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의 다양한 이슈를 다루어내는 미시적 해결 방법론
'쿠퍼 오디 스탬프(KOOFA OD STAMP)'는 조직개발 컨설턴트 양성 프로그램이다.
쿠퍼 오디 스템프는 4대 영역, 6대 핵심역량에 걸쳐,
20개 모듈, 160개 과목을 총767시간 동안 교육하는 조직개발 전문가를 양성하는 종합 플랫폼이다.
조직개발의 4대 영역은 1. 철학과 인간관, 2. 이론과 프레임, 3. 스킬과 실행력, 4. 도구와 방법론
을 말하는 데, 이 포스팅은 4번째 영역인 '도구와 방법론', 255시간의 훈련과정의 개요를 보여준다.
1. 목적한 바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
2. 조직개발의 거시적 접근방법으로서의 방법론
3. 조직개발의 다양한 이슈를 다루어내는 미시적 해결 방법론
을 다루는 영역이다.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기반으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방법론의 사용법을 익히는 과정이다.
조직개발 워크숍, 퍼실리테이션 기법, 퍼실리테이션 도구, CPF 취득, 조직진단 실무, 조직개발 사례 연구 등 6개의 모듈로 구성된다.
KOS 15. 조직개발 워크숍 (필수, 40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조직개발 방법론
조직개발은 구성원의 참여가 핵심이고, 일반적으로 참여는 워크숍의 형태로 실현된다. OD 컨설턴트는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기반으로 이러한 개별 워크숍 하나 하나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줄 알아야 한다. 이 모듈에서는 조직개발 과정에서 주로 시도하는 개별 워크숍의 기법을 익히고 실습한다.
과목 15-1. 조직진단 기법들
- 서베이, 관찰, 인터뷰, GDI, Rich Picture, 말풍성 등 정량/정성 진단 기법을 실습한다.
- 문화 모델, 경쟁가치 비교, 신념과 근저 가정을 도출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 15-2. 비전/미션 만들기
- 비전. 미션, 핵심가치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 액자 속의 비전/미션이 아닌 살아 숨쉬는 가치관의 형성요인과 문안 도출 방법을 실습한다.
과목 15-3. 핵심가치 정립과 내재화
- 조직의 업무 체계 이해, 전체 그림 보기, 쿠퍼의 PPP 기법과 1-6-3 기법을 실습한다.
- 이미 만들어진 핵심가치를 새로운 구성원에게 내재화 하는 기법을 실습한다.
과목 15-4. 참여하는 조직개편
- 조직의 구조를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만들어내는 기법을 실습한다.
- 전략, 기능, 절차, 자원, 고객, 지역 등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학습한다.
과목 15-5. 자발적 업무분장
- 자율이 자발로 이어지는 출발선으로서의 업무분장 워크숍을 실습한다.
- 자율성, 공정성, 초월성, 일과 보상에 얽혀있는 다양한 이슈를 탐색하여 조직 이해를 높인다.
과목 15-6. 사일로 허물기
- 갈등이 존재하는 부서 또는 팀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도와 서로 협력적으로 발전하는 관계를 만든다.
- 리더와 구성원, 팀원 간 관계 증진 등에 응용할 수 있는 Assimilation 기법을 실습한다.
과목 15-7. 성과 보상 시스템 설계
- 구성원의 참여에 의하여 성과를 정의하고 보상 체계를 설계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 공정성 이론, 동기 이론과 보상 시스템의 관계를 설명하고, 개별 조직에서의 응용 방안을 찾아간다.
과목 15-8. 조직개발 로드맵
- 조직개발의 표준 과정 중의 하나인 쿠퍼 ISEC 모델을 학습한다.
- 로드맵, 각 절차별 주의사항, 주된 워크숍을 이해하여 조직개발 전체 절차의 설계 능력을 향상한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오후 6시로 편성
KOS 16. 퍼실리테이션 기법 (선택, 81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도구와 방법론
퍼실리테이터가 하나의 장비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명한 기법을 직접 사용하면서 전수받는 수업이다. 문제해결, 전략개발, 조직통합, 갈등해결 등 일반적인 조직의 이슈를 다루어내는 효과적인 기본 기법을 익힌다. 유명한 기법을 실습함으로써, 특정 상황에서 자신만의 워크숍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할 수 있다.
과목 16-1. 문제해결의 고전 - 워크아웃 (8h)
- 80년대 후반 미국에서 시작하여 2000대 초반에 대한민국을 휩쓸었던 문제해결 기법이다.
- 잭 웰치의 GE에서 대대적으로 혁신적은 조직문화를 이룩한 기법을 실습해 보는 시간이다.
