 공정성 등이 뒤엉켜 복잡하기 그지없다. 그리고 이성과 감정을 모두 가진 구성원들이 조직에서 만들어내는 사건과 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결국 조직에는 정보처리의 효율이 낮아지고, 의사결정의 효과성이 떨어지는 자연스런 현상이 일어나고 만다.

이를 들여다 보고,

무슨 일이 어떻게 벌어지고 있는 지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나도록 상응하는 개입을 하는 것이 조직개발이다.


쿠퍼 오디 스탬프는 이러한 역량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개설된 플랫폼이다.

커피큘럼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조직개발 컨설턴트의 6대 핵심역량




정규 등록을 희망하시는 분은 아래 메일로 연락 주시면 친절히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입학 상담 
: koofa@koofa.kr




- 철학과 인간관 (88h) -


1. 조직개발 컨설턴트로서의 신조와 가치관을 의미하는 철학

2. 모든 학문의 기초가 되는 존재, 인식, 가치의 근원적 관찰로서의 철학

3. 컨설팅의 대상인 사람과 조직을 바라보는 컨설턴트의 신념으로서의 인간관

을 다루는 영역이다.


컨설턴트가 컨설팅 기법의 사용자의 수준에 머무르지 않게 하는 기반으로 작동한다.

조직개발과 인간, 조직개발 철학 기초, 자기의 이해 등 3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POS 1. 조직개발과 이카루스의 날개 (필수, 24시간) - 관련 역량 : 철학과 인간관, 사명과 동기


조직개발의 대상은 조직이지만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사람이다. 개인으로서의 사람,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사람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모듈이다. 조직개발 컨설턴트가 가지는 인간관이 고객과 상대방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면밀하게 검토한다.  


Jacob Peter Gowy's The Flight of Icarus (1635–1637)


과목 1-1. Masterful OD Consulting

     - 신뢰, 진정성, 중립성, 3개의 개념을 3개의 키 논문을 통해 이해하고 토론하는 시간이다.

    - 조직개발 컨설턴트가 고객과 조직개발 과정의 참여자를 상대할 때 지녀야 하는 태도에 관한 탐색이다.


과목 1-2. 나와 조직, 그 여러 개의 정체성

     - 개인, 팀, 조직의 정체성이 무엇이고 조직개발 과정에서는 어떤 영향이 발생하는 지를 이해한다.

     - 동기, 세대 간의 갈등, 부서 간의 갈등을 정체성 투쟁과 연관하여 학습한다.


과목 1-3. 자율이 성과를 내는가?

     - 만족과 동기의 근원으로서의 자율성의 본질을 탐색한다.

     - 자율과 통제, 성과 사이에서 발생하는 긴장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조직개발의 방향 설정을 모색한다.


과목 1-4. 고성과자 지옥의 탈출

     - 만족과 동기의 근원으로서의 공정성의 본질을 탐색한다.

     - 공정의 실현과 불공정의 수용을 경계선을 발견하고, 바람직한 성과보상 설계의 기초를 다진다.


과목 1-5. 인정투쟁

     - 점점 강조되고 있는 다양성을 정체성 인정과 정보 자원의 차원에서 이해한다.

     - 다양성이 조직의 업무과정에서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 지를 알아간다.


과목 1-6. 참여, 어디까지 가봤니?

     - 업무과정, 조직개발 과정은 끊임없는 참여의 연속이다. 참여의 의미를 정확이 알아본다.

     - 참여의 수준 모델을 익히고, 유사 참여와의 차이를 파악한다.


과목 1-7. 열의, 그무한의 존재

     - 조직개발의 기대효과 중 하나는 구성원의 열의를 높이는 것이다.

     - 열의가 무엇이고, 어떤 과정을 거쳐 생성되는 지를 이해한다.


과목 1-8. 몰입과 이직의 캐미

     - 조직개발의 기대효과 중 또 하나는 구성원의 몰입 높이는 것이다.

     - 몰입이 무엇이고, 어떤 과정을 거쳐 생성되는 지를 이해한다.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저녁 7시~10시로 편성





관점주의는 조직의 소통을 돕는 중요한 철학적 관찰이다.





아래 유투브 채널에 가시면 조직개발 관련 무료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pQcfMBBI_0cPg1V4oHWxiA





POS 2. 조직개발 철학 기초 (필수, 40시간) - 관련 역량 : 철학과 인간관, 사명과 동기


조직의 업무과정은 의견과 주장의 처리가 주를 이룬다. 이 때 의견은 어떤 실재 또는 실제에 근거를 두게 되므로 이에 관한 뚜렸한 이해와 인식이 있어야 의견의 처리를 잘 도울 수 있다. 광범한 철학의 사유 중에서 조직개발 컨설턴트에게 주로 필요한 철학적 관찰의 결과를 학습한다.



과목 2-1. 본질보다 실존에 앞선자, 실존주의 (existentialism)

     - 구조과 제도에 갇힌 조직과 구성원의 상황을 실존주의 철학과 함께 파악한다.

     - 주어진 삶이 아닌 만들고 생성하는 삶의 의미가 조직 내 자발성으로 연결되는 지점을 찾아간다.


과목 2-2. 진리냐, 관점이냐? 관점주의 (perspectivism)

     - 다양한 정보, 경험, 지식, 이해관계를 처리하는 데 있어서 관점주의의 효용을 모색한다.

     - 지식, 의견, 의미, 가치의 상대성과 관계성을 이해하여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의 근거를 찾는다.


과목 2-3. 팀이 만든 '한답', 구성주의 (constructivism)

     - 학습조직의 근원으로서의 지식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를 알아본다.

     - 구성원의 경험에서 논의과정을 거쳐 현명한 의사결정을 이루어내는 과정을 명료하게 이해한다.


과목 2-4. 언어의 감옥 탈출, 구조주의 (structuralism)

     - 소통과 문화의 뿌리가 되는 언어의 속성에 관한 기초를 파악한다.

     - 이항대립, 언어의 불완전성 등을 탐색하여 조직의 불통, 소통 왜곡의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간다.


과목 2-5. 고작 자극과 반응이라고? 행동주의 (behavioralism)

     - 학습이론의 기원을 이해하여 조직학습과 교육훈련의 효과성을 높인다.

     - 근무조건과 리더십 행동이 구성원들의 행동에 어떻게 작용하게 되는 지를 이해하는 기반을 쌓는다.


과목 2-6. 인간과 AI의 한판, 인지주의 (cognitivism)

     - 학습이론의 기초인 정보처리이론과 스키마이론을 이해한다.

     - 행동주의와 대비하여 조직학습의 관점을 견고하게 하고, 업무 과정의 실체 파악을 돕는다.


과목 2-7. 감각에서 결정까지, 정보와 지식 (information and knowledge)

     - 감각, 지각, 인식, 정보, 신념, 지식, 이성, 정신의 구분을 시도한다.

     - 세계와 조직의 연결, 현명한 의사결정을 향한 조직의 노력의 신진대사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과목 2-8. 같은 것과 다른 것, 정체성 (identity)

     - 존재론, 인식론의 기본을 점검한다.

     - 정체성과 차이, 존재와 존재자의 구분을 통해 변화와 창발, 회의 개선의 기초를 닦는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6시로 편성


Ship of Theseus

If it is supposed that the famous ship sailed by the hero Theseus in a great battle has been kept in a harbour as a museum piece, and as the years went by some of the wooden parts began to rot and were replaced by new ones then, after a century or so, all of the parts had been replaced. The question then is if the "restored" ship is still the same object as the original.


If it is then supposed that each of the removed pieces were stored in a warehouse, and after the century, technology developed to cure their rotting and enabled them to be put back together to make a ship, then the question is if this "reconstructed" ship is still the original ship. And if so, then the question also regards the restored ship in the harbour still being the original ship as well.

