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 아렌트, "고독"에 이어
소년 시절 그의 선생님은 아리스토텔레스였다.
출처 : 남정욱, "'전쟁광' 알렉산드로스가 추앙받는 이유…헬레니즘의 탄생에 있다", 한국 경제, 2023.04.29, https://www.hankyung.com/article/2022070609721
채식주의는 BC 500년경에 피타고라스에 의해 구체적으로 언급됐다. 피타고라스는 가장 자연적이고 건강한 식품으로서 채식을 옹호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채식주의의 아버지라 불리고 있다.
그리스의 철학자인 플라톤은 피타고라스의 영향을 받았으나 피타고라스처럼 채식을 행하지는 않았다. 플라톤이 어떤 식습관을 영위했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오직 인간만이 불멸의 영혼을 갖고 있으며 만물은 인간을 위해 사용되어야 한다고 단언적으로 가르쳤다. 플라톤의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역시 만물은 인간을 위해 사용되며 인간의 영혼만이 불멸이라 생각하였다.
출처 : 김환규, "피타고라스 식단", 대학지성, 2020.11.29,
https://www.uni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28
플라톤은 아리스토텔레스를 가르쳤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알렉산드로스를 가르쳤다. 알렉산드로스의 사조(사부의 사부)인 플라톤에게 영향을 준 피타고라스는 채식을 하였다.
첫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철학 21화 반다나 시바, "에코페미니즘" 편에서 친환경과 관련된 사업에 도전한 후 채식과 관련된 사업을 하고자 한다고 적었다. 채식 앱과 채식 쇼핑몰에 이어 알렉산드로스를 주인공으로 한 미디어아트와 함께 F&B 사업으로 채식 레스토랑을 하고자 한다.
그리스에서의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와 F&B 사업의 예상 진행 순서는 이렇다.
1. 채식 앱, 채식 쇼핑몰
2. 채식 레스토랑
3.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를 채식 레스토랑과 연결
<일화 4> 아테네를 정복한 알렉산드로스 왕에게 디오게네스가 앞으로는 무엇을 할 작정이냐고 물었다. “전 세계를 정복할 거네.” 이에 디오게네스가 되물었다. “전 세계를 정복한 뒤에는 뭘 하실 겁니까?” 알렉산드로스 왕은 잠시 생각을 하더니 “혼자 기뻐할테지.”라고 답했다. 그러자 디오게네스가 물었다. “그렇다면 어째서 지금 기뻐하실 순 없습니까?”
출처 : 전재학, "[전재학 칼럼] 누구에게나 가능한 ‘디오게네스적 행복’에 대한 제언", 에듀인뉴스, 2021.04.21, https://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463
알렉산드로스는 디오네게스에게 전 세계를 정복한 뒤에 혼자 기뻐할 것이라고 하였다. 내가 친환경과 관련된 사업과 헤리티지 미디어아트 갤러리를 하려는 것은 미래 세대를 위해서다. 난 미래 세대를 위해 살 수 있었음에 감사하며 혼자 기뻐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