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n 26. 2017

변화하고 싶다면 매일 해야 하는 일 - Ritual

If you want things to change, You have to change

If you want things to be better, You have to be better. 

- Jim Rohn


삶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자신이 할 수 있는 단 한 가지 일은 스스로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자신이 처한 현실이 마음에 안 든다면 현실을 바꾸어야 한다. 하지만 현실은 바란다고, 기도한다고 바뀌는 것이 아니다. 내가 그 현실을 바꿀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내 인생도 바뀌는 것이다. 


그렇다면 나는 어떻게 바꾸어야 할까? 얼마 전 까지는 나도 인생이 재미가 없었다. 아침에 눈을 뜨면 한숨부터 나오고 오늘 이 지겨운 하루를 어떻게 살아야 할지 침대에서 발이 떨어지질 않았다. 대부분의 시간은 영화, 드라마, 게임으로 때웠다. 그것들도 재미있어서 한 것은 아니다. 그냥 할 게 없으니까 생각 없이 할 수 있는 것을 선택한 것 같다. 


하지만 이제는 아침이 즐겁다. 아침에 의식이 돌아오면서 느껴지는 이불의 감촉도 좋고, 어렴풋이 들려오는 소리도 좋다. 하루가 기대되고 많은 일에서 즐거움을 느낀다. 



변화하기 위해서 매일 해야 할 일


솔직히 말해서 변하는 건 너무 쉬웠다. 새로운 나를 만들고 연습하기만 하면 되는 거였다. 우리 뇌는 일종의 근육이나 마찬가지이다. 과거에는 내가 항상 생각의 초점을 인생의 안 좋은 점, 지겨운 점에만 맞추고 있으니 그런 생각을 하는 근육만 강화한 것이다. 결과적으로 매번 아주 효과적으로 누구보다 빨리 인생이 재미없는 이유, 의미 없는 이유만 찾아낸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울한 사람은 누구보다 우울함 전문가이다. 누구보다 빨리 우울한 생각을 하고 우울한 현실을 찾아내며 자신을 우울하게 만드는 행동만 하고 항상 거지 같은 결과를 얻는다. 


그리고 이러한 감정적인 회로를 강화시키는 훈련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 만약 자신이 현재 주로 느끼고 자주 빠져있는 감정 상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그리고 그것이 자신이 원해서 선택한 것이 아니라면 그냥 운이 나빴다고 생각하면 된다. 스스로 선택하지도 않은 인생의 경험들이 내가 좋은 감정 상태에 들어가 지 못하도록 반복적으로 일어난 것이 아닌가. 스스로가 경험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을 모르는 상태에서 일어난 일들 때문에 습관화된 감정 상태는 자신의 책임이라기보다는 그냥 재수가 없던 것이다. 하지만 이젠 경험은 선택이 가능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벌어진 일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따라 경험의 질이 달라진다. 그리고 내가 느끼는 감정들 또한 달라진다. 그냥 흘러가는 대로 나에게 주어지는 랜덤 한 인생이 마음에 든다면 그냥 살면 되지만, 원하는 삶이 있고 더 나아지길 원하고, 모든 것이 변화하길 원한다면 그것이 가능하도록 나 자신을 준비시켜야 한다.


따라서 즐겁고 자신감 있게 살고 싶다면 우리 뇌의 훈련을 흘러가는 대로 상황에 맞길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선택해서 훈련을 해야 한다. 좋은 상황들이 찾아오길 기다릴 수는 없으니 따로 시간을 내서 지속적으로 연습을 해야 한다.


아침에 내가 하는 일

간단히 내가 아침에 하는 일을 소개하자면 이러한 순서로 된다. 

1. 웃기

2. 세수와 양치질

3. 물 마시기

4. 스트레칭

5. 간단한 운동(뜀뛰기 같은)

6. 힘을 주는 질문법*

7. 주문처럼 사용하는 말(INCANTATION)*

8. 주로 사용할 질문

9. 목표 다시 보기

10. 운동


가장 먼저 일어나서 하는 것은 웃는 것이다. 화장실에 가서 치약을 짜며 거울을 보고 한번 웃는다. 가끔 바보 같다고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기분은 좋다. 그리고 물을 마시고 스트레칭과 간단한 운동을 하면 몸이 좀 깨어나면서 기분이 더 좋아진다. 


· 힘을 주는 질문법

몇 가지 질문에 대답을 찾다 보면 행복, 즐거움, 자신감, 감사 등 긍정적인 감정들을 느낄 수 있다. 질문은 다음과 같다.


1. 지금 내 삶에서 행복하다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2. 내 인생에서 나를 신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3. 내 인생에서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4. 내 인생에서 감사하다고 느끼는 것은 무엇인가?

5. 지금 내 삶에서 가장 즐기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6. 지금 내가 결단을 내린 것은 무엇인가?

7.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누가 나를 사랑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처음부터 대답하는 것은 힘들 수도 있다. 나도 처음에는 "없는데" 이 말이 가장 먼저 떠올랐다. 하지만 하나씩 찾아보면 꼭 없지만은 않은 것 같다. 나는 "그래도 몸은 멀쩡하네." 이런 거부터 시작했다. 중요한 것은 그 감정을 느끼는 것이다. 미약하더라도 느껴야만 연습이 된다. 