-Wikipedia




POS 3. 자기의 이해 (필수, 24시간) - 관련 역량 : 철학과 인간관, 사명과 동기


타인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기를 이해하는 것이다. 컨설턴트는 고객을 알고, 조직개발의 참여자인 구성원 개개인의 인간적 특성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다양하게 연구되어 온 자기 개념을 자신에게 견주면서 종합적으로 다룸으로써 컨설턴트로서의 편견을 줄여가는데 도움을 주는 모듈이다.


과목 3-1. 자기개념 (self-concept)

     - '자기'는 무엇이고, 자기인식과 자기개념은 어떻게 다른가에 답을 찾아간다.

     - 자기를 아는 것이 삶, 일, 경영이나 리더십과 어떻게 연결되는 지를 탐색한다.



과목 3-2. 자기존중 (self-esteem)

     - 자기존중은 어떻게 형성되며,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 조직개발에서 개인의 자기존중감을 어떻게 높여갈 것인 지를 모색한다.


과목 3-3. 자기감시 (self-monitoring)

     - 자기감시가 높은 사람과 낮은 사람 사이에서 일어나는 역동을 이해한다.

     - 자기표현과의 연관을 모색하고, 리더십 발휘와 팀빌딩의 힌트를 찾아간다.


과목 3-4. 자아실현 (self-actualization)

     - 자아실현, 자기완성의 의미는 무엇인가?

     - 조직에서 작동하는 자아실현의 욕구를 확인하고 이를 조직실현과 연계할 방법을 찾는다.


과목 3-5. 자기조절/자기규제 (self-regulation/self-control)

     - 개인의 충동과 욕망을 통제하면서 조직의 구성원으로 행동하고 학습하는 심리적 기제를 파악한다.

     - 자제력의 인과를 파악하고, 자율과의 연계를 모색한다. 두 개념의 차이를 확인한다.


과목 3-6. 자기의식 (self-consciousness)

     - 자연 또는 환경의 일원이면서 동시에 이들을 지배하는 주체로서의 의식을 이해한다.

     - 매타인지의 기초를 다지고, 인간의 존재론적 본질에 대한 탐색의 깊이를 더한다.

     * cognition, awareness, consiousness


과목 3-7. 자기기만 (self-deception)

     - 자기 기만의 의미와 자기 기만의 긍정적 부정적 기능이 무엇인지를 알아본다.

     - 자기 기만의 부정적 기능을 예방하는 방법과 자기 기만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방법을 찾아본다.


과목 3-8. 자기표현(제시) (self-presentation)

     -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어떤 인상이 만들어지며, 이를 관리하고 활용하는 근거를 찾아간다.

     - 컨설턴트로서의 자기 브랜딩, 리더, 기업, 상품의 브랜딩 지원의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저녁 7시~10시로 편성


Abraham Maslow (1908-1970)




- 이론과 프레임 (208h) -

 

1. 현상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관점을 제공해 주는 이론

2. 현상을 해석할 줄 아는 훈련의 과정으로서의 이론

3. 고객과 쉽게 대화하고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이해를 제공하는 프레임

을 다루는 영역이다.


학문의 성과를 발판으로 실무를 파악하는 사고의 도구를 확보하는 과정이다.

시스템과 복잡계, 조직이론, 동기이론과 적용 실습, 조직문화 이해와 실무, 조직개발 Anderson, 조직개발 Gallos, 집단역학과 팀워크 등 7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POS 4. 시스템과 복잡계 (필수, 24시간) - 관련 역량 : 지식과 이론, 퍼실리테이션


그 동안 문제해결은 단순계 기반의 해법에 주로 의존해왔다. 그러나, 환경과 조직의 복잡성이 높아지고, 복잡계 시스템에 대한 연구의 진전을 이루면서, 문제해결의 새로운 시도가 가능해졌다. 조직문화, 성과보상, 동기부여와 같은 수많은 조직의 이슈는 복잡한 문제이므로 복잡계를 알고 다루는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 4-1. 유니버스 달리 보기 - Systems

     - 시스템이 무엇인 지를 이해하고, 조직과 조직 내의 다양한 현상을 시스템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시도한다.

     - 시스템을 파악하고 다루기 위하여 필요한 모델링의 기초를 익힌다.

    *참고 사이트, 콘웨이의 생명게임 :  https://bitstorm.org/gameoflife/

   

File:Trefoil knot conways game of life without background and fitting.gif


과목 4-2. 국수엔 젓가락, Cynafin Framework

     - Snowden의 커네빈 구조와 4종류의 다른 시스템의 특성을 이해한다.

     - 질서(order)의 종류를 이해하고, 다루고자 하는 대상의 서로 다른 질서를 보는 눈을 기른다.


과목 4-3. 사람은 숫자가 아니다. Complex Adaptive System

     - 복잡적응계의 의미와 특징을 이해한다.

     - 조직 내에서 제도가 작동하는 토대를 정확하게 알고 이에 기초한 조직개발 전략 수립을 모색한다.


과목 4-4. 둘중하나에서 양쪽모두로 - Paradox 만지기

     - 조직 내의 자기모순적 현상을 역설이론을 통해 알아본다.

     - 역설, 딜레마, 이율배반, 역설 사례 등을 살피고, 각각의 상황에 따른 바람직한 해법을 제시한다.


과목 4-5. 그리는 것이 아는 것이다. System Mapping

     - 인식한 현상을 그림 또는 지도로 그려낸다.

     - 인과, 연관, 순환, 포함 등의 종류에 따른 표현 방법을 훈련한다.


과목 4-6. 전체는 부분의 합이 아니다. Holism

     - 생기론(vitalism)과 기계론(mechanism)을 통합하는 관점을 탐색한다.

     - 부분적, 단편적, 지엽적 접근에서 총체적, 종합적 접근으로의 사고전환의 기초를 다진다.


과목 4-7. 초연결 사회와 연결망 - Network

     - 생태계, ICT, 사회를 네트워크로 바라보고 관찰을 시도한다.

     - 거시적 차원에서 조직 내, 조직 간의 연결 인식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작동하게 하는 방법을 탐색한다.


과목 4-8. 태극과 갈등해결 - Ta

     - 고대 동양 탄생한 태극의 생성 원리는 재조명한다.

     - 복잡계, 홀리즘, 네트워크, 역설과의 통합을 모색하고, 조직의 창발, 갈등해결의 과정을 이해한다.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저녁 7시~10시로 편성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Internet_map_1024.jpg#/media/File:Internet_map_1024.jpg





KOS 5. 조직이론 마스터 (선택, 24시간) - 관련 역량 : 지식과 이론, 퍼실리테이션, 조직개발 방법론


조직을 이해하는데 근간이 되는 이론을 다룬다. 사람의 신체를 근골격계, 순환계, 소화계, 신경계 등으로 나누어 볼 때 이해하기 쉽듯이 조직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원리에 따라 조직을 다시 바라보는 시도를 한다. 분석모델, 조직이론의 발달사, 시스템이론 등과 연계하여 학습한다.


과목 5-1. 외부와 채용의 갈림길 - 거래비용

     - 시장, 공동체와 구분하여 관료조직이 생겨나는 효율의 원리를 경제적 측면으로 분석한 이론이다.

     - 조직 구조의 설계, 채용, 아웃소싱, 제휴 등의 전략적 판단의 근거가 된다.


과목 5-2. 효율의 원천 - 관료제

     - 인간관계론, 시스템이론, 행정관리론 등과 대비하여 관료제 이론을 다룬다.

     - 관료제의 비효율에 대한 끝없는 공격 속에서도 여전히 건재한 관료제의 효용을 짚어낸다.


