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기업금융

자본구조의 조작

by 룡하

전 글에 채식 레스토랑 프랜차이즈를 글로컬리제이션 하게 될 경우 선물환(장래의 일정기일 또는 일정기간 내에 일정액의 외국환을 일정한 환시세로 매매할 것을 미리 약속한 외국환) 시장에서 헤징(가격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막기 위해 실시하는 금융 거래행위)함으로써 환리스크(외국환시세의 변동이나 봉쇄환(封鎖換)의 실시에 의하여 발생하는 위험)를 피하고자 한다고 적었다.



국제적 재무전략


요약 해외기업과 본국기업 및 해외기업간의 현금수지의 흐름(이동)을 계획, 그 최적 전략을 짜 나가는 다국적기업의 경영전략.


본국기업과 해외기업 사이에는 출자와 자본지출, 수입대금의 흐름, 수출대금·이자·배당금·기술특허료·경영료 등의 흐름이 있다. 국제적 재무전략에는 크게 보아 현지화주의(現地化主義)와 통합화주의(統合化主義)의 두 가지가 있다. 해외기업은 해외 자회사이건 합작회사이건 간에 독립된 법인이기 때문에 재무상의 자주성이 요청되며 독자적인 자금조달과 이익의 재투자를 강요받게 된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나라에 따라 세제·자본시장·정부규칙·환시세의 강약 등의 면이 다르므로 재무전략은 세계전략적인 통합화주의를 취함으로써 다음과 같이 다국적기업 전체로서의 사용자본 이익률(ROI:return on investment)의 확대를 도모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

① 이익의 조작:해외기업 상호간이나 해외기업과 본국기업 간의 이익의 조작은 대체가격과 기술특허료를 조작하는 것이다. 세율이 높고 통화가 약한 나라의 해외기업의 이익을 줄이고, 세율이 낮고 통화가 강한 나라의 해외기업의 이익을 증가시킴으로써 다국적기업 전체의 ROI는 증대된다. 그러나 해외기업이 합작회사인 경우에는 이와 같은 이익조작은 어려울 것이다.

자본구조의 조작:통화가 약한 나라의 해외기업에 대해서는 현지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차입을 늘려서 자기자본비율을 작게 하고, 통화가 강한 나라의 해외기업에 대해서는 자기자본의 투자를 증대시켜 환율의 차익(差益)을 얻을 수 있게 된다.

③ 환리스크(換 risk) 회피:다국적 기업은 각국에 있는 해외기업으로부터의 현금수지의 흐름을 매월 예측하여 선물환시장(先物換市場)에서 헤징(hedging:連繫賣買)함으로써 환리스크를 피할 수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국제적 재무전략 [international financial strategy, 國際的財務戰略]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통화가 약한 나라의 해외기업에 대해서는 현지 금융기관으로부터의 차입을 늘려서 자기자본비율을 작게 하고, 통화가 강한 나라의 해외기업에 대해서는 자기자본의 투자를 증대시켜 환율의 차익(差益)을 얻을 수 있게 된다.


기업금융


요약 기업의 자금 조달·공급에 관한 행동·결정.


자금의 귀속에 의해서 내부금융·외부금융으로 분류되고 자금의 용도에 따라 설비자금금융·운전자금금융으로 분류된다.


기업금융에 관한 문제로는 ① 필요로 하는 단기·장기의 자금을 견적하는 일, ② 내부금융과 외부금융의 비율을 결정하는 일, ③ 내부금융 및 외부금융 중에서의 자본구성을 결정하는 일 등이다.


이런 결정은 조달하는 자금의 용도·자본코스트·반제기한·경영의 자주성에 대한 영향·금융시장의 동향 등을 고려해서 이루어진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기업금융 [企業金融]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자본코스트


요약 자본을 이용하는 경우에 그 대가(對價)로서 지급되는 보수 및 부대(附帶)경비.