과목 16-2. 역지사지 갈등해결 - MTB (3h)
- 서로 상대방을 탓하고 있는 Top, Middle, Bottom에 대한 상호이해를 증진하는 기법이다.
- 실습과 설명을 통해 사용법을 익히고, 필요한 상황에서 이 기법을 적용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른다.
과목 16-3. 월드카페/트레이스쇼 (6h)
- 워크숍의 효과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집단 운영기법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 갤러리워크, 직소, 월드카페, 트레이드쇼, 원더링 플립차트 등 상황에 맞은 사용법을 전수한다.
과목 16-4. 시나리오 플래닝 (16h)
- 불확실성이 높은 환경에서 조직이 미래 전략을 수립하는 기법이다.
- 환경분석, 요인분석, 위험분석, 시나리오 작성, 견고성 검증 등 기획 과정을 실습한다.
과목 16-5. 물 흐르듯 OST (8h)
- 가장 자유로운 형태의 워크숍 방법론으로서 최적의 적용 환경을 학습한다.
- OST의 원칙을 이해하고 절차를 실습하여 일정한 환경에서 OST의 사용 능력을 향상한다.
과목 16-6. 전체를 보는 눈 - Future Search (16h)
- 과거-현재-미래를 관통하여 조직의 전체 바라보는 대규모 워크숍의 고전을 학습한다.
- 역사 기술, 키 트랜드 마인드맵, 이해관계자 시선, 시나리오, 공통분모 등의 절차를 실습한다.
과목 16-7. 인간중심 문제해결 - 디자인씽킹 (16h)
- 공감을 시작으로 문제를 인간중심으로 바라보고 최선의 솔루션을 찾아가는 방법론을 학습한다.
- 디자인 씽킹이 퍼실리테이터, 조직개발과 어떻게 결합되고, 적소에 응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간다.
과목 16-8. 긍정탐색 (8)
- 문제해결이라는 부정적 관점에서 긍정적인 관점으로의 전환이 주는 혜택을 이해한다.
- 4D 모델을 실습하고, 조직개발 과정에서 반복되는 실패의 지뢰밭을 확인하고 점검한다.
* 각 과목마다 연간 2회 이상 개설하여 1년 6개월 동안 3회 이상의 수강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배치
KOS 17. 퍼실리테이션 도구 (필수, 30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조직개발 방법론
목수의 작업장(workshop)에 있는 연장과 같은 모듈이다. 톱이나 망치처럼 여기저기 자주 사용되는 워크숍 도구를 심층적으로 다루는 모듈이다. 시간 제약으로 인하여 깊이있게 다루지 못했던 개별 도구들의 정확한 이해와 상황별 응용법을 배우고 실습한다.
과목 17-1. 브레인스토밍, 어디까지 가봤니? (3h)
- 10~20개의 아이디어를 꺼내 놓은 것은 브레인스토밍이 아니다. 4대 원칙을 정확히 이해하는 시간이다.
- 원칙을 잘 지켜 시도한 브레인스토밍의 세션을 직접 체험하고 다양한 상황에서의 응용을 모색한다.
과목 17-2. SWOT의 잠재력 (3h)
- 너무나 익숙하여 제대로 배운 적인 없는 SWOT, 조직개발 전문가를 위한 톺아보기 과목이다.
- 효과적인 SWOT 워크숍의 진행방법, 다른 전략개발 도구와의 연계 사용법을 실습하며 익힌다.
과목 17-3. 합의 병기, 동의단계자 (3h)
- 찬반 만으로 의견을 내기에는 마음 속에 할 이야기가 너무 많다. 이를 해결하는 좋은 도구이다.
- 다수결을 넘어 합의에 의한 의사결정을 이루는데 필수인 동의단계자의 명확한 사용법을 실습한다.
과목 17-4. 논리의 재구성, PQR (5h)
- 논리적 사고의 낯설음이 있는 한국인에 손쉽게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다.
- 정체성의 탐색, 미션 정립 등 사람과 일의 맥락을 환경과의 연결 속에서 찾아가도록 돕는 도구을 실습한다.
과목 17-5. 보이는 힘, 역장분석 (3h)
- 커트 르윈의 고전적인 장(filed) 이론에 기반을 둔 분석 도구이다.
- 조직 변화의 시도에서 변화의 장애요인과 촉진요인을 가시화 하는데 유용한 이 도구를 실습한다.
과목 17-6. 보이는 복잡계, 연관도 (5h)
- 복잡한 상황을 다룰 수 있는 형태로 가시화 하는 모델링 도구이다.
- 인과, 연관, 포함, 전후, 순환 등의 차이를 이해하고, 트리구조의 사고 패러다임을 극복하는 과목이다.