과목 5-3. 조직의 무한 먹거리 - 자원

     - 조직의 성과를 위하여 조직이 자원을 어떻게 축적하고 활용해야 하는 지를 탐색한다.

     - 자원기반이론과 자원의존이론을 대비하면서 조직의 전략적 선택을 돕는 방법을 익힌다.


과목 5-4. 애증의 타부서

     - 그룹의 에너지와 열망, 경쟁과 갈등이 만들어 지는 원리를 알아간다.

     - 열의, 몰입, 이직 등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미션, 비전을 어떻게 수립할 지의 지혜를 더한다.


과목 5-5. 인류의 두개뿐인 보편원칙

     - 사람과 사람 사이에 발생하는 거래와 의무감의 실체를 확인다.

     - 상사와 구성원, 동료과의 협업을 바람직하게 발전시키는 데 기초가 되는 이론을 학습한다.


과목 5-6. 학습조직

     - 정보와 지식의 축적과 처리,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는 조직의 학습과정을 이해한다.

     - 개인별 숙련, 멘탈 모델, 팀 학습, 시스템즈 사고, 공유 비전의 정확한 이해와 실현 방안을 다룬다.


과목 5-7. 애자일조직/Holacracy

     - VUCA 환경이 요구하는 조직의 근본적 변화를 학습한다.

     - IT 프로젝트의 관점에서 벗어나 일반조직에 적용하는 애자일 방법론을 알아본다.



과목 5-8. 학습에서 반영으로

     - 의사결정권이 상층부에 집중되어 있는 조직 상황에서 구성원의 자발성을 어떻게 실현해 낼 지를 탐색한다.

     - 수평, 학습, 민첩, 반영조직의 연결을 도모하면서, 퍼실리테이션이 조직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점검한다.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저녁 7시~10시로 편성





KOS 6. 동기부여 마스터 (선택, 40시간) - 관련 역량 :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방법론


8개의 동기부여 이론에 기반하여 실무에서 동기부여 시스템을 구축하고, 동기부여를 위한 휴먼 스킬을 발휘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정이다. 2시간의 강의와 토론, 3시간의 적용실습으로 구성하고 있으며, 실습에는 보상 설계, 임파워링, 구두 설득, 조직의 병목 바로잡기 등이 포함된다.



과목 6-1. 만족의 근원을 찾아서 - 욕구이론

     - 매슬로우, 알더퍼 등의 욕구이론과 콩커와 카눙고의 임파워 모델을 학습한다.

     - 인간에게 어떤 욕구가 존재하고, 욕구의 충족이 조직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파악한다.


과목 6-2. 내게 유용한 것을 주세요 - 기대이론

     - 브룸, 포터, 롤러의 기대이론을 학습한다.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조화에 초점을 맞추면서, 보상체계 설계의 원리를 이해한다.


과목 6-3. 내가 시작할께요 - 자기결정성이론

     - 데시, 라이안, 핑크이 정립한 자율, 경지, 관계의 욕구와 그 실현의 결과를 학습한다.

     - 참여과정과 OCB, Ownership, Commitment, Engagement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을 이해한다.


과목 6-4. 쟤처럼 하고 싶어요 - 사회적정보처리이론

     - 페퍼의 논문을 중심으로 사회적 교류 속에서 동기가 어떻게 작동하는 지를 알아본다.

     - 개인의 동기를 넘어 팀 또는 조직 전체로 동기가 이동하는 과정을 살핀다.


과목 6-5. 목표가 너무 높아요 - 목표설정이론

     - 로크, 라담, 드러커의 목표과 성과의 연관을 입증한 목표설정이론을 다룬다.

     - MBO, BSC, OKR등의 바탕이론을 이해하여 현장에서의 도입과 운영의 적합성을 높인다.


과목 6-6. 그건 잘 할 수 있어요 - 자기효능이론

     - 반듀라의 자기효능감을 통제위치, 나르시시즘, 사회비교이론 등과 함께 배운다.

     - 도전 행동과 철회 행동의 매커니즘을 알고, 효능감을 높이는 개입 전략의 힌트를 찾아간다.  


과목 6-7. 일이냐, 돈이냐 - 인지평가이론

     - 데시, 라이안, 샐란칙 등의 논문을 기초로 내재적, 외재적 동기의 상호작용을 이해한다.

     - 일 자체와 성과의 보상이 주는 즐거움 사이의 관계를 어떻게 두어야 하는 지의 답을 찾아간다.


과목 6-8. 내가 더 기여했어요 - 공정성 이론

     - 애덤스, 호만스, 롤스, 샌델 등의 학자를 중심으로 정의와 공정성을 탐색한다.

     - 사기, 효율성, 생산성, 이직 등 광범한 영향력을 갖는 공정성의 조직 개 실현 방안을 탐색한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6시로 편성






KOS 7. 조직문화 이해와 실무 (필수, 24시간) - 관련 역량 :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방법론


조직개발은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것과 중첩된다. 조직문화의 개념과 맥락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새로운 문화를 구축해가는 과정과 매커니즘을 학습한다. 풍토와 차이점, 문화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론의 비교, 평가 보상과 체계와의 연관을 다룬다. 그리고 이를 실무에서 실행하는 방법과 도구를 익힌다.


과목 7-1. 문화와 풍토

     - 문화와 풍토의 차이를 이해하고, 문화의 몇가지 프레임과 다양한 종류의 풍토를 파악한다.

     - 개별 조직의 문화와 풍토를 파악하고


과목 7-2. 조직문화 MRI

     - 정량적 문화 진단 도구를 이해하고, 설문기피증을 검도한다.

     - 정성적 조직문화 진단도구로서 관찰, 인터뷰, 문화인류학적 접근, 공유된 신념의 도출 기법을 학습한다.


과목 7-3. 메세징

     - 상징을 활동하도 조직문화 메세징 기법을 학습한다.

     - 조직 내 다양한 조치들의 의도하지 않은 메세지 효과를 이해하고 이를 다루는 방법을 탐색한다.


과목 7-4. 조직문화 정책

     - 기업들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조직문화 관련 정책을 비교 검토한다.

     - 조직문화 정책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바람직한 정책 시행의 방법론을 학습한다.


과목 7-5. 조직문화 사례연구

     - 겉으로 알려진 조직문화와 조직문화의 실체를 비교한다.

     - 조직문화 사례의 학술 보고 자료를 기반으로 조직문화 변화의 길을 찾아간다.


과목 7-6. 인공물 다루기

     - 눈에 보이는 표상들을 어떻게 다루어 갈 지를 모색한다.

     - 다양한 인공물에 나타난 조직문화의 특성과 인공물의 영향력을 알아본다.


과목 7-7. 구성원 평가와 문화

     - 공식적, 비공식적 구성원 평가가 구성원의 신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이해한다.

     - 조직문화의 개선을 위한 평가 시스템과 소통 체계를 점검한다.


과목 7-8. 조직문화 진단 실습

     - 조직문화 진단 시뮬레이션을 통해 진단 실무를 익힌다.

     - GDI, Rich Picture, STRIA 3가지 기법을 실습한다.

       *Situation, Trial, Result, Intention, Assumption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저녁 7시~10시로 편성


O’Reilly, C. A., III, Chatman, J. A., & Caldwell, D. F. (1991), https://biz.libretexts.org





KOS 8. 조직개발 Anderson 1 (필수, 24시간) - 관련 역량 : 철학과 인간관,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방법론


쿠퍼 오디 스탬프의 주교재인 도날드 엔더슨의 'Organization Development: The Process of Leading Organizational Change'를 소화하는 모듈이다. 조직개발의 철학, 이론, 절차, 방법론 전반을 다루는 메인 텍스트를 중심으로 실전 워크숍의 실습을 병행한다.  



