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경희 May 07. 2018

3-1배낭여행을 떠나자1(장소 선정과 경로 정하기)

문화유산을 찾아 떠나는 여행 팸플릿 만들기

미술책과 역사책을 펼쳐보면 많은 문화유산이 소개되어 있다. 어떤 것은 역사의 현장으로서의 가치를 가지고, 어떤 것은 한 시대의 철학과 종교, 신화를 담고 있기도 하다. 미술교과에서 문화사는 전체 교육과정의 한 영역을 차지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예를 들어,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미술교과의 내용영역은 체험, 표현, 감상의 세 영역인데, 이중 감상 영역은 미술비평, 감상 등을 담고 있다. 하지만, 미술 감상 영역은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주당 1-2시간 안에 모두 다룬다는 것이 힘든 실정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감상 영역, 특히 미술사 부분은 기말고사 지필평가를 위한 시간에 다루고 있다. 이 수업은 감상 영역, 특히 문화유산과 관련해서 좀 더 친근감을 느끼고, 단지 미술책 속에서만이 아니라 여행이라는 현실적인 행동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임을 알게 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전체 수업계획
1차시 : 배낭여행 장소 정하고 기초자료 조사하기
-배낭여행 떠날 장소 정하기(총 12곳/역사책과 미술책을 참고로 하여 선정하였음. 이 중 자료의 내용이 너무 적거나 문화유산 검색에 어려움이 있는 곳은 제외함)
-기초자료 만들기(역사책, 미술책의 내용을 찾아보고 기초 자료 만들기)

2 차시 : 예약과 자료조사
 - 비행기와 숙박 예약하기(인터파크투어, 민박 다나와, 호텔스닷컴):필요 경비 계산
- 이미지 자료검색(구글):예약 끝난 학생
- 환율 계산, 그 나라의 화폐단위 알기
- 예약하는 방법 알기
- 저작권에 대한 이해
- 캡처 프로그램 사용 방법

3-4 차시 :  일정 짜기, 자료검색과 이미지 저장(문화유적, 자연, 먹거리 등)
- 경로 짜기(도시 간 이동 시간은 고려하지 않음)
- 이미지 프로그램 익히기(구글, 캡처 프로그램, 메일 보내기, 압축파일 만들고 풀기)

5 차시 : 구상하기(팸플릿 레이아웃 정하기)
- 사진과 글, 화면 구성하기

6 차시
- 이미지 편집하기(파워포인트, 한글 프로그램 활동)
- 파워포인트에서 이미지 편집하기
- 한글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크기 조정하기(실제 사용할 크기로 만들어서 출력하기)

7 -11 차시
- 팸플릿 만들기(보고서의 성격을 띰)
- 제작과 완성


1차시 : 장소 정하기

이 수업을 했던 학교의 학급당 학생은 36-38명이었다. 두 사람이 한 조를 이루면 총 18-19곳이 필요했다. 미술과와 역사과의 해당 단원을 참고한 결과 교과서 안에서 기초자료를 조사할 수 있는 장소를 먼저 선정하고, 내용이 많은 이탈리아(로마), 그리스, 프랑스 등은 2-3팀을 만들었다. 장소는 뽑기로 결정했는데, 각 장소별로 2장의 뽑기 표를 만들어서 뽑는 방법으로 짝을 선정했다.

기초자료 작성을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미술책과 역사책 두 가지 교과서를 모두 가져오도록 미리 예고해야 한다.

중국 (시안) / 그리스 1 / 그리스 2 / 이탈리아(로마) 1 / 이탈리아(로마) 2 / 캄보디아(씨엠립) / 앙코르왓트 / 인도의 불교문화 / 인도네시아 / 보로부두르 불탑 / 이집트 / 인도 이슬람 문화 / 인도 힌두 문화 /  유럽(스페인) 1 / 유럽(스페인) 2 / 터키(이스탄불) 1 / 터키(이스탄불) 2 / 유럽(프랑스) 1 / 유럽(프랑스) 2 / 중국의 석굴 문화 (윈강, 둔황) / 유럽(독일)

짝을 정했으면, 학습지를 나눠주고 교과서 내용을 참고로 학습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이때 주의할 일은 짝을 정한다는 것은 자료 조사할 때 도움을 주고받기 위한 것으로, 학습지 작성을 포함한 모든 활동은 개인 활동으로 진행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와 같은 방식을 선택한 이유는, 모둠활동에서 오는 평가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많은 경우, 모둠활동을 하다 보면 활동에 적극적인 학생이 많은 내용을 책임지고 나머지 학생은 적은 양의 활동으로 적극적인 학생과 같은 평가를 받게 되어 여기에서 오는 불만이 생기게 된다. 나는 이 두 가지를 보완하기 위해 자료 조사는 서로 협력하되 중요한 평가를 위한 활동은 각자 수행하는 것으로 수업을 구성하였다.  

다음은 첫 시간에 안내한 내용이다. 미리 프린트해서 나눠주면 내용이 더 잘 전달된다.

1. 나의 여행지는 (           )입니다.
2. 함께 떠날 친구는 (           )입니다.
(여행지 정보는 함께 떠날 친구와 같이 찾아보세요. 단, 정보를 찾은 후 실제 배낭여행 안내 팸플릿은 각자 개성을 살려서 따로 만듭니다.)
3. 여행 팸플릿에 꼭 있어야 할 것들
   - 사진 : 유물 유적 사진 4장 이상, 여행지의 자연경관 1장 이상, 여행 가는 복장의 개인 사진 1장, 위 사진 개수 이상 포함해서 구성할 것
   - 글 : 사진과 관련하여 작성
   - 필요경비 : 교통비, 숙박비, 교통과 숙박 안내
* 출력이 필요한 경우 미술실 컴퓨터 활용. 혹은 미리 미술선생님에게 메일로 요청할 것. 단, 필요한 크기를 미리 편집해서 출력 요청해야 함.
하단의 도장은 잘못했다는 의미가 아니다. 당시 가지고 있던 도장이 이것 뿐이라서 찍었는데, 아이들이 함께 재미있어 했던 기억이 난다.
2차시 : 예약과 자료조사

2차시는 컴퓨터실에서 진행되었다. G마켓, 인터파크 등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문화재가 있는 도시까지 항공권을 검색하였다. 가끔 1등석과 초특급 호텔 스위트룸을 예약해서 아이들의 배꼽을 뽑아놓는 아이들이 있었다. 학습지에 항공권 정보와 숙박정보를 작성하게 했다. 항공권 정보는 항공료와 출발 시간과 도착 시간을, 숙박정보는 주소와 숙박비용을 적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시공간 거리와 해당 도시(국가)의 화폐, 환율 등을 함께 학습할 수 있다.

예약 과제를 일찍 끝낸 학생들은 해당 문화재와 관련된 이미지 자료, 정보를 검색하였다.


매거진의 이전글 2-1[릴레이 공간 체험] 비밀기지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