과목 17-7. 신의 기법, AOG (5h)
- 조직에는 항상 불만이 가득하다. 불평과 불만을 조직변화의 에너지로 전환하는 도구이다.
- 통제 가능한 것과 불가능한 것을 구분하고, 나와 타인의 일을 구분하여 현실적인 대안을 찾도록 돕는다.
과목 17-8. 조직 MRI, 리치픽쳐 (3h)
- 단편적인 그림이 아닌 조직화된 시스템적 리치픽쳐를 그리는 실습이다.
- 조직문화의 진단 및 복잡한 상황의 이슈를 드러내는 기법으로서 보다 정교한 사용법을 학습한다.
* 각 과목마다 연간 2회 이상 개설하여 1년 6개월 동안 3회 이상의 수강 기회를 맞이할 수 있도록 배치
KOS 18. KFA-CPF, IAF-CPF 취득 (선택, 40시간) - 관련 역량 : 퍼실리테이션
퍼실리테이션을 할 줄 모르는 조직개발자는 불가능하다. 조직개발의 실행에 필수인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향상하고 대외적으로 퍼실리테이터로서 검증을 받을 수 있는 퍼실리테이터 자격증 취득 과정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청인의 선택에 따라 국제 자격과 국내 자격 모두를 지원한다.
과목 18-1. 취득 절차 안내 (3h)
-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KFA)와 국제퍼실리테이터협회(IAF)의 CPF 자격 취득 절차를 소개한다.
- 각 절차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고, 자격증 제도를 마련한 취지와 전문가의 태도를 점검한다.
과목 18-2. 역량 리딩 (12h)
- 한 줄 한 줄 퍼실리테이터의 역량 목록을 읽으면서 문장이 담고 있는 의미를 해석한다.
- 국제 자격에 도전하는 경우 영어로 읽고 영어로 토론하여 면접 및 실습의 언어 숙련에 대비한다.
과목 18-3. 시연 실습 (8h)
- 주어진 주제에 따라 설계하고 설계한 대로 시연하는 실습하는 과정이다.
- 실습 후 피드백을 통하여 퍼실리테이션 실행 역량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개선 방안을 찾는다.
과목 18-4. 면접 실습 (8h)
- 퍼실리테이션 역량 목록을 중심으로 역량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 지를 점검한다.
- 현장에서 시도한 개입들이 역량 목록의 어느 것에 해당하는 지와 해당 역량의 소지 여부를 알게 한다.
과목 18-5. 실전 경험 (3h)
- 최소 1회 3시간 정도의 실전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실전 워크숍 이후 실행한에 대하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고 피드백을 통해 역량을 강화한다.
과목 18-6. 에세이 지도 (3h)
- 에세이에서 요구하는 바를 정확하게 기술하였는지 형식과 문체를 확인한다.
- 역량 목록에 부합하는 내용을 포함하였는지를 스스로 확인하고, 보완의 실마리를 찾도록 돕는다.
과목 18-7. 현지 CPF 취득
- 국제 CPF 취득시 현지에 동행하여 컨퍼런스 참여 등 국제사회에서의 친숙함을 도모한다.
- 자격 도전에 대한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고, 영어 사용의 파트너가 되어준다.
과목 18-8. 코칭과 피드백 (3h)
-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량 개발 과정을 관찰하고 필요시 코칭과 피드백 대화 시간을 가진다.
- 조작과 해방, 중립과 유도 사이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감지하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을 토론한다.
* 이 모듈의 신청자와 자격 취득 일정을 고려하여 수업 일정을 협의하여 정함
KOS 19. 조직진단 실무 (필수, 40시간) - 관련 역량 : 조직개발 방법론, 지식과 이론
조직개발 과정은 진단 - 개입 방법의 결정 - 개입 - 결과분석(진단)의 반복된 과정이다. 따라서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진단 툴을 사용하여 어떤 개입이 적절한 지를 알아낼 필요가 있다. 여기서 배우는 진단도구를 매번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관찰, 인터뷰 등에서 상황 분석 능력을 기르는데 유용한 프레임을 제공한다.
반영조직 진단(KROD)
- 쿠퍼는 조직개발의 중요한 변수를 반영으로 보고 있다. 조직의 반영수준을 진단하는 도구이다.
- KOS를 졸업한 사람에게는 KROD 진단도구의 사용자격을 부여한다.
7S 모델의 사용
- 유명한 맥킨지의 7s 모델에 의한 진단도구를 학습한다.
- 설문 문항을 제시하고, 측정한 결과를 직접 해석하고,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4 프레임의 사용
- Bolman and Deal의 4 프레임 모델(구조, 인적자원, 정치, 상징)을 학습한다.
- 개인별 진단의 결과를 토대로 상담을 실습하고, 조직개발을 위한 개입 전략을 수립한다.
