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 여행 키 포인트
베트남 뜨거운 여행지 다낭!!
다낭에서 `택시 타기`만 마스터하면
다낭의 자유여행은 그야말로 8차선 고속도로에서 느긋하게 악세 레다 지그시 누르는 형국이다.
모든 것이 굿~ 굿~~~
다낭 택시 한 꺼풀을 벗겨 볼까요.
다낭 택시 외모 또는 타야 할 우선순위 '택시'
초록색, M▲iLINH(마일린), 1등급(4.2) 짱(`라`음)!!
흰색, VINA SUN(비 나선), 1등급(3.9) 짱(`미`음)!
노란색, TIEN SA(띠엔사), 3등급(3.0) 음~(까우 뚱) 등 등 있다.
택시 외모나 블로그 글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3개 회사 택시를 탄다.
‘Mitter, On’ 요구한다. (중요도 : 오성급)
‘구글 지도’를 이용한다.(중요도 : 오성급)
호텔 직원에게 '택시 호출 등' 서비스를 받는다.(중요도 : 4성급)
'메모지'를 이용한다.(중요도 : 4성급)
구글 지도 상 목적지(호텔, 상호 등)를 보여주면, 대부분 돌아가지 못한다.
기본요금이 뜨면, 기본요금에는 관심(회사별, 차종별 등 다 다르다) 두지 않는다.
결론은 거리가 같으면 거의 같은 요금이 나온다.
택시 요금 보는 법
미터기에 보이는. (점), 앞 큰 숫자만 본다.
예로 157.6 또는 67.024 경우 157, 67만 본다.
택시요금 주기
택시비는 동(VND)은 157.6인 경우 16만 동,
67.024은 7만 동 주면 된다.
.(점)이 , (컴마)이다. 거스름돈은 팁이라 생각한다.
157,600(동)이 157.6으로 표시된 것이다.
67,320(동)이 67.320으로 표시된 것이다.
157,600(동)은 원화로 7,880원이다. 낸 160,000(동)은 원화로 8,000원이다.
67,320(동)은 원화로 3,370원이다. 낸 70,000(동)은 원화로 3,500원이다.
차이를 이해할 것이다.
택시요금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방법
구글 지도상 거리(㎞) × 1.2(상수) = 숫자가 미터기 요금(단위 : 만동)이다.
‘예’로 다낭 → 호이안까지 구글 지도상 거리가 32(㎞)이면 32 ×1.2(상수)=약 38만 동(미터기 요금)이다.
시내 주행은 대부분 10만 동 미만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장거리 요금 협상
무조건 `Mitter, On`으로 간다.
기본은 구글 지도상 거리(㎞) × 1.2(상수) = 숫자가 미터기 요금(단위 : 만동)을 기준으로
편도 요금으로 한다.
다낭에서 호이안 가는 도중에 있는 응우한 썬(마블 마운틴) 관광할 경우, 편도 미터요금에 6만 동 / 1시간 관광 추가하여 협상하면 된다.
'예' 총 32㎞ 거리에, 도중에 응우한 썬 1시간 관광인 경우, 32㎞×1.2=38.4만 동, 추가 6만 동 합이 45만 동 정도이다.
이와 같은 방법을 기준으로 삼는다.
여기서 주의할 점(본인 당한 호갱)
가족끼리 50만 동에 다낭에서 호이안까지, 그리고 도중에 응우한 썬 관광(1~1.5 시간)하는 조건으로 협상,
실제 겪은 일: 가족끼리 화기애애하게 이야기하다 그만 긴장이 풀려, 타고 간 택시 번호를 핸드폰으로 찍지 못하고 또한 메모도 하지 않은 채, 1시간 20분 정도 응우한 썬을 관광하고 다시 택시 있는 쪽으로 걸어가는데 택시 기사가 두 손을 흔들며 와서 타라고 문도 열어 주어 4명이 아무 생각 없이 그 택시를 타고 호이안 호텔까지 갔는데 - - -, 트렁크엔 캐리어(짐)가 없었다. 깜짝 놀라 황당 어안이 벙벙하고 있는데 택시를 잘못 탔다는 것이다. 아 ~~ 지금도 고개가 절레절레, 그 이후, 사건 전개는 여러분 상상에 맡긴다.
반드시 택시에서 내린 장소 기억, 택시 번호판 핸드폰 촬영, 가능하면 기사 얼굴도 익히자.(관광하고 내려오면 얼굴이나 택시를 기억하기 어렵다)
마치, 타고 온 택시기사가 알고 하는 것처럼 타라고 하면 큰 낭패를 만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공항에서 호텔로, 호텔에서 공항으로 이동시 미터요금에
공항에 들어올 때: 15,000(택시 주차료) 동 추가됨
공항에서 나갈 때: 역시 15,000(택시 주차료) 동 추가됨
다낭 공항은 손님을 태우고 공항에 들어올 때 택시 주차료 15,000동 내고, 반드시 빈 택시로 공항 밖으로 나가야 하는 시스템.
때문에 공항을 나가는 손님을 태우기 위해서는 결국 빈 택시로 공항에 들어올 때 주차료 15,000동 내고 들어온 택시만이 공항을 나가는 손님을 태우고 공항 밖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다낭공항 들어올 때 모든 차는 주차료 15,000동을 내고 들어온다.
단, 다낭공항 출국 도로가 2층에 있어 출국할 손님을 2층에 내려 주면 일방 통로로 공항 밖으로 나갈 수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 있다.
결론, 다낭 공항 들어올 때, 나갈 때 택시 미터요금 +15,000(동) 계산하면 된다.
참고적으로 다낭 택시 회사는 항상 무선으로 회사와 택시 간에 실시간 연락을 취하면서 운행된다.
택시에 대한 무슨 일(바가지요금, 약속 시간에 오지 않을 때 등)이 있으면 호텔 직원에게 이야기한다.
호텔 직원이 택시회사에 말하면
회사는 개별 택시의 현 위치와 출발지, 도착지 등을 실시간 추적하여 민원을 회사 차원에서 처리한다.
부당한 요금 관계는 다낭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개입해서 해결하고 회사에 벌점을 주며, 해당 택시 기사는 심하면 해고까지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영어 좀 한다는 베트남 호텔 직원의 영어 발음 수준은 '통역 지니톡 앱' 도 잘 알아듣지 못할 정도이니 기대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마음이 편하다.
택시 기사에게 목적지를 영어로 말하면 거의 대부분 알아듣지 못한다.
'유창한 영어' 택시 기사에겐 오히려 난수표와 같다.
때문에 가능하면 베트남어로 메모지에 써 주면 좋다.
아니면 구글 지도상 목적지를 보여준다.
다낭 여행의 ‘행운의 열쇠’가 의외로 ‘택시 타기’에 있다.
나머지 것들은 ‘여행 천국’
발(택시 문제)이 편하면,
부유한 '다낭 여행'이 보장된다.
오사카 교토의 지하철 버스 타기
https://brunch.co.kr/@gilliga/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