Covering classic and contemporary organization development (OD) techniques, this is a comprehensive text on individual, team, and organizational change. Incorporating OD ethics and values into each chapter, Donald L. Anderson provides discussion of the real-world application of these theoretical ideas. In-depth case studies that follow major content chapters allow students to immediately apply what they have learned. In today’s challenging environment of increased globalization, rapidly changing technologies, economic pressures, and expectations in the contemporary workforce, this book is an essential tool. - 출판사 소개문



과목 8-1. What Is Organization Development?

     - Beckard, Anderson 등 다양한 학자의 OD 정의를 학습니다.

     - OD에 해당하는 것과 OD에 해당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사례를 중심으로 구분해낸다.


과목 8-2. History of Organization Development

     - T-group, Action Research, 조직문화, 조직학습이 이어진 조직개발의 맥을 집는다.

     - 역사적 관통으로 통해 조직개발의 본질, 유행, 브랜딩의 차이를 발견한다.


과목 8-3. Core Values and Ethics

     - 조직개발 전문가에게 요구되는 특별한 가치와 윤리는 해부한다.

     - 당장의 이익과 윤리적 행동이 만드는 긴장에 직면하여 고려한 날선 관점들을 대립시킨다.


과목 8-4. Foundations of Organizational Change

     - 조직변화의 근본 원리를 학습한다.

     - 시스템 이론의 관점과 구성주의의 관점을 대비하여 본질의 명확한 이해를 돕는다.


과목 8-5. the OD Process

     - 컨설팅의 종류와 모델을 비교한다.

     - 컨설팅업의 본질을 이해하고, 진단에서 컨설팅까지 진행되는 절차를 구분한다.



주교재로 사용할 앤더슨의 조직개발


과목 8-6. Entry and Contracting

     - 컨설팅의 시작과 계약에 얽힌 방법론을 익힌다.

     - 컨설팅의 성공을 위하여 초기, 계약 단계에서 반드시 해야할 것과 놓치기 쉬운 것들을 들여다 본다.


과목 8-7. Data Gathering

     - 진단을 위한 다양한 자료 수집의 절차와 방법을 학습한다.

     - 인터뷰, 표적집단, 설문조사, 관찰, 간접조사 등의 시행 방법과 장단점을 익힌다.


과목 8-8. Diagnosis and Feedback

     - 발견, 평가, 분석, 해석 등 진단의 단계를 학습한다.

     - 참여적 진단과 컨설팅 과정에서의 피드백 방법론을 익히고, 진단에서 제기되는 윤리적 이슈를 파악한다.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오후 3시~6시로 편성




KOS 8. 조직개발 Anderson 2 (필수, 24시간) - 관련 역량 : 철학과 인간관,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방법론


과목 8-9. An Introduction to Interventions

     - 개입의 정의, 바람직한 개입 절차, 개입의 실패요인을 학습한다.

     - 개입의 우선순위, 개입의 정도, 개입의 결과를 이해하고, 성공적인 개입 기술과 윤리를 익힌다.


과목 8-10. Individual Interventions

     - MBTI, Coaching, 360도 피드백과 같은 개인의 변화를 위한 도구와 기법을 학습한다.

     - 경력개발의 기본 원리와 전통적인 기법 및 현대적 기법의 적용을 비교한다.


과목 8-11.Team Interventions

     - 팀, 성공적인 팀의 특징, 팀의 종류를 배운다.

     - 팀의 발전단계, 팀 진단 도구의 활용, 팀 빌딩, 역할 분담, 부서 간 이슈 등을 학습한다.


과목 8-12. Whole Organization and Multiple Organization Interventions

     - 조직문화 진단, 조직 설계와 구조, 대규모 집단의 특성을 다룬다.

     - 전략기획, 시나리오 기획, Search Conference, Future Search 등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학습한다.

     * 여기서 학습하는 중요 기법은 '모듈 16. 퍼실리테이션 기법'에서 실습으로 재학습한다.


과목 8-13. Organization Design and Structure

     - 조직의 업무 특성과 기능, 전략에 따른 조직 설계의 원리를 학습한다.

     - 다양한 형태의 구조를 비교하면서, 특정 조직의 예시를 들어 조직 설계를 실습니다.


과목 8-14. Interventions in Mergers and Acquisitions

     - 조직의 인수와 합병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를 이해한다.

     - 합병 후 통합을 위한 개인, 팀, 조직 차원의 개입 전략과 방법론(World Cafe, OST)을 학습한다.


과목 8-15. Sustaining Change, Evaluating, and Ending an Engagement

     - 컨실팅을 마친 후에도 변화가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매커니즘을 학습한다.

     - 컨설팅의 진행과정을 종합 평가하는데 필요한 중요 변수관 윤리 단계의 윤리를 검토한다.


과목 8-16. Global Issues

     - 권력 격차, 가부장성, 개인주의, 장기 지향 등 국가별 문화 차이와 극복 방법을 탐색한다.

     - 글로벌 진출 학습 단계, 진출 단계, 선도 단계의 준비내용와 이슈를 점검한다.(Gallos)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오후 3시~6시로 편성




KOS 9. 조직개발 Gallos (선택, 24시간) - 관련 역량 : 철학과 인간관,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방법론


과목 9-1. OD Theories and Practices

     - 목적론, 변증법, 생애주기, 진화론 등 변화의 근원을 밝히는 변화이론을 다룬다.

     - 대규모 집단 개입기법, 학습조직, 참여, 성찰, 액션리서치, 이야기 등의 실행방법을 학습한다.


과목 9-2. Action research, Action Learning and Action Science

     - 조직개발의 효시인 커트 르윈의 액션리서치 방법론을 이해한다.

     - 액션러닝, 액션 사이언스의 차이를 확인하고, 양자에 담긴 목적, 방법론, 이상, 인식론, 리스크을 점검한다.


과목 9-3. Teaching Smart People How to Learn

     - CEO와 전문가가 빠지기 쉬운 방어의 함정에서 벗어나게 하는 방법을 학습니다.

     - 똑똑한 사람들의 학습 기피를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과목 9-4. Reframing Complexity

     - 복잡해 보이는 조직은 구조, 사람, 정치, 상징 네가지의 구도로 구분하는 틀을 제공한다.

     - 각 구도에 따라 긴장의 중심을 확인하고, 조직개발 컨설턴트의 효과적인 개입 방법을 논의한다.


 


과목 9-5. Understanding the Power of Position

     - 주류-비주류, Top-Middle-Bottom 등 조직 내 입장에 따라 달라지는 역동을 이해한다.

     - 지위의 차이가 만드는 갈등을 해소하는 워크숍 기법을 실습하고 현장의 적용을 토론한다.


과목 9-6. Masterful Consulting

     - 구원자적 문제해결자로서의 접근에서 마스터 컨설턴트로의 이행을 학습한다.

     - 고객을 임파워하는 마스터 컨설턴트의 행동원칙을 익혀 성공적인 프로젝트 진행의 기초를 다진다.


과목 9-7. Matching Strategy and Structure

     - 조직구조 설계의 기본원리와 기본적인 조직구조의 종류를 학습한다.

     - 전문화, 모양, 권한의 분산, 부서화의 측면에서 전략과 어떻게 연계하여 구조를 설계할 지를 학습한다.


과목 9-8. Generating Simultaneous OD

     - 개인과 조직의 8단계 발전모델을 이해한다.

     - 개인, 조직, 컨설턴트의 발전 단계에 따라 발생하는 역동과 조직개발에서의 장단점을 학습한다.



주교재 2, 갈로스의 조직개발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오후 3시~6시로 편성




KOS 10. 팀으로 시작하는 조직개발 (선택, 24시간) - 관련 역량 :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방법론


조직개발은 조직 전체를 개발하는 것이지만, 조직개발을 위한 실제 활동의 대부분은 팀 작업으로 실현된다. 경영진, 자율경영팀, 프로젝트팀, 업무팀, 개발팀, 액션러닝팀 등 다양한 팀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하고, 실제로 팀을 작동시키는 기술을 연마한다.


