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n 22. 2017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TIP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3

1. 포스트잇을 사용하자
적당한 사이즈의 포스트잇을 선택하여 사용하자. 포스트잇을 사용하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때 여러 가지 시도를 해보기 좋다. 포스트잇을 사용하지 않고 캔버스를 작성한다면 내용이 바뀔 때마다 새로운 캔버스를 작성해야 한다. 포스트잇을 사용해야 블록의 내용들을 이동시키기도 쉽고 없애기도 쉽기 때문에 대화를 하며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어떤 블록에서 시작해도 상관없다
일반적으로 고객이나 가치 제안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지만 꼭 그래야 할 필요는 없다. 사업 내용에 따라 시작하는 지점이 다를 수도 있고 다양한 블록에서 시작해 봄으로써 새로운 시각이나 아이디어를 얻을 수도 있다.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고 해서 꼭 실행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용해 보는 것이 좋다.

3. 모든 블록을 다 채울 필요는 없다
물론 사업화가 진행됨에 따라 모든 블록은 다 채워지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럴 필요가 없는 상황에서까지 
다 채울 필요는 없다. 상황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특히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입장에서는 모든 블록을 다 채우는 것은 힘들기도 하고 불필요해 보이기까지 한다. 아직 고객이나 제품/서비스에 대한 것조차 불투명한데 다른 요소들을 생각하는 것은 비효율 일수도 있다. 그렇다고 전체 블록을 작성해보는 것이 도움이 안 되는 것은 아니니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한 포스트잇에는 한 가지 내용만 쓰자
한 포스트잇에 두 가지 이상의 내용을 넣으면 포스트잇을 사용하는 장점이 사라진다. 복수의 내용 중 하나라도 이동이 필요한 경우 다시 작성해야 하는 불편함이 생긴다. 게다가 
한 포스트잇에 한 가지 내용만 있는 것이 알아보기도 더 좋다.

5. 너무 세세히 많은 내용을 적지 말자
너무 세세하게 표현하면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장점은 한눈에 전체 사업에 관한 중요한 요소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작성을 할 때도 이런 장점을 살릴 수 있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

6.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
내용은 너무 구구절절이 쓸 필요는 없지만 좀 더 정확하게 쓰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광고수입보다는 구글 애드워즈 수입, 배너 광고 수입 등으로 더욱 정확하게 써야 한다. 

7. 서로 다른 색의 포스트잇을 사용하자
포스트잇을 사용할 때 색이 있는 것을 사용하여 각기 캔버스 내의 연결된 내용들을 표시하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가치 제안과 채널, 고객 등을 같은 색의 포스트잇을 사용하여 작성하면 된다.

8. 연결되지 않은 블록이 있으면 연결하자
비즈니스 모델의 9개 블록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사업에 있어서 모두 필수적이다. 연결되지 않고 동떨어져 있는 내용들이 있다면 다른 부분들과 연결을 생각해보거나 새로운 내용들을 추가하여 모델의 하나의 스토리가 될 수 있도록 만들자.

9. 기존의 비즈니스 모델과 미래의 비즈니스 모델을 한 장의 캔버스에 작성하지 말자
As-is, to-be 모델을 만들 때에는 두 장의 캔버스에 나누어 작성하자. 한 장의 캔버스에 작성되면 복잡하여 알아보기 힘들 뿐 아니라 비교하기도 쉽지 않다. 향후에 활용하기도 좋지 않다.

10. 다른 사업 아이디어는 각각 다른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에 작성하자
각기 다른 사업 아이디어는 서로 다른 캔버스에 작성하자. 9번과 같은 이유로 각기 다른 아이디어가 같은 캔버스에 작성될 경우 캔버스의 장점을 살리기 힘들 뿐만 아니라 각 비즈니스 모델들을 비교하기도 쉽지 않다.

11. 2가지 이상의 가치 제안이 있을 때에는 나누어 작성한 후, 합치는 것이 좋다
2가지 이상의 서로 연관된 가치 제안이 있는 경우는 나누어 작성한 후 합쳐야 한다.(ex. 에어비엔비의 경우 고객에게는 숙소를 집주인에게는 고객을 제공한다.) 처음부터 하나의 캔버스에 작성하면 복잡할 뿐만 아니라 사업에 대해 이해하는데도 방해가 된다. 나누어 작성한 후 각각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이해하고 따로 있을 때와 비교하며 모델 간의 시너지에 관해 생각하며 하나의 캔버스에 합치는 것이 좋다.

12. 전체 블록이 연결된 스토리를 만들자
캔버스를 작성했다면 각각의 내용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사업이 가능한지 이야기를 만들어보자. 가치의 생산부터 고객에게 전달하고 수익을 얻는 것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13. 가설과 검증된 사실을 구분해서 표현하자
 캔버스를 작성할 때에는 사실과 검증이 필요한 내용을 구별하여 표시하는 것이 향후 사업을 진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단순히 캔버스를 작성하는데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검증이 필요한 부분에 관해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사업에 관해 좀 더 현실적인 접근이 가능해진다.

15. 비주얼 하게 표현하자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장점은 하나의 캔버스로 쉽게 사업모델을 알아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 효과를 더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내용을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떠올리기 쉽게 만들 수 있는 비주얼 한 요소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글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도표 등을 이용하자.



*혹시라도 더 알고 싶으신 내용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이 부담스러우시면 dkpot83@naver.com으로 메일 주세요. 제가 아는 한에서 최대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고객 관계 이해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