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l 12. 2017

두 가지 종류의 문제

인생에는 두 가지 종류의 문제가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고 나머지 하나는 도피를 위한 문제이다.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지금 우리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는 말 그대로 우리의 삶의 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문제이다. 이 문제는 대부분의 경우 자신의 발전과 삶의 어떤 영역에서의 앞으로 나아감과 관련되어 있다. 부모로 부터의 독립,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는 것, 사업을 시작하는 것, 결혼을 하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런 문제들은 잘 해결할 경우에 많든 적든 우리의 삶의 질을 나아지게 만든다. 그래서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는 많이 부딪히고 많이 해결할수록 우리가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도록 해준다. 


· 결혼/아이를 갖는 것

· 새로운 직업에 도전

· 관계를 끝내는 것

· 새로운 영역에 도전

· 불의에 맞서는 것

· 중요한 고백을 하는 것 등


하지만 문제는 이러한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항상 용기가 필요하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인생에서 변화를 추구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많은 경우 두렵기 때문이다. "잘 못되면 어떻게 하지?", "내가 잘할 수 있을까?" "실패한다면 어떻게 하지?", "내가 모자란 사람으로 보이진 않을까?"하는 등의 공포가 생기게 마련이다. 그래서 사랑을 고백하는 것이 힘들고, 새로운 영역에 도전을 하는 것이 힘들다.  


도피를 위한 문제

그래서 우리가 잘 하는 것은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다른 문제를 만들어서 우리가 결단을 내려야만 하는 무서운 문제를 가려버리는 것이다. 예를 들어 오래된 연인이 결혼할 시기에 한 사람이 상대의 단점에 관한 고민을 하며 결혼을 미룬다고 해보자. 이 경우 진짜 그 단점이 고민일 수도 있지만 그러한 고민이 길어진다면 결혼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스트레스를 회피하고자 하는 것일 수도 있다.  상대의 단점을 핑계 삼아서 중요한 문제에 대한 결정을 피하는 것이다. 반대로 우울함, 아픔 등으로 이별을 회피하는 경우도 생각해 볼 수 있다. 도피를 위한 문제는 감정적인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걱정이나, 두려움, 공포, 우울함, 실망 등의 감정적 문제를 만들어서 해결해야 하는 진짜 문제를 피한다. 부정적인 감정의 순환(우울함→화→우울함→... 등)에 빠지는 것도 현실 문제의 부담을 이기지 못한 경우가 많다. 삶의 질과 관련된 문제처럼 보이는 도피도 있을 수 있다. 열정이나 합격할 마음 없이 공무원 시험, 자격시험 등에 보여주기 식으로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도피를 위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도피를 위한 문제는 의도 자체가 피하는 것이다 보니 해결은 자신의 생각에 달려있다. 그래서 이러한 문제는 실패에 대한 위험도 없으며 해결하는데 자신감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어떤 목표가 있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당사자가 그 문제가 끝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그 문제에서 벗어나게 되면 진짜 두려운 문제를 마주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들이 보면 별일 아닌 것처럼 보이는 문제도 계속 가지고 다니며, 심한 경우 그것을 해결해 주려고 하면 오히려 공격적으로 나오기도 한다. 


· 우울함

· 할 일을 미루기

· 주저함 

· 과식

· 게임(과도한)

· 결정을 미루기

· 시간 관리를 못함

· 계속 작은 문제들을 만들어냄

· 과거로 인한 문제 등


도피를 위한 문제는 외부에 어떻게 포장해서 보여주든 자신에게는 안전하게 느껴진다(상대적으로). 이런 문제에 매달려 있으면 진짜 두려운 문제를 마주할 필요도 없고, 따라서 실패할 위험도 없으며, 자신이 상처받을 위험도 없다. 지금의 현상은 유지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런 문제에 매달려 있는 것은 장기적으로 삶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이 문제들은 아무리 오래 가지고 있어봐야 발전도 없고, 오히려 자신의 몸과 마음에도 안 좋은 영향만 미친다. 또한 진짜 중요한 문제에 몰두할 수 있는 많은 시간과 기회들이 사라지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지금의 현실 조차 유지하기 힘들 가능성이 높다.(ex. 결정을 미루는 관계가 얼마나 오래갈까?)

 

문제를 해결하고 나면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는가? 더 나은 삶인가, 아니면 내가 피하고 있던 진짜 문제인가?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두렵다. 하지만 우리는 결단을 내려야만 한다. 그것을 해결할 것인지, 아니면 포기하고 다른 중요한 문제로 갈 것인지 정해야 한다. 실패와 상처가 두려워서 피하기만 한다면 더 나쁜 결과가 기다리고 있다. 도피를 위한 문제 뒤에 오래 숨어있을수록 우리 삶은 정체되고 심하면 몸과 마음도 망가진다. 그러니 힘들더라도 자신에게 솔직해져 보자. 만약 지금 중요한 문제를 피하기 위한 핑계를 만들고 있다면 이젠 알아차리고 그만 거기서 벗어나야 한다. 혹시 머물더라도 시간을 정해두고 조금만 머물자.



* 두려움 때문에 다른 문제를 만들고 있다면 그것이 자신의 여섯 가지 니즈를 어떻게 채워주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든 것은 생각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더 나은 미래를 꿈꾸고 그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고 행동할수록 더 즐겁고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정적인 감정의 함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