· 주문처럼 사용하는 말/자주 사용하는 말(INCANTATION)

내가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어떤 믿음을 갖고 싶은지를 적어두고 실제로 그것을 느낄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말들을 몇 가지 뽑자면 


나는 인생을 즐긴다.

나는 언제나 최선을 다한다.

나는 끊임없이 발전한다.

나는 내게 필요한 모든 자원을 가지고 있다.

나는 상대방의 니즈를 보고 채워줄 수 있는 사람이다.

길은 항상 있다.

난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나는 더 주는 사람이고, 더 공유하는 사람이다.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면을 보는 것이 나와 상대 모두에게 즐거움이 된다.

난 항상 최고의 상태이다. 

나는 집중하고 에너지 넘치며 유연하다.

나는 내 감정의 주인이다.


이런 것들이 있다. 이 말들의 리스트는 자신이 되기를 원하는 사람의 특성이나, 지금 가지고 있는 제한된 믿음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믿음들, 아니면 어떤 것이든 스스로를 더 힘이 나게 하고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면 되는 것 같다. 이 말들을 할 때 단순히 불경 외듯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 실제로 감정이 느껴져야만 한다. 말을 하며 표정, 자세, 말투, 생각 등을 함께 조절해서 가능하면 강렬하게 그 감정을 느껴야 한다. '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면 진짜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져야 한다. 그리고 여러 번 반복해야 한다. 처음에는 아무도 안 보이는 곳에서 혼자 하는 것도 어색했지만, 시간이 지나니 점점 쉬워졌다. 이 방법은 아침뿐만 아니라 낮에도 시간이 생기면 한두 번 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우리 뇌는 많이 경험할수록 빠르게 회로를 만들어 나간다. 


· 주로 사용하는 질문

감정 상태를 결정하는 세 가지 요소에서 언급했던 질문이다.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오늘은 어디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 생각해보며 질문을 다시 한번 본다. 내가 사용하는 질문은

 

"내가 여기서 무엇을 배울 수 있지?"

"어떻게 하면 나와 다른 사람을 더 기분 좋게 만들 수 있을까?"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은 어떤 등급이지?"


이런 것들이 있다. 질문은 초점을 옮김으로써 쉽게 기분을 바꿀 수 있게 도와준다. 또한 더 좋은 행동을 유도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니 3-5개 정도의 좋은 질문을 만들어 놓고 연습해보면, 필요한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초점을 바꿀 수 있을 것이다. 연습은 단순히 질문은 읽어보는 것도 좋고, 과거의 상황을 회상하거나 일어날 수도 있는 특정 상황을 상상하며 적용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도 좋다. 


· 목표 다시 보기

목표를 다시 보는 것도 중요하다. 목표에 대한 감정이 강렬할수록 내 행동도 쉽게 끌려 나온다. 목표를 다시 보며 이루어졌을 때의 느낌을 되살려보자.


아침에 여기까지 하면 짧게 할 때는 15분, 보통은 40분 정도 걸리는 것 같다.   


자기 전에 내가 하는 일

1. 힘을 주는 질문법

2. 일기


자기 전에는 아침에 했던 힘을 주는 질문법을 다시 한다. 그리고 일기를 쓴다. 주로 쓰는 것은 오늘 배운 것, 내게 더 필요한 점, 바뀌어야 하는 점, 그리고 인상 깊었던 좋은 일 등을 쓴다. 이렇게 하면 하루를 정리할 수 있고 기분 좋게 잠자리에 들 수 있다. 



매일 반복적으로 하는 이것들이 스스로를 바꾸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론도 중요하고 이해도 중요하지만, 결국 바뀌는 것은 행동과 경험을 통해서이다. 내가 하는 것을 그대로 따라 할 필요는 없다. 스스로 편하게 할 수 있게 바꾸거나 다른 적합한 방법을 찾아서 하면 된다. 그래도 힘을 주는 질문법이나 주문처럼 사용하는 말은 반드시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이런 매일매일의 연습은 지금 자신이 가진 내부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내부 시스템은 비행기의 자동 조동 장치라고 보면 된다. 우리는 내부 시스템에 따라 인생을 경험한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 내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원하는 내부 시스템을 갖추어야만 원하는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을 연습할 때 중요한 것은 실제로 감정과 느낌을 경험하는 것이다. 신체 표현, 언어 표현, 믿음 체계를 변화시켜가면서 더 강렬하게 감정을 느껴보자. 



* 개인적인 경험을 덧붙이자면, 1주일 동안은 감정 상태가 쉽게 깨졌던 것 같습니다. 아침에 스스로 조건화를 하고 그래도 기분 좋게 하루를 맞이하지만 안 좋은 일이 생기면 그 상태가 쉽게 깨졌습니다. 필요할 때 초점을 바꾸는 질문이 생각나기도 했고 안나기도 했는데, 2주가 지나서 3주 정도 되니까 질문을 통해 초점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그냥 처음부터 좋은 초점으로 생각이 나게 되었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면 항상 즐거워졌고 가끔 기분이 안 좋아져도 다시 기분 좋은 상태로 돌아오는 게 쉬워졌습니다. 지금은 그냥 뭘 해도 좋네요. 핵심은 자연스럽게 될 때까지 연습하는 것입니다. 더 알고 싶은 것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메일은 dkopt83@naver.com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 삶을 움직이는 힘 - 감정 상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