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기욱 Jan 11. 2020

오디 스템프 모듈 16 - 퍼실리테이션 기법

유명한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직접 사용하면서 전수하는 프로그램

KOS 16. 퍼실리테이션 기법 (선택, 81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도구와 방법론


퍼실리테이터가 하나의 장비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명한 기법을 직접 사용하면서 전수받는 수업이다. 문제해결, 전략개발, 조직통합, 갈등해결 등 일반적인 조직의 이슈를 다루어내는 효과적인 기본 기법을 익힌다. 유명한 기법을 실습함으로써, 특정 상황에서 자신만의 워크숍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과목 16-1. 문제해결의 고전 - 워크아웃 (8h)

     - 8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하여 2000대 초반에 대한민국을 휩쓸었던 문제해결 기법이다.

     - 잭 웰치의 GE에서 대대적으로 혁신적인 조직문화를 이룩한 기법을 실습해 보는 시간이다.



GE Crotonville


과목 16-2. 역지사지 갈등해결 - MTB (3h)

     - 서로 상대방을 탓하고 있는 Top, Middle, Bottom에 대한 상호이해를 증진하는 기법이다.

     - 실습과 설명을 통해 사용법을 익히고, 필요한 상황에서 이 기법을 적용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른다.


과목 16-3. 월드카페/트레이스쇼 (6h)

     - 워크숍의 효과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집단 운영기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 갤러리워크, 직소, 월드카페, 트레이드쇼, 원더링 플립차트 등 상황에 맞은 사용법을 전수한다.


과목 16-4. 시나리오 플래닝 (16h)

     -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조직이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 환경분석, 요인분석, 위험분석, 시나리오 작성, 견고성 검증 등 기획 과정을 실습한다.


과목 16-5. 물 흐르듯 OST (8h)

     - 가장 자유로운 형태의 워크숍 방법론으로서 최적의 적용 환경을 학습한다.

     - OST의 원칙을 이해하고 절차를 실습하여 일정한 환경에서 OST의 사용 능력을 향상한다.


과목 16-6. 전체를 보는 눈 - Future Search (16h)

     - 과거-현재-미래를 관통하여 조직의 전체 바라보는 대규모 워크숍의 고전을 학습한다.

     - 역사 기술, 키 트랜드 마인드맵, 이해관계자 시선, 시나리오, 공통분모 등의 절차를 실습한다.


과목 16-7. 인간중심 문제해결 - 디자인씽킹 (16h)

     - 공감을 시작으로 문제를 인간중심으로 바라보고 최선의 솔루션을 찾아가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 디자인 씽킹이 퍼실리테이터, 조직개발과 어떻게 결합되고, 적소에 응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간다.




과목 16-8. 긍정탐색 (8)

     - 문제해결이라는 부정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관점으로의 전환이 주는 혜택을 이해한다.

     - 4D 모델을 실습하고, 조직개발 과정에서 반복되는 실패의 지뢰밭을 확인하고 점검한다.




* 각 과목마다 연간 2회 이상 개설하여 1년 6개월 동안 3회 이상의 수강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배치 

매거진의 이전글 오디 스탬프 모듈 17 - 퍼실리테이션 도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