과목 10-1. 팀워크 만들기

     - 공동목적, 공동책임, 개인자율, 상호작용, 경계관리 등의 관점을 이해하고 이에 필요한 스킬을 학습한다.

     - GEIST, 업무분장, 프로토콜 정립의 기법을 익힌다.


과목 10-2. 집단역동

     - 집단응집력을 중심으로 집단의 규모, 구성원의 특징 등 연관되는 변수들을 검토한다.

     - 실무에서 바람직한 집단역동을 일으키는 소속감, 공정성 등의 증진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 10-3.계급과 권력

     - 집단역동의 중요한 요소로서 계급과 권력에 대한 속성과 특징을 학습한다.

     - 바람직한 집단의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계급과 권력의 작동을 이해하여 조직설계의 기초를 다진다.


과목 10-4. 밀레이얼과 꼰대

     - 베이비부머, 밀레니얼, Gen Z, 등의 세대별 특성을 파악한다.

     - 다양한 세대를 상대하는 방법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조직 문제를 해결할 스킬과 기법을 익힌다.


과목 10-5. 팀 의사결정

     - 단독결정, 합의, 다수결의 의미와 상황별 적용 원리를 이해한다.

     - 권력 투쟁, 사실성, 타당성 등 합의에 도달하는 원리와 기법, 스킬을 익힌다.


과목 10-6. 팀간 갈등해결

     - 부서 이기주의, 사일로 현상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한다.

     - 관점주의, 사회정체성이론을 중심으로 부서 또는 팀간 갈등을 해소하는 방법을 훈련한다.


과목 10-7. 집단발전단계

     - Tuckman, McGrath, Tubbs, Wheelan 등의 그룹 발전 단계 모델을 비교 학습한다.

     - 각 발단 단계별로 조직개발자가 취해야 하는 개입의 종류를 확인하고 실행방법을 익힌다.


과목 10-8. 공동체 형성

     - Scott Peck 박사의 '평화만들기 (The Different Drum)'을 교재로 공동체의 의미와 형성 방법을 배운다.

     - '사이비 공동체 / 혼란 / 마음 비우기 / 공동체'로의 이행 과정과 단계별 개입 방법을 학습한다.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오후 3시~6시로 편성




- 스킬과 실행력 (216h) -


1. 사고의 결과를 현장에서 구현하는 행위로서의 스킬

2. 신봉이론과 사용이론을 일치시키는 힘으로서의 실행력
3. 이론을 실무에 적용하고 실무를 이론으로 해석하는 능력

을 다루는 영역이다.


학자, 이론가와 달리 기대와 목적을 실제로 실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과정이다.

퍼실리테이션 정규수업, 리더십 시리즈, 스킬 시리즈, 컨설팅 실습 등 4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KOS 11. 퍼실리테이션 정규수업 (필수, 96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조직개발 방법론


조직개발의 주요과정은 구성원의 참여가 필수이며, 참여를 실질적으로 실현하려면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가진 사람의 효과적인 개입이 있어야 한다. 외부이든, 내부이든 조직개발 컨설턴트라면 퍼실리테이션 역량은 그래서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역량이다. 스탬프 20개 모듈 중 가장 긴 96시간으로 구성하고 있다.


과목 11-1. 종합교육 이니셔티브 (24시간)

     - 2013년에 처음 런칭하여 지금까지 2,500명의 이수자를 배출한 퍼실리테이션 종합교육 과정이다.

     - 국제, 국내 협회의 인증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퍼실리테이션의 기본을 견고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과목 11-2. 질문의 기술 (8시간)

     - 질문 잘하기의 기초가 되는 8가지의 질문 프레임(DVDM, IMO, JRL 등)을 익힌다.

     - 질문의 원리, 프레임, 예문을 배우고 실습하여 상황에 따른 질문 역량을 향상시킨다.


과목 11-3. 기록 기술 (8h)

     - 기록의 본질과 정보처리 과정에서의 기록의 역할을 명확히 한다.

     - 참여자의 의견교환, 창의력 증진, 갈등 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는 관점에서 기록을 실습한다.


과목 11-4. 인터랙션 스킬 (8h)

     - 참여자의 의견을 묻고 듣는 다양한 상황을 처리하는 스킬을 학습한다.   

     - 따라 말하기, 알아채기, 유효화 하기, 추적하기 등 퍼실리테이터의 중요 스킬을 훈련한다.


과목 11-5. 복잡한 문제의 해결 기법 - SSM (16h)

     - 시스템 이론가인 영국의 체클랜드 교수가 개발한 복잡계 문제해결 방법론을 학습하는 모듈이다.

     - 리치픽쳐, HAS, CATWOE, PQR 등 문제와 조직의 근본적 변화를 시도하는 방법론을 실습한다.


복잡계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 SSM


과목 11-6.갈등해결 퍼실리테이션 (16h)

     - 갈등 워크숍의 설계, 이해관계자 분석, 합의에 도달하게 하는 과정을 처리하는 기술을 익힌다.

     - 언어의 불완전성, 이해관계의 정당성, 전제와 가정의 탐색, 합의 기법 등을 학습한다.


과목 11-7. 워크숍 디자인 (8)

     - 문제 상황과 워크숍의 맥락에 맞도록 개별 워크숍을 직접 설계하는 역량을 강화한다.

     - ADMOS 모델, PASAQADE, 다양한 의형과 돌발 상황에 대응하는 워크숍 설계를 실습한다.


과목 11-8. 러닝 퍼실리테이션 (8)

     - 경험학습 이론, 구성주의 철학을 기반으로 효과높은 교수 설계와 강의 기법을 학습한다.

     - 강의식 수업을 참여식 수업으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원리과 방법을 실습한다.



* 각 과목마다 연간 2회 이상 개설하여 1년 6개월 동안 3회 이상의 수강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배치  




KOS 12. 리더십 시리즈 (선택, 40시간) - 관련 역량 : 철학과 인간관, 퍼실리테이션


조직개발 컨설턴트는 고객 조직의 리더십 유형을 파악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조직개발 과정에서 리더가 발휘해야 하는 바람직한 리더의 모습을 알고 이를 코칭할 수 있어야 한다. 리더십 시리즈에서는 신조류 리더십을 중심으로 이해, 발휘 실습, 코칭 실습을 시도한다.



과목 12-1. 변혁적 리더십

     -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정의와 차이, 양자의 조화를 확인한다.

     - 개인적 배려, 영감을 주는 동기부여 등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스킬과 방법론를 연습한다.


과목 12-2. 서번트 리더십

     - 리더가 서번트가 되는 역설의 원리를 이해하고 토론한다.

     - 겸손과 집사 등 6가지의 작동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현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과목 12-3. 진정성 리더십

     - 진정성 리더십의 핵심원리인 자기인식과 균형처리의 개념을 이해한다.

     - 타인과의 싸움이 아닌 자신과의 싸움에서 인지적 편향을 제거하는 방법을 실습니다.


과목 12-4. 임파워링 리더십

     - 권한위임과 동기부여의 두가지 원리를 이해하고 자기효능감을 학습한다.

     - 통제위치, 효능감, 기대이론, 자율성 등의 연결과 함께 구두설득의 테크닉을 실습한다.


과목 12-5. 카리스마 리더십

     - 카리스마의 의미와 종류를 파악하고, 부정적 의미의 근원을 포착한다.

     - 자기가치를 발현하도록 돕는 카리스마의 긍정적인 측면이 발휘되도록 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과목 12-6. 영성 리더십

     - 일터영성의 의미를 이해하고, 진정성, 서번트 리더십과의 차이를 확인한다.

