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겸 Jun 20. 2017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이루고 싶은 것도 많지만 머릿속으로 생각만 하고 실제로 해내는 것은 극히 드물다. 그것들이 아주 끌리고 꼭 해야 하는 것으로 느껴지는 목표이기보다는 이루어지면 좋을 텐데 정도로 단순한 바람이기 때문이다.  


무엇인가 이루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는 우리에게 방향을 제시해 준다. 목표가 설정되어있으면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어떤 생각을 가져야 하는지 등 우리 머리는 자연스럽게 성취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또한 목표는 우리를 행동하게 만든다. 편안함과 게으름에 삶이 매몰되게 하기보다는 목표에 도달하고자 하는 욕구로 우리를 움직이게 만든다. 목표는 인생을 주도적으로 살고자 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목표의 중요성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만, 실제로 목표를 세우고 행동하는 사람들은 보기 힘들다. 목표를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새해가 되면 많이들 하는 것이 목표를 세우는 것이지만 보통 그것들은 인생의 목표라기보다는 '당장 머릿속에 떠오른 올해 해야 하는 일'이거나 '올해 했으면 좋을 것 같은 일'인 경우가 많다. 게다가 이런 목표들은 몇 번 보지도 않고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진짜 목표를 새우는 방법 한 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목표를 세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개인적 생각으로는 이것 한 가지만 알아도 되는 것 같다.


목표 설정하는 방법

준비물 : 종이, 펜


0. 기분 좋게 만들기

목표를 설정하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스스로 기분을 좋게 만드는 것이다. 좋은 목표를 세우려면 감정적으로 좋은 상태에 있어야 한다. 우울하거나 화가 난 상태, 좌절한 상태에서 생각할 수 있는 목표와 행복할 때 생각나는 목표가 같을 수 없다. 인생의 목표는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를 행복하게 해야만 하고 도달하고 싶은 열망이 생기는 것이어야 한다. 너무너무 원하고, 이루어 지길 갈망하는 목표를 생각하는데 부정적으로 접근할 수는 없다. 노래를 들을 수도 있고, 재미있는 유머를 볼 수도 있다. 어떤 방법이든 스스로를 기분 좋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이든 이루어질 것 같은 기분이 들게 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무엇이든 이루어질 것 같은 기분을 진짜로 느끼는 것이다. 


1. 이루고 싶은 것을 모두 적기 (15분~)

무엇을 하든 성공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다음으로 해야 하는 것은 진짜로 원하는 것들을 적어나가는 것이다. 15분 정도 시간을 들여 무엇이든 이룰 수 있다면, 내가 진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나는 정말 어떤 인생을 원하는가? 절대 실패하지 않는다면 어떤 인생을 살 것인가? 내 인생에 일어날 수 있는 일에 제한은 없다. 모두 적어보자. 1년 후에 일어날 일도 좋고, 5년, 10년, 20년 미래의 모습을 그려도 좋다.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꼭 이루고 싶은 일들을 적어보자. 너무 상세하게 적지는 않아도 된다. 어린아이였을 때 상상하는 것처럼 아무런 제약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적어나가자.


잘 생각이 나지 않으면 영역을 나누어서 생각해 보는 것도 좋다. 

- 나는 어떤 몸이 되기를 원하는가? 신체적 목표는?

- 감정적으로, 인격적으로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 어떤 인간관계를 맺고 싶은가? 누구와 관계를 맺고 싶은가?

- 자기계발 목표는 무엇인가? 어떤 능력을 더 갖추고 싶은가?

- 경제적 목표는 무엇인가? 연봉은? 자산은? 어떤 집에 살고 싶은가?

-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어떻게 일하고 싶은가?

- 어떤 특별한 경험을 하고 싶은가? 

- 가고 싶은 여행지는 어디인가? 어떤 여행을 원하는가?

- 사회에 기여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고 싶은가?


적어나갈 때는 항상 좋은 기분을 유지해야 한다. 이루어졌을 때의 기분을 느껴보는 것도 좋다. 좋은 기분을 느끼는 것만으로도 좋은 경험이 된다.


2. 목표를 이루는데 몇 년이 걸릴까?

이루고 싶은 목표를 모두 적었다면, 이제는 각 목표마다 이루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 연단 위로 1년 안에 이룰 수 있을 만한 목표 옆에는 1이라고, 5년이면 될 것 같다면 5, 20년이면 20, 이런 식으로 목표마다 옆에 숫자를 표시해 보자. 숫자를 표시할 때는 진짜로 가능성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3년 목표라면 진짜 3년 안에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믿음이 있어야 한다. 


