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rry Oct 25. 2022

GIS데이터의 특징

공간정보 + 속성정보 결합으로 표현되는 GIS데이터

이번에는 GIS 데이터의 특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GIS데이터는 일반적으로 다른 데이터의 유형과는 약간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문서를 저장하는 한글(hwp 또는 hwpx)이나 워드 파일(doc 또는 docx), 또는 사진 데이터(Jpeg, gif, png등....)와 같이 각 데이터 마다의 고유한 파일형식, 그리고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앱에 따라서 각기 다른 확장자를 가지는 포맷으로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게 됩니다.


GIS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공간정보 + 속성정보의 결합의 형태로 존재합니다.


잉? 이게 무슨 말이지??  잘 이해가 안되실 수 있을 것 같으니 자세히 차근차근 설명해 보겠습니다.


GIS 데이터는 앞선 내용에서도 언급한 것과 같이

 실 세계를 디지털화하여 표현하는 정보입니다. 


실세계를 표현하기 위한 공간정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벡터의 경우에는 점, 선, 면 등으로 표현하게 되겠죠, 그리고 래스터는 각 셀의 특정 값과 색상들로 표현하고요)


그리고 이 공간정보의 다양한 특징 정보(이름이나 코드, 설명값, 측정값 등등)을 담고 있는 별도의 테이블 정보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속성정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도로라는 실체를 GIS데이터로 표현한다고 했을 때, 도로를 공간정보는 선 또는 면으로 표현할 수 있고, 그 특징정보(2차선 도로, 도로명, 포장년도, 포트홀의 갯수 등등)을 별도의 테이블로 가지는데 이것을 속성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공간정보와 속성정보는 서로 결합되어서 하나의 도로GIS 데이터가 되는 겁니다.


실 세계를 표현하는 공간정보와 그 공간정보의 다양한 특징 정보를 담고 있는 속성정보가 결합되어 있는 형태가 GIS데이터입니다.


그럼 그림을 보면서 좀 더 이해를 높여볼까요?

 광명시에서 지하시설물 공사로 인한 도로점용(도로를 점거하여 공사를 진행)이 생기고 그 정보를 공간적으로 위치를 표현(좌측이미지)하며 그 해당 점용되는 위치에 대한 상세 정보(우측이미지)가 테이블로 표현되어 보여집니다. 이 사진은 ArcGIS 또는 QGIS에서 쉽게 볼 수 있는 GIS데이터의 공간정보, 속성정보 입니다.

이런 여러 데이터들을 중접하게 되면, 우리가 바라보는 실제 세계가 GIS로 표현될 수 있겠죠?

통상 이런 이미지로 위의 글을 보여줍니다.


출처 :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37653747/figure/fig3/AS:842257263517696@1577821188266/Color-online-GIS-and-data-layers-from-the-real-world-Source.png


다시 한번 정리하면, 

GIS 데이터는 공간정보와 속성정보가 결합되어 표현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잘 이해하시면 GIS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