자기자본(내부자본) 코스트는 배당이며, 타인자(외부자본) 코스트는 지급이자이다.사용자본이 이 2가지 자본에 의해 구성된 경우에는 자본구성에 따라 총자본 코스트가 달라진다. 이것을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총자본=자기자본코스트+타인자본코스트
=(배당률*자기자본비율)+(이자율*타인자본비율)

외부자본에 대하여는 명확한 자본 코스트가 실제로 발생하나, 기업 내부에서의 자본조달에는 실제로 자본 코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부자본이라도 이것을 투자의 원천으로 사용할 때에는, 투자의 기회비용(機會費用)으로서의 자본 코스트를 고려하여 투자에 의한 수익성과 비교함으로써 투자의 우열을 결정하여야만 한다.
자본 코스트는 투하자본에 대한 이자액과 그 투자에 의한 설비 등의 감가상각액의 합계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자본코스트 [capital cost, 資本─]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MM이론


요약 1958년 F.모딜리아니와 M.H.밀러에 의하여 발표된 기업금융에 관한 이론.


기업이 투자계획을 실시함에 있어서 자기자본(주식)과 부채(사채·차입금) 등을 이용하여 외부에서 자금(자본)을 조달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각기 자본 코스트가 소요된다. 기업은 이 코스트가 서로 다른 조달방법을 적절히 조합시킴으로써 평균 자본코스트를 최소가 되게 하는 최적의 자본구성을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이 종래의 생각이었다.


이에 비하여, MM이론은 최적의 자본구성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적 명제를 내세우고 있다.


① 제1명제 : 기업이 기업의 가치(발행주식의 시장가치)가 극대화되도록 한다면, 영업이익(이자지불 이전의 이익)에 관한 예상이 전적으로 같은 기업의 가치는 자본구성 여하에 관계없이 항상 같다.


② 제2명제 : 영업이익이 같은 경우, 타인자본을 이용하는 기업의 주식수익률의 기대치는 자본의 전부를 자기자본으로 조달하고 있는 기업의 주식수익률의 기대치에 차입에 따라 부가되는 위험률을 더한 것과 같다.


③ 제3명제 : 주주에게 유리한 최저 수익률을 자본 코스트라 하면, 자본 코스트는 자본구성에는 의존하지 않는다.


이상의 명제는 자본시장이 완전히 경쟁적이어서, 세금이나 거래비용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조건을 전제로 도출된 결론이지만, 당시의 표준적 견해와는 전혀 다른 것이었기 때문에 그후 전문가들 사이에 자본코스트논쟁을 일으켰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MM이론 [MM theory]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부채의 사용이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를 시장에 전달해 기업가치를 높이는 효과를 "신호효과"라고 한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기업가치=1백% 자기자본으로 조달했을 때의 기업가치+부채의 법인세 감세효과+부채사용으로 인한 자기자본의 대리비용 감소효과+부채의 신호효과-부채사용으로 인한 파산비용의 증가-부채사용으로 인한 개인소득세의 증가-부채의 대리비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최적자본구조는 부채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효과와 (-)효과가 같게 되는 수준에서 결정된다는 것이 자본구조이론의 핵심이다.


출처 : 조재호, "[MBA강좌] 'MM이론.자본구조이론' .. 적정負債는 기업가치 높인다", 한국경제, 2006.04.02, https://www.hankyung.com/article/2002012911781


기업가치를 극대화하는 최적자본구조는 부채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효과와 (-)효과가 같게 되는 수준에서 결정된다.



채식 레스토랑 프랜차이즈를 글로컬리제이션 하게 될 경우 부채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효과와 (-)효과가 같게 되는 수준의 최적자본구조를 만들어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한다.