     - 공정성의 초월과 내면의 삶에서 발현되는 영성 리더십의 힘을 파악하고 실천방법을 모색한다.


과목 12-7. 참여적 리더십

     - 자원으로서의 참여와 의사결정 영향력으로서의 참여의 특성을 이해한다.

     - 참여의 스펙트럼을 확인하고, 상황에 따른 참의 정도와 효과성을 발휘하기 위한 원리를 체득한다.


과목 12-8. 공유 리더십

     - 수평적 조직문화의 기초로서 1인 소유의 리더십에서 공유 리더십으로의 전환을 학습한다.

     - 유사 리더십과의 비교, 공유 리더십이 효과적인 상황을 이해하고, 필요한 스킬을 실습한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6시로 편성




KOS 13. OD 컨설팅 스킬 (선택, 40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기회와 마케팅


퍼실리테이터의 기본기술과 교감기술을 재정립하는 시간이다. 경험이 있는 퍼실리테이터들이 보다 세련된 인터랙션을 실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스킬을 연마한다. 정보처리와 정서처리의 관점을 바탕에 두고 실제 상황별로 질문, 경청, 피드백, 인터뷰 등 컨설팅 스킬을 실습한다.


과목 13-1. 질문 Drill 1

     - 주어진 상황에서 최적의 질문을 찾아가는 실습을 한다.

     - 질문에 담겨있는 질문자의 전제를 탐색하고 그 전제를 전환하여 질문의 품질을 개선한다.


과목 13-2. 질문 Drill 2

     - 조직개발 실무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질문을 배우고 실습한다.

     - 조직개발의 진행 단계별로 필요한 질문을 전체 수준에서 부분 수준까지 만들고 정리한다.


과목 13-3. 경청 Drill 1

     - 인간의 본성과 쿠퍼 경청 6단계(확인-논리-공감-학습-창조-협력)의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 경청 단계별로 중요 질문을 정리하고 실습을 통하여 경청의 효과를 체험한다.


과목 13-4. 경청 Drill 2

     - 터닝 포인트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삶의 경험을 통하여 탐색한다.

     - 경청에 실패했던 사례를 찾아보고 이를 재현하여 성공으로 이끄는 경청을 체험한다.




과목 13-5. 기록 Visualization

     - 그룹워크의 과정에서 정보처리와 창의적 구성이 일어나도록 돕는 가시화의 고급 기술을 익힌다.

     - 수강자 개개인의 기록 및 가시화 습관을 관찰하여 참여자 지향의 약점을 보완한다.


과목 13-6. 다이얼로그와 피드백 EIC

     - 강의와 대화를 구분하고 피드백 대화가 강의로 흐르는 경향을 감지하고 전환하는 기술을 익힌다.

     - 경험-영향-변화/지속의 EIC 모델의 피드백을 실습한다.


과목 13-7. 얻어내는 인터뷰

     - 고객과의 다양한 상황에서 구조화 되지 않은 인터뷰를 실습한다.

     - 압박이나 방어적이지 않은 태도로 상대방에게 설득력 있게 다가가는 인터뷰 방식을 익힌다.


과목 13-8. 고수의 패러프레이징

     - 참여자 또는 고객의 발언을 보다 명확하게 하는 바꾸어 말하기 기술을 실습한다.

     - 상대방의 발언에 집중하고, 발언의 의도와 전제를 빠른 속도록 짐작하고 조회하는 훈련이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전 9시~오후3시로 편성



KOS 14. 컨설팅 실무 Drill (필수, 40시간) - 관련 역량 : 사명과 동기, 기회와 마케팅


조직개발 컨설팅의 여러 국면마다 필요한 실무 스킬을 실습한다. 컨설턴트로서 고객과의 관계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여 자신이 보유한 철학, 이론, 지식,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과목 14-1. CEO 인터뷰

     - 조직개발에 지대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CEO의 여러가지 특성을 이해한다.

     - CEO의 니즈를 정확하게 알고, 갑을 관계가 아닌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인터뷰 스킬을 실습한다.



과목 14-2. 담당자 인터뷰

     - 컨설탄트와 가장 많은 접촉을 하게 되는 담당자의 여러가지 특성을 이해한다.

     - 담당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알고, 갑을 관계가 아닌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인터뷰 스킬을 실습한다.


과목 14-3. 견적과 계약

     - 고객과의 관계에서 민감한 영역을 문서로 옮겨 커뮤니케이션과 설득을 성공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진정성이 견적과 계약에서 어떻게 작동하는 지를 이해하고,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접근방법을 찾아간다.


과목 14-4. 매력적인 제안서

     - 제안서의 내용과 형식이 어떤 매력을 불러일으키는 지를 체험하고 학습한다.

     - 짧을 제안서를 직접 작성해보는 실습을 통해 컨설턴트로서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보완한다.


과목 14-5. 기억나는 결과보고서

     - 고객은 하나의 워크숍을 마친 후 다음에 어떤 시도를 하면 좋을 지 궁금해 한다.

     - 고객 조직의 현실 여건을 감안하여, 하나의 개입이후 시도하는 후속 커뮤니테이션 방법을 실습한다.

 

과목 14-6. 컨설턴트 마케팅

     -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지만, 마케팅을 하지 못하면 고객을 가질 수 없게 된다.

     - 자신의 역량을 있는 그대로 알리고, 고객에게 신뢰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 14-7. 퍼스널 브랜딩

     - 학위나 자격증도 중요하지만, 특별한 가치를 지닌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을 익힌다.

     - 자신이 가진 것과 가지지 못한 것을 확인하고 기대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 시간이다.


과목 14-8. 윈윈윈 전략

     - 조직개발 컨설턴트로서의 지속성과 성장은 고객, 협력자, 컨설턴트 자신이 모두 성공적일 때 가능하다.

     - 윈윈이 아닌 윈루즈의 구도가 발생하는 위험요인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오후 6시로 편성



- 도구와 방법론 (255h) -


1. 목적한 바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

2. 조직개발의 거시적 접근방법으로서의 방법론

3. 조직개발의 다양한 이슈를 다루어내는 미시적 해결 방법론

을 다루는 영역이다.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기반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방법론의 사용법을 익히는 과정이다.

조직개발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기법, 퍼실리테이션 도구, CPF 취득, 조직진단 실무, 조직개발 사례 연구 등 6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KOS 15. 조직개발 워크숍 (필수, 40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조직개발 방법론


조직개발은 구성원의 참여가 핵심이고, 일반적으로 참여는 워크숍의 형태로 실현된다. OD 컨설턴트는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기반으로 이러한 개별 워크숍 하나 하나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줄 알아야 한다. 이 모듈에서는 조직개발 과정에서 주로 시도하는 개별 워크숍의 기법을 익히고 실습한다.


과목 15-1. 조직진단 기법들

     - 서베이, 관찰, 인터뷰, GDI, Rich Picture, 말풍성 등 정량/정성 진단 기법을 실습한다.

     - 문화 모델, 경쟁가치 비교, 신념과 근저 가정을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 15-2. 비전/미션 만들기

     - 비전. 미션, 핵심가치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 액자 속의 비전/미션이 아닌 살아 숨쉬는 가치관의 형성요인과 문안 도출 방법을 실습한다.



과목 15-3. 핵심가치 정립과 내재화

     - 조직의 업무 체계 이해, 전체 그림 보기, 쿠퍼의 PPP 기법과 1-6-3 기법을 실습한다.

     - 이미 만들어진 핵심가치를 새로운 구성원에게 내재화 하는 기법을 실습한다.


과목 15-4. 참여하는 조직개편

     - 조직의 구조를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만들어내는 기법을 실습한다.

     - 전략, 기능, 절차, 자원, 고객, 지역 등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학습한다.


