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와 달과 풀 Aug 25. 2021

책읽기

저녁이 되었다. 내가 좋아하는 영정조시대를 소재로 한 드라마 ‘이산’이 나오는 날이다. 

밥을 잊고 열심히 TV를 시청중이다. 규민이는 어느새 잠이 들어있고 은결이는 팬티만 겨우 하나 걸치고 뒹굴뒹굴거리고 있다. 드라마 이산이 끝나기가 바쁘게 은결이 

“엄마 나 책 백권만 읽어주면 잠든대이”

이제 숫자 백도 안다. 

“그래 알었다. 책 찾아와!”

히히거리며 큰방으로 쪼르르 책을 찾으러 들어간다. 오늘 구몬선생님이 주고 간 ‘책먹는 여우’책을 가져오라 했더니 좋아라 가져온다.

나는 책을 읽을 때 가끔 주인공 이름대신 아이들 이름을 넣어서 읽어주곤 하는데 이책은 유달리 자기 이름을 넣어 읽으면 무지 싫어한다.  '책먹는 여우' 대신에 ‘책먹는 은결이’하면 정말 싫어한다.  그게 재미있어 나는 ‘책먹는 은결이’를 또 말해보았더니 은결이가 악악대며 운다.  알겠어 그냥 읽을께 하며 책읽는 중간에 

"은결이는 책을 먹지 않아요." 했더니 은결이 표정이 시무룩해지더니 벽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돌아누워버린다.  슬픈 표정으로 있기에 외 그래 엄마가 은결이는 책을 안먹는다고했는데 했더니 은결이 

“그래도 내 얘기도 넣었잖아”한다.  

“그래 알았어”하고 그냥 책에만 충실해서 읽었다. 

내가 책읽는 중에도 은결양 자기 수첩을 조물랑 조물랑 만지더니 다 읽어갈 쯤 조용해서 돌아보니 코 자고 있다. 

귀엽고 사랑스럽다.


육아일기를 아이들이 다 자라서 읽으니 새삼 느끼는 것이 소중한 순간을 다시 머리속에 떠올리면서 아름답게 느껴진다.

아이들이 아주 어릴 때만 기록을 남겨놔서 이 기록을 통해 아이들과 내가 함께 한 시간들을 되새김질하듯 읽으면서 그때가 연상이 된다.  그런데 조금씩 자라면서 나는 아이들에 대한 글을 써둔 것이 없어 내 아이들이 아기였다가 갑자기 성인이 된 느낌이 든다.

기록이 없어 아이들의 청소년 시절 중간토막이 어디론가 사라진 느낌이 든다. 

자라면서 아이들은 학교를 다니고 학교를 마치고는 학원을 다니고 더구나 고등학교때는 한밤중에 들어오니 아이들 얼굴보고 얘기나눌 일도 잘 없어 기록할 일이 없어졌는지도 모른다.

지금은 아이들이 대학생이 되었고, 둘 다 각자의 자췻방에서 홀로 살고 있고 아주 가끔 일이 있을 때 전화나 영상통화를 한다.

예전엔 한 배를 타고 함께 노저어가며 같은 곳을 바라봤다면 이젠 각자 작은 배에 옮겨타고 각자가 가고싶은 섬으로 노저어 가는 것 같다.  각자 다른 풍랑을 만나고 각자 다른 풍경을 보고 각자 다른 꿈을 꾼다.

큰 딸은 큰 딸대로 자기 꿈을 향해 노저어가고, 둘째는 둘째대로 자기 배를 타고 노저어가고, 나는 나대로 이곳에서 나의 노년을 향해 작은 배를 노저어간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영어공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