스타트업 CEO가 '회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jpg 스타트업 CEO가 '회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


출처 : 김다린, "“스타트업 CEO라면 전표, 장부, 시산표까지 작성해 봐라”", 더스쿠프, 2020.09.23, https://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93


회계


요약 특정의 경제적 실체(economic entity)에 관하여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유용한 재무적 정보(financial information)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


오늘날 사회에서의 경제활동은 기업 ·국가 ·학교 등 일정한 사회적 조직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이들 사회적 조직에 대하여는 이해관계를 가지는 개인이나 조직이 존재한다. 이들 이해관계자들은 자기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의사결정을 해야 하며,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하여는 의사결정의 결과가 자기 이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알아야 한다. 이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에서 전제되고 있는 실체와 관련된 현상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수 있으며, 회계는 이러한 현상을 화폐액으로써 나타내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회계의 기원에 관하여는 정설(定說)이 없으나 일반적으로 경제행위가 분업화되어 자원의 소유와 관리가 분리됨에 따라 소유주는 관리자에게 맡겨진 자신의 자원의 관리에 관한 수탁관리자로부터의 보고를 통하여 자신의 이익보호를 위한 의사결정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업제도에서 필연적으로 회계의 기능이 사회적으로 필요하게 되었다. 오늘날 경제사회에서의 사회적 분업은 더욱 확대되었고 어떤 경제적 실체에나 이해관계자는 존재하게 되어, 회계의 기능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회계는 정보이용자에게 유용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경제적 실체를 전제로 하여, 그 실체와 관련된 현상만을 나타내 주는데, 이때 회계가 성립하는 데 있어서 전제되는 경제적 실체를 회계실체(accounting entity) 또는 회계주체라고 한다.


회계실체는 법적인 권리 ·의무의 주체가 되는 단위뿐만 아니라, 경제적 행위의 단위가 될 수 있는 것이면 아무것이나 될 수 있다. 기업이 법인화되어 있을 때, 그 법인이 하나의 회계실체가 될 수도 있지만, 법적 권리 ·의무의 주체가 될 수 없는 회사의 1부문(공정 ·작업반 등)도 회계실체가 될 수 있다. 기업이 회계실체가 되어 성립된 회계를 기업회계, 국가를 회계실체로 하는 회계를 국가(예산)회계, 가정을 회계실체로 하는 회계를 가계(家計)라고 한다.


회계는 그것이 제공해 주는 정보가 재무적 정보라는 점에서 다른 모든 정보기능과 구별된다. 회계가 제공하는 정보는 기본적으로 회계실체의 경제적 현상을 화폐액으로 나타내주는 것이므로, 화폐액으로 나타낼 수 없는 현상은 회계대상에서 제외된다. 회계정보가 나타내주는 현상은 실제로 존재하거나 발생하였던 것에 한정된다. 미래에 존재하게 되거나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 것은 원칙적으로 회계대상에서 제외되며, 역사적으로 실존하는 현상만을 나타내 준다.


회계가 회계실체에 있어서 실제로 존재하거나 발생한 현상을 화폐액으로 나타내 주는 과정에서 수행되는 기능에는 식별(identification) ·측정(measurement) 및 전달(communication) 등이 있다. 식별이란 회계가 나타내 주어야 할 현상을 관찰하여 인지하는 기능이다. 측정이란 대상현상을 화폐단위의 수로 나타내 주는 기능이며, 전달이란 정보를 기호로써 일정한 보고서 양식에 따라 작성하여 공개하는 기능을 뜻한다. 회계는 그가 제공하는 정보의 이용자에 대한 유용성을 높이고 오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규칙에 따라 식별 ·측정 ·전달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회계 [accounting, 會計]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1. 회사 가치 제대로 가늠하지 못해선 곤란

2. 현금흐름 묶이면 운전자본 묶이는 우 범할 수 있어

3. 매출 기준 틀려 불필요한 세금 납부하는 스타트업 수두룩

4. 회사자금을 개인돈처럼 쓰다가 횡령 혐의에 연루


스타트업 CEO가 '회계(특정의 경제적 실체(economic entity)에 관하여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들에게 합리적인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 데 유용한 재무적 정보(financial information)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위와 같다.