과목 15-5. 자발적 업무분장

     - 자율이 자발로 이어지는 출발선으로서의 업무분장 워크숍을 실습한다.

     - 자율성, 공정성, 초월성, 일과 보상에 얽혀있는 다양한 이슈를 탐색하여 조직 이해를 높인다.


과목 15-6. 사일로 허물기

     - 갈등이 존재하는 부서 또는 팀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 서로 협력적으로 발전하는 관계를 만든다.

     - 리더와 구성원, 팀원 간 관계 증진 등에 응용할 수 있는 Assimilation 기법을 실습한다.


과목 15-7. 성과 보상 시스템 설계

     - 구성원의 참여에 의하여 성과를 정의하고 보상 체계를 설계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 공정성 이론, 동기 이론과 보상 시스템의 관계를 설명하고, 개별 조직에서의 응용 방안을 찾아간다.


과목 15-8. 조직개발 로드맵

     - 조직개발의 표준 과정 중의 하나인 쿠퍼 ISEC 모델을 학습한다.

     - 로드맵, 각 절차별 주의사항, 주된 워크숍을 이해하여 조직개발 전체 절차의 설계 능력을 향상한다.



http://bit.ly/2QZbLqQ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오후 6시로 편성




KOS 16. 퍼실리테이션 기법 (선택, 81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도구와 방법론


퍼실리테이터가 하나의 장비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명한 기법을 직접 사용하면서 전수받는 수업이다. 문제해결, 전략개발, 조직통합, 갈등해결 등 일반적인 조직의 이슈를 다루어내는 효과적인 기본 기법을 익힌다. 유명한 기법을 실습함으로써, 특정 상황에서 자신만의 워크숍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과목 16-1. 문제해결의 고전 - 워크아웃 (8h)

     - 8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하여 2000대 초반에 대한민국을 휩쓸었던 문제해결 기법이다.

     - 잭 웰치의 GE에서 대대적으로 혁신적은 조직문화를 이룩한 기법을 실습해 보는 시간이다.



GE Crotonville


과목 16-2. 역지사지 갈등해결 - MTB (3h)

     - 서로 상대방을 탓하고 있는 Top, Middle, Bottom에 대한 상호이해를 증진하는 기법이다.

     - 실습과 설명을 통해 사용법을 익히고, 필요한 상황에서 이 기법을 적용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른다.


과목 16-3. 월드카페/트레이스쇼 (6h)

     - 워크숍의 효과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집단 운영기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 갤러리워크, 직소, 월드카페, 트레이드쇼, 원더링 플립차트 등 상황에 맞은 사용법을 전수한다.


과목 16-4. 시나리오 플래닝 (16h)

     -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조직이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 환경분석, 요인분석, 위험분석, 시나리오 작성, 견고성 검증 등 기획 과정을 실습한다.


과목 16-5. 물 흐르듯 OST (8h)

     - 가장 자유로운 형태의 워크숍 방법론으로서 최적의 적용 환경을 학습한다.

     - OST의 원칙을 이해하고 절차를 실습하여 일정한 환경에서 OST의 사용 능력을 향상한다.


과목 16-6. 전체를 보는 눈 - Future Search (16h)

     - 과거-현재-미래를 관통하여 조직의 전체 바라보는 대규모 워크숍의 고전을 학습한다.

     - 역사 기술, 키 트랜드 마인드맵, 이해관계자 시선, 시나리오, 공통분모 등의 절차를 실습한다.


과목 16-7. 인간중심 문제해결 - 디자인씽킹 (16h)

     - 공감을 시작으로 문제를 인간중심으로 바라보고 최선의 솔루션을 찾아가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 디자인 씽킹이 퍼실리테이터, 조직개발과 어떻게 결합되고, 적소에 응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간다.




과목 16-8. 긍정탐색 (8)

     - 문제해결이라는 부정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관점으로의 전환이 주는 혜택을 이해한다.

     - 4D 모델을 실습하고, 조직개발 과정에서 반복되는 실패의 지뢰밭을 확인하고 점검한다.




* 각 과목마다 연간 2회 이상 개설하여 1년 6개월 동안 3회 이상의 수강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배치  




KOS 17. 퍼실리테이션 도구 (필수, 30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조직개발 방법론


목수의 작업장(workshop)에 있는 연장과 같은 모듈이다. 톱이나 망치처럼 여기저기 자주 사용되는 워크숍 도구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모듈이다. 시간 제약으로 인하여 깊이있게 다루지 못했던 개별 도구들의 정확한 이해와 상황별 응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과목 17-1. 브레인스토밍, 어디까지 가봤니? (3h)

     - 10~20개의 아이디어를 꺼내 놓은 것은 브레인스토밍이 아니다. 4대 원칙을 정확히 이해하는 시간이다.

     - 원칙을 잘 지켜 시도한 브레인스토밍의 세션을 직접 체험하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응용을 모색한다.


과목 17-2. SWOT의 잠재력 (3h)

     - 너무나 익숙하여 제대로 배운 적인 없는 SWOT, 조직개발 전문가를 위한 톺아보기 과목이다.

     - 효과적인 SWOT 워크숍의 진행방법, 다른 전략개발 도구와의 연계 사용법을 실습하며 익힌다.


과목 17-3. 합의 병기, 동의단계자 (3h)

     - 찬반 만으로 의견을 내기에는 마음 속에 할 이야기가 너무 많다. 이를 해결하는 좋은 도구이다.

     - 다수결을 넘어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을 이루는데 필수인 동의단계자의 명확한 사용법을 실습한다.


과목 17-4. 논리의 재구성, PQR (5h)

     - 논리적 사고의 낯설음이 있는 한국인에 손쉽게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 정체성의 탐색, 미션 정립 등 사람과 일의 맥락을 환경과의 연결 속에서 찾아가도록 돕는 도구을 실습한다.


과목 17-5. 보이는 힘, 역장분석 (3h)

     - 커트 르윈의 고전적인 장(filed) 이론에 기반을 둔 분석 도구이다.

     - 조직 변화의 시도에서 변화의 장애요인과 촉진요인을 가시화 하는데 유용한 이 도구를 실습한다.


과목 17-6. 보이는 복잡계, 연관도 (5h)

     - 복잡한 상황을 다룰 수 있는 형태로 가시화 하는 모델링 도구이다.

     - 인과, 연관, 포함, 전후, 순환 등의 차이를 이해하고, 트리구조의 사고 패러다임을 극복하는 과목이다.


과목 17-7. 신의 기법, AOG (5h)

     - 조직에는 항상 불만이 가득하다. 불평과 불만을 조직변화의 에너지로 전환하는 도구이다.

     - 통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분하고, 나와 타인의 일을 구분하여 현실적인 대안을 찾도록 돕는다.


과목 17-8. 조직 MRI, 리치픽쳐 (3h)

     - 단편적인 그림이 아닌 조직화된 시스템적 리치픽쳐를 그리는 실습이다.

     - 조직문화의 진단 및 복잡한 상황의 이슈를 드러내는 기법으로서 보다 정교한 사용법을 학습한다.



사교육 현황을 주제로 그려낸 리치픽쳐 예시


* 각 과목마다 연간 2회 이상 개설하여 1년 6개월 동안 3회 이상의 수강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배치  




KOS 18. KFA-CPF, IAF-CPF 취득 (선택, 40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퍼실리테이션을 할 줄 모르는 조직개발자는 불가능하다. 조직개발의 실행에 필수인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향상하고 대외적으로 퍼실리테이터로서 검증을 받을 수 있는 퍼실리테이터 자격증 취득 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청인의 선택에 따라 국제 자격과 국내 자격 모두를 지원한다.


과목 18-1. 취득 절차 안내 (3h)

     -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FA)와 국제퍼실리테이터협회(IAF)의 CPF 자격 취득 절차를 소개한다.

