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컨설팅의 여러 국면마다 필요한 실무 스킬 실습
KOS 14. 컨설팅 실무 Drill (필수, 40시간) - 관련 역량 : 사명과 동기, 기회와 마케팅
조직개발 컨설팅의 여러 국면마다 필요한 실무 스킬을 실습한다. 컨설턴트로서 고객과의 관계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여 자신이 보유한 철학, 이론, 지식,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는 과정이다.
과목 14-1. CEO 인터뷰
- 조직개발에 지대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는 CEO의 여러가지 특성을 이해한다.
- CEO의 니즈를 정확하게 알고, 갑을 관계가 아닌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인터뷰 스킬을 실습한다.
과목 14-2. 담당자 인터뷰
- 컨설탄트와 가장 많은 접촉을 하게 되는 담당자의 여러가지 특성을 이해한다.
- 담당자의 니즈를 정확하게 알고, 갑을 관계가 아닌 상호협력 관계를 형성하는 인터뷰 스킬을 실습한다.
과목 14-3. 견적과 계약
- 고객과의 관계에서 민감한 영역을 문서로 옮겨 커뮤니케이션과 설득을 성공시키는 방법을 학습한다.
- 진정성이 견적과 계약에서 어떻게 작동하는 지를 이해하고, 시장에서 지속가능한 접근방법을 찾아간다.
과목 14-4. 매력적인 제안서
- 제안서의 내용과 형식이 어떤 매력을 불러일으키는 지를 체험하고 학습한다.
- 짧을 제안서를 직접 작성해보는 실습을 통해 컨설턴트로서의 장단점을 확인하고 보완한다.
과목 14-5. 기억나는 결과보고서
- 고객은 하나의 워크숍을 마친 후 다음에 어떤 시도를 하면 좋을 지 궁금해 한다.
- 고객 조직의 현실 여건을 감안하여, 하나의 개입이후 시도하는 후속 커뮤니테이션 방법을 실습한다.
과목 14-6. 컨설턴트 마케팅
- 실력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지만, 마케팅을 하지 못하면 고객을 가질 수 없게 된다.
- 자신의 역량을 있는 그대로 알리고, 고객에게 신뢰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 14-7. 퍼스널 브랜딩
- 학위나 자격증도 중요하지만, 특별한 가치를 지닌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을 익힌다.
- 자신이 가진 것과 가지지 못한 것을 확인하고 기대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 시간이다.
과목 14-8. 윈윈윈 전략
- 조직개발 컨설턴트로서의 지속성과 성장은 고객, 협력자, 컨설턴트 자신이 모두 성공적일 때 가능하다.
- 윈윈이 아닌 윈루즈의 구도가 발생하는 위험요인을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오후 6시로 편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