3. 가장 중요한 1년 목표 4가지와 그 이유

다음으로 해야 하는 것은 1년 안에 이룰 수 있는 목표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다. 인생에 있어서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되거나, 달성하면 진짜 기분이 좋을 것 같은 목표를 4가지 정도를 뽑아보자. 


그리고  각 목표별로 왜 그 목표를 달성해야만 하는지 이유를 적어보자. 이 목표는 왜 이루어져야만 하는가? 이루지 않는다면 내 인생에 어떤 일이 생기는가? 달성한다면 내 삶은 어떻게 달라지는가? 해내지 못한다면 나는 무엇을 잃게 될 것인가? 달성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등 내가 이 목표를 꼭 달성해야 하는 이유를 적어보자. 그리고 이러한 이유들이 내가 이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 싶게 만드는지 생각해보자. 목표는 나를 끌어당겨야만 한다. 내가 의지를 가지고 힘겨워도 하는 것이 아니라, 진짜 너무 이루고 싶어서 필요한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이루어야겠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면, 목표를 이룬 것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짜릿하지 않다면 그것은 좋은 목표가 아니다. 다른 목표를 찾거나, 달성해야만 하는 더 깊은 이유를 알아내야 한다.


목표를 반드시 이루어야겠다는 느낌이 들면, 4가지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정리해보자. 단순히 '돈을 많이 벌겠다'라는 표현보다는 '올해 12월이 가기 전에 한 달에 1000만 원의 수입을 올린다.' 혹은  '영어를 잘 하겠다' 보다는 '영어를 12월까지 누구누구와 대화할 수 있을 정도로 잘 하겠다', '영어를 12월까지 어떤 원서를 우리말처럼 익숙하게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잘 하겠다" 이런 식으로 좀 더 자세히 표현해야 한다. 목표는 기간을 포함하는 것이 좋고 측정 가능한 수치나 상태가 들어가야 하며, 가장 중요한 것으로 실제로 이룰 수 있을 것 같은 믿음이 느껴져야 한다. 일단 스스로가 믿지 못하면 우리 두뇌는 절대로 이루는 방법을 찾아내지 않는다. 목표가 너무 과하다 싶으면 조금씩 조절해보며 해낼 수 있는 느낌이 들도록 만들어야 한다.


4.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

마지막으로 '내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할까?' 생각해 보자. 지금 스스로가 어떤 사람이지는 중요하지 않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더욱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야 할 수 도 있다.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야 할 수 도 있고, 항상 에너지 넘치는 사람이 되어야 할 수도 있다. '문제는 나를 성장시키는 좋은 기회다.' 같은 믿음이 필요할 수도 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태도, 어떤 행동, 어떤 믿음이 필요한지 생각해 보고 작성해 보자. 그리고 그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표를 반드시 이루고자 결심해야 한다.

 

5. 행동하자

목표를 세웠으면 이제 중요한 것은 행동하는 것이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이 있을까? 앞으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할까? 목표를 어떻게 이루어 나갈지 계획을 짜 보자. 30일 도전, 100일 도전 이런 식으로 단기 목표와 액션플랜을 만들고 실천하는 것도 좋다. 그리고 매일매일 목표를 보고 이루어졌을 때의 감정을 느껴보자.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보고, 반드시 목표를 이루겠다고 다짐하자. 목표가 주는 즐거움을 느끼며, 그리고 행동을 하며 목표에 다가가는 재미를 느끼다 보면 어느새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졌음을 알게 될 것이다.



목표를 세우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얼마나 동기부여가 되는가이다. 아무런 느낌도 안주는 진부한 목표를 위해서 열정을 가질 사람은 아무도 없다. 따라서 목표를 세울 때는 감정이 정말 중요하다. 목표를 생각할 때의 즐거움은 행동을 이끌어낸다. 또한 사람은 가능하다고 생각해야만 행동을 한다. 어떤 목표를 세우더라도 그것이 달성할 수 있을 것 같고 정말 이루고 싶은 일이라면, 그 목표는 이미 달성된 것이나 다름없다.



 1년 목표를 제외한 나머지 목표는 비전보드를 만들거나 따로 정리해보자. 



*혹시라도 더 알고 싶으신 내용이나 피드백이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댓글이 부담스러우시면 dkpot83@naver.com으로 메일 주세요. 제가 아는 한에서 최대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