첫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철학 15화 디오네게스, "세계시민" 편에서 글로컬 브랜드 CEO를 목표로 사업을 하고 싶다고 적었다.(글로컬 브랜드의 의미는 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을 수행하는 브랜드이다)


기업회계


요약 영리기업에서 행하고 있는 회계.


현대에 있어서의 기업회계의 중요한 목적은 기업의 재정상태 및 경영성적을 적정하게 보고하는 자료를 작성하는 데 있다. 재정상태를 나타내는 자료는 재산계산에 의하여, 경영성적을 나타내는 자료는 손익계산에 의하여 얻을 수 있다.


기업회계는 적정한 이익의 계산을 하는 것이 직접적인 목적이지만, 그 손익계산은 재산계산과 더불어 주주 ·채권자 기타 기업의 이해관계자에게 유효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업 자체의 경영관리를 위해서도 유익한 자료를 제공한다. 이러한 자료를 재무제표라 하는데, 이것을 작성하기 위하여 결산이라는 절차가 필요하게 된다.


결산은 법률에서도 요구되는 것으로 특히 주식회사에서는 주주총회에 재무제표를 제출하여 그에 대한 승인을 받을 필요가 있다. 이것은 주식회사에서의 경영과 출자의 분리라는 구조 때문에 주주가 기업의 상황을 파악할 수 없으므로 그것에 가름하기 위해서이다. 주주는 재무제표를 통하여 비로소 출자한 기업과 접촉하게 된다.


그리고, 재무제표는 기타의 이해관계자, 즉 종업원이나 거래선(은행도 포함), 그리고 행정관청에도 제공하게 된다.그 중에서도 세무당국에 제출하는 회계서류는 완비된 기업회계의 확립이 필요한데, 이것은 특히 세무회계로 특징지어지고 있다. 또 주식을 일반에게 공개하는 주식회사에서도 일반 투자가에게 재무제표를 공개하게 되어 있으므로 재무제표의 의의는 점점 증대되고 있다.


기업 내부에서도 경영관리의 수단으로서 또는 정책결정의 자료로서 기업회계를 많이 이용하게 되었다. 이러한 내부적 회계를 관리회계라 하여, 외부 보고용으로서의 재무회계와 구별하기도 한다. 제조원가를 결정하기 위한 원가계산, 실적과 예산의 차이를 분석하는 예산통제 등이 관리회계에 속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기업회계 [企業會計]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다국적기업


요약 세계 여러 나라에 걸쳐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 등의 활동을 하는 기업.


세계 각지에 자회사(子會社)·지사·합병회사·공장 등을 확보하고 생산·판매활동을 국제적으로 수행하는 기업으로, 세계기업(world enterprise), 또는 초국적기업(transnational corporation)이라고도 한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다국적기업 [multinational corporation, 多國籍企業]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경영지표


요약 기업의 경영상태를 판단하는 자료가 되는 수치 ·비율 등 각종 지표.


고정적 ·통일적인 것은 없으나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는 자본회전율, 매출액 대 영업이익률, 유동비율, 종업원 1인당 생산량(판매액), 자기자본 비율, 매출이익률 등 기업의 재무상태 ·수익성 ·생산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보통 이런 비율이 높을수록 경영상 건전하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경영지표 [management index, 經營指標]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글로컬 브랜드(글로컬리제이션 전략을 수행하는 브랜드) CEO를 목표로 다국적 기업(세계 여러 나라에 걸쳐 연구·개발·생산·판매·서비스 등의 활동을 하는 기업)의 경영지표(기업의 경영상태를 판단하는 자료가 되는 수치 ·비율 등 각종 지표)를 분석하여 7월 30일부터 다섯번째 격자틀 인식 모형, 회계 브런치북 연재를 시작할 것이다.

keyword
이전 29화헤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