* 관련 사이트 : http://www.leebolman.com/index.html
EEB의 사용
- Koo가 개발한 EEB(사건-경험-신념) 정성 진단 도구의 사용방법을 익힌다.
- EEB 워크숍의 진행과 결과물에서 신념을 명확하게 도출하여 조직문화를 읽어내는 방법을 실습한다.
GDI의 사용
- 집단의 역동을 일으켜 구성원의 심연에 있는 신념을 표출토록 하는 기법이다.
- GDI 워크숍을 실습하고, 결과물과 테이블 관찰에서 드러나는 텍스트와 발언의 해석을 실습한다.
5 Star의 사용
- Galbraith의 5 Star 모델을 기반으로 조직설계의 기초를 학습한다.
- 고객 중심과 제품 중심 전략에 따라 조직의 구조와 보상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 지 등을 탐색한다.
* 참고 사이트 : https://www.jaygalbraith.com/
6 Box의 사용
- Future Search 기법으로 유명한 Weisbord의 6 Box 모델을 사용하여 조직을 진단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설문을 실시, 결과 분석, 개입 전략의 수립 절차를 실습한다.
* 참고 사이트 : http://www.marvinweisbord.com/
Quinn 모델의 사용
- 조직문화의 고전 모델인 Quinn의 경쟁가치 모형을 학습한다.
- www.ocai-online.com/에서 온라인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해석 적용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각 과목별 5시간, 평일 오후 1시~6시로 편성
KOS 20. 조직개발 사례 연구(선택, 24시간) - 관련 역량 : 조직개발 방법론, 철학과 인간관
조직의 규모, 사업분야 등 다양한 조직의 조직개발 사례를 학습한다. 쿠퍼의 컨설팅 사례를 중심으로 발표하고 토론하되, 연구 문헌에 나타난 사례와 비교하여 논의의 품질을 높인다. 단발성 워크숍에서 그치던 조직개발이 점점 연속성을 가지고 장기화 되어가는 이유를 알아보고, 효과적인 조직개발의 로드맵을 구상한다.
스타트업
- 쿠퍼실리테이션그룹의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조직개발 과정을 사례를 학습한다.
- 창립 워크숍, 쿠퍼 위크, 결정위원회, TMT, 근무형태 등 쿠퍼의 다양한 시도의 득실을 점검한다.
소기업
- 소기업에서 중기업으로 성장하지 못한 채 좌절하는 실패 사례를 학습한다.
- 창립 구성원과 새롭게 합류한 구성원들이 겪게 되는 갈등과 이의 해결책을 모색한다.
중기업
-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두 개 기업의 합병후 통합(PMI) 노력의 사례를 학습한다.
- 비전 재정립, 리더십 팀빌딩, 전체 시스템 그리기 등을 통해 효과를 발휘한 사례를 중심으로 토론한다.
대기업
- PMI, 조직문화의 전환 노력, 애자일 조직화의 시도들을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 LG, SK, 현대, GS, KIA, 미래에셋대우 등의 사례를 중심으로 접근방법의 차이를 확인하고 토론한다.
글로벌 기업
- 국내 다양한 글로벌 기업의 조직개발 시도를 조망하고 최신 트랜드를 감지한다.
- 리더십 팀빌딩, 사일로 퇴치, 역설 경영,
공공기관
-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사례를 중심으로 공공기관의 상황과 접근방법의 차이를 학습한다.
- 비전/미션의 재정립, 성과평가 체계의 재편, 내부 소통의 활성화, CA 활동의 지원을 다룬다.
비영리기관
- 한 사회복지기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년 간 시도해도 다양한 개입 전략을 학습한다.
- 비전 워크숍, CEO 코칭, 업무 전산화, 중간 관리자 육성 등의 과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
- 순천, 상주, 김해 등 도시재생, 시민단체 활성화 등 지역개발 과정에서 일어난 변화를 조망한다.
- 형식적인 참여와 실질적인 참여의 차이를 확인하고, 주민참여의 진정한 의미를 재확인한다.
* 각 과목별 3시간, 평일 저녁 7시~ 10시로 편성
2020. 2. 19(수) 19:30~22:00
쿠퍼실리테이션그룹 강남 전용교육장(테헤란로22길 9, 아름다운빌딩 7층)에서 '쿠퍼 오디 스템프' 활용 및 등록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커피큘럼의 내용을 소개하고, 활용과 등록 방법을 안내하는 자리입니다.
1. 조직의 니즈 - HRD->OD
2. 쿠퍼 오디 스템프의 발전 과정
3. 쿠퍼 오디 스템프의 내용
4. 스템프 활용법 - KOS 몇개야?
5. 질의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