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기욱 Jan 11. 2020

오디 스탬프 모듈 17 - 퍼실리테이션 도구

자주 사용되는 워크숍 도구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모듈

KOS 17. 퍼실리테이션 도구 (필수, 30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조직개발 방법론


목수의 작업장(workshop)에 있는 연장과 같은 모듈이다. 톱이나 망치처럼 여기저기 자주 사용되는 워크숍 도구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모듈이다. 시간 제약으로 인하여 깊이있게 다루지 못했던 개별 도구들의 정확한 이해와 상황별 응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과목 17-1. 브레인스토밍, 어디까지 가봤니? (3h)

     - 10~20개의 아이디어를 꺼내 놓은 것은 브레인스토밍이 아니다. 4대 원칙을 정확히 이해하는 시간이다.

     - 원칙을 잘 지켜 시도한 브레인스토밍의 세션을 직접 체험하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응용을 모색한다.


과목 17-2. SWOT의 잠재력 (3h)

     - 너무나 익숙하여 제대로 배운 적인 없는 SWOT, 조직개발 전문가를 위한 톺아보기 과목이다.

     - 효과적인 SWOT 워크숍의 진행방법, 다른 전략개발 도구와의 연계 사용법을 실습하며 익힌다.


과목 17-3. 합의 병기, 동의단계자 (3h)

     - 찬반 만으로 의견을 내기에는 마음 속에 할 이야기가 너무 많다. 이를 해결하는 좋은 도구이다.

     - 다수결을 넘어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을 이루는데 필수인 동의단계자의 명확한 사용법을 실습한다.


과목 17-4. 논리의 재구성, PQR (5h)

     - 논리적 사고의 낯설음이 있는 한국인에 손쉽게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 정체성의 탐색, 미션 정립 등 사람과 일의 맥락을 환경과의 연결 속에서 찾아가도록 돕는 도구을 실습한다.


과목 17-5. 보이는 힘, 역장분석 (3h)

     - 커트 르윈의 고전적인 장(filed) 이론에 기반을 둔 분석 도구이다.

     - 조직 변화의 시도에서 변화의 장애요인과 촉진요인을 가시화 하는데 유용한 이 도구를 실습한다.


과목 17-6. 보이는 복잡계, 연관도 (5h)

     - 복잡한 상황을 다룰 수 있는 형태로 가시화 하는 모델링 도구이다.

     - 인과, 연관, 포함, 전후, 순환 등의 차이를 이해하고, 트리구조의 사고 패러다임을 극복하는 과목이다.


과목 17-7. 신의 기법, AOG (5h)

     - 조직에는 항상 불만이 가득하다. 불평과 불만을 조직변화의 에너지로 전환하는 도구이다.

     - 통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분하고, 나와 타인의 일을 구분하여 현실적인 대안을 찾도록 돕는다.


과목 17-8. 조직 MRI, 리치픽쳐 (3h)

     - 단편적인 그림이 아닌 조직화된 시스템적 리치픽쳐를 그리는 실습이다.

     - 조직문화의 진단 및 복잡한 상황의 이슈를 드러내는 기법으로서 보다 정교한 사용법을 학습한다.



사교육 현황을 주제로 그려낸 리치픽쳐 예시


* 각 과목마다 연간 2회 이상 개설하여 1년 6개월 동안 3회 이상의 수강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배치 

매거진의 이전글 오디 스탬프 모듈 18 - CPF 자격 취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