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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겸 Jul 07. 2017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체크리스트가 아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9개 블록으로 이루어진 체크리스트가 아니다. 단순히 무엇이 빠졌나 점검하기 위해 사용할 것이라면 굳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쓸 이유가 없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강점은 중요 요소들의 상호 연결성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것에 있다. 캔버스의 9개 블록은 각각이 비즈니스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며 가치의 흐름에 따라 서로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 블록 간의 상호 연결성과 가치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점이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다른 아류 캔버스들과 차별화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가치 제안을 중심으로 보면 크게 3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고객 가치


첫째는 고객 가치 부분이다. 이 부분에는 가치 제안, 고객, 채널, 고객 관계 4가지 블록이 해당하는데 이 블록들은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이 된다. 
단순히 내 상품은 무엇이고, 고객은 누구이며, 어떤 채널을 사용할 것이다가 아니다. 고객은 어떤 가치를 왜 원하는지, 내 제품/서비스가 그 가치를 어떻게 제공하고 고객은 어떻게 만족을 얻는지, 어떤 채널이 그 가치를 전달하는데 최적화되었는지, 왜 그 채널이 우리의 제품/서비스에 적합한지, 어떤 고객 관계를 유지해야 지속적으로 고객과 비즈니스를 위한 가치 창출에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등 
가치를 중심으로 생각해 봐야 한다.  


가치 생산


두 번째 부분은 가치 생산 부분이다. 이 부분은 가치 제안, 핵심 자원, 핵심 활동, 핵심 파트너로 이루어져 있다. 여기서도 첫 번째 고객 가치 부분과 마찬가지로 단순히 우리는 이런 활동을 하고 있고, 어떤 자원을 갖추고 있다 정도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는 가치를 만들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우리의 활동이 고객 가치 창출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불필요한 활동은 없는지 따져봐야 한다. 고객에게 더욱 좋은 가치를 효과적으로 만들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원이 필요한지, 그중 우리가 이미 갖추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부족한 것은 무엇인지, 어떤 파트너의 도움을 받으면 고객에게 더 좋은 가치를 만들고 전달할 수 있는지 탐색해야 한다. 단순히 어떤 자원과 활동이 있는지 체크하는 것이 아니라 각 블록들이 가치의 창출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비즈니스 가치


세 번째 부분은 비즈니스의 가치이다. 여기선 비용과 수익을 비교하게 된다. 이 부분에서는 비즈니스의 가치가 창출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비용이 수익보다 크다면 그 사업은 존재할 수 없다. 물론 비용구조와 수익원은 고객 가치 부분과 가치 생산 부분에 의하여 결정되지만 이 부분을 통해 비즈니스를 위한 가치 창출을 확인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 나머지 블록들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고객에게 아무리 좋은 가치를 만들어내고 전달하더라도 비즈니스의 가치가 없다면 그것은 실패한 비즈니스 모델이다. 이 부분에서는 어떤 수입의 형태를 만들어야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전달하고 동시에 비즈니스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 고려해봐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고객 가치와 비즈니스의 가치, 두 가지 가치를 중심으로 비즈니스의 각 요소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어떻게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도와주는 도구이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사용할 때는 고객 가치, 가치 생산, 비즈니스 가치, 이 세 부분이 각각 비즈니스에서 어떤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지 이해하고 각 블록들이 가치의 창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 가치 생산 부분 또한 직원 가치라는 부분과 연결 지어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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