     - 각 절차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고, 자격증 제도를 마련한 취지와 전문가의 태도를 점검한다.


과목 18-2. 역량 리딩 (12h)

     - 한 줄 한 줄 퍼실리테이터의 역량 목록을 읽으면서 문장이 담고 있는 의미를 해석한다.

     - 국제 자격에 도전하는 경우 영어로 읽고 영어로 토론하여 면접 및 실습의 언어 숙련에 대비한다.


과목 18-3. 시연 실습 (8h)

     - 주어진 주제에 따라 설계하고 설계한 대로 시연하는 실습하는 과정이다.

     - 실습 후 피드백을 통하여 퍼실리테이션 실행 역량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찾는다.


과목 18-4. 면접 실습 (8h)

     - 퍼실리테이션 역량 목록을 중심으로 역량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지를 점검한다.

     - 현장에서 시도한 개입들이 역량 목록의 어느 것에 해당하는 지와 해당 역량의 소지 여부를 알게 한다.


과목 18-5. 실전 경험 (3h)

     - 최소 1회 3시간 정도의 실전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실전 워크숍 이후 실행한에 대하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피드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한다.


과목 18-6. 에세이 지도 (3h)

     - 에세이에서 요구하는 바를 정확하게 기술하였는지 형식과 문체를 확인한다.

     - 역량 목록에 부합하는 내용을 포함하였는지를 스스로 확인하고, 보완의 실마리를 찾도록 돕는다.


과목 18-7. 현지 CPF 취득

     - 국제 CPF 취득시 현지에 동행하여 컨퍼런스 참여 등 국제사회에서의 친숙함을 도모한다.

     - 자격 도전에 대한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고, 영어 사용의 파트너가 되어준다.


과목 18-8. 코칭과 피드백 (3h)

     -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량 개발 과정을 관찰하고 필요시 코칭과 피드백 대화 시간을 가진다.

     - 조작과 해방, 중립과 유도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감지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토론한다.




* 이 모듈의 신청자와 자격 취득 일정을 고려하여 수업 일정을 협의하여 정함




KOS 19. 조직진단 실무 (필수, 40시간) - 관련 역량 : 조직개발 방법론,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과정은 진단 - 개입 방법의 결정 - 개입 - 결과분석(진단)의 반복된 과정이다. 따라서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진단 툴을 사용하여 어떤 개입이 적절한 지를 알아낼 필요가 있다. 여기서 배우는 진단도구를 매번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관찰, 인터뷰 등에서 상황 분석 능력을 기르는데 유용한 프레임을 제공한다.


과목 19-1. 반영조직 진단(KROD)

     - 쿠퍼는 조직개발의 중요한 변수를 반영으로 보고 있다. 조직의 반영수준을 진단하는 도구이다.

     - KOS를 졸업한 사람에게는 KROD 진단도구의 사용자격을 부여한다.


과목 19-2. 7S 모델의 사용

     - 유명한 맥킨지의 7s 모델에 의한 진단도구를 학습한다.

     - 설문 문항을 제시하고, 측정한 결과를 직접 해석하고,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과목 19-3. 4 프레임의 사용

     - Bolman and Deal의 4 프레임 모델(구조, 인적자원, 정치, 상징)을 학습한다.

     - 개인별 진단의 결과를 토대로 상담을 실습하고, 조직개발을 위한 개입 전략을 수립한다.

     * 관련 사이트 :  http://www.leebolman.com/index.html 


과목 19-4. EEB의 사용

     - Koo가 개발한 EEB(사건-경험-신념) 정성 진단 도구의 사용방법을 익힌다.

     - EEB 워크숍의 진행과 결과물에서 신념을 명확하게 도출하여 조직문화를 읽어내는 방법을 실습한다.


과목 19-5. GDI의 사용

     - 집단의 역동을 일으켜 구성원의 심연에 있는 신념을 표출토록 하는 기법이다.

     - GDI 워크숍을 실습하고, 결과물과 테이블 관찰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와 발언의 해석을 실습한다.


과목 19-6. 5 Star의 사용

     - Galbraith의 5 Star 모델을 기반으로 조직설계의 기초를 학습한다.

     - 고객 중심과 제품 중심 전략에 따라 조직의 구조와 보상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 지 등을 탐색한다.

     * 참고 사이트 : https://www.jaygalbraith.com/



과목 19-7. 6 Box의 사용

     - Future Search 기법으로 유명한 Weisbord의 6 Box 모델을 사용하여 조직을 진단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설문을 실시, 결과 분석, 개입 전략의 수립 절차를 실습한다.

     * 참고 사이트 : http://www.marvinweisbord.com/


과목 19-8. Quinn 모델의 사용

     - 조직문화의 고전 모델인 Quinn의 경쟁가치 모형을 학습한다.

     - www.ocai-online.com/에서 온라인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 적용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Jay Galbraith의 5 Star Model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6시로 편성




KOS 20. 조직개발 사례 연구(선택, 24시간) - 관련 역량 : 조직개발 방법론, 철학과 인간관


조직의 규모, 사업분야 등 다양한 조직의 조직개발 사례를 학습한다. 쿠퍼의 컨설팅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고 토론하되, 연구 문헌에 나타난 사례와 비교하여 논의의 품질을 높인다. 단발성 워크숍에서 그치던 조직개발이 점점 연속성을 가지고 장기화 되어가는 이유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조직개발의 로드맵을 구상한다.



과목 20-1. 스타트업 조직개발 사례

     - 쿠퍼실리테이션그룹의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조직개발 과정을 사례를 학습한다.

     - 창립 워크숍, 쿠퍼 위크, 결정위원회, TMT, 근무형태 등 쿠퍼의 다양한 시도의 득실을 점검한다.


과목 20-2. 소기업 조직개발 사례

     - 소기업에서 중기업으로 성장하지 못한 채 좌절하는 실패 사례를 학습한다.

     - 창립 구성원과 새롭게 합류한 구성원들이 겪게 되는 갈등과 이의 해결책을 모색한다.


과목 20-3. 중기업 조직개발 사례

     -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두 개 기업의 합병후 통합(PMI) 노력의 사례를 학습한다.

     - 비전 재정립, 리더십 팀빌딩, 전체 시스템 그리기 등을 통해 효과를 발휘한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한다.


과목 20-4. 대기업 조직개발 사례

     - PMI, 조직문화의 전환 노력, 애자일 조직화의 시도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LG, SK, 현대, GS, KIA, 미래에셋대우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접근방법의 차이를 확인하고 토론한다.  


과목 20-5. 글로벌 기업 조직개발 사례

     - 국내 다양한 글로벌 기업의 조직개발 시도를 조망하고 최신 트랜드를 감지한다.

     - 리더십 팀빌딩, 사일로 퇴치, 역설 경영,


과목 20-6. 공공기관 조직개발 사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상황과 접근방법의 차이를 학습한다.

     - 비전/미션의 재정립, 성과평가 체계의 재편, 내부 소통의 활성화, CA 활동의 지원을 다룬다.


과목 20-7. 비영리기관 조직개발 사례

     - 한 사회복지기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년 간 시도해도 다양한 개입 전략을 학습한다.

     - 비전 워크숍, CEO 코칭, 업무 전산화, 중간 관리자 육성 등의 과정을 학습한다.


과목 20-8. 지역사회 공동체개발 사례

     - 순천, 상주, 김해 등 도시재생, 시민단체 활성화 등 지역개발 과정에서 일어난 변화를 조망한다.

     - 형식적인 참여와 실질적인 참여의 차이를 확인하고, 주민참여의 진정한 의미를 재확인한다.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저녁 7시~ 10시로 편성




아래 유투브 채널에 가시면 조직개발 관련 무료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pQcfMBBI_0cPg1V4oHWx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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