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자리작가 Nov 04. 2023

단지 좋은 마음을 전하고 싶었을 뿐이었어요.

스치는 생각들

칭찬에 얽매이는 삶을 생각하던 중에 문득 떠오른 것이 있었다. 과거에 난 칭찬에 굶주린 아이 같은 사람이었다. 그 마음은 다른 이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 는 이타적인 마음에서 시작된 것이었다. 그리고 지금의 경우 내가 하는 일이 가치 있고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확인받고 싶었다. 그래서 다른 이들이 하는 일에 응원하는 마 음으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다 칭찬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본 건 어떤 분의 말 때문이었다.




칭찬은 그 사람의 행동을 구분 짓는 행위이다. 라며 이런 말과 행동은 그 사람을 내 뜻대로 하려는 가스라이팅이 될 수 있다. 칭찬은 폭력이다.



우리가 하는 행동 대부분은 나쁜 뜻을 품고 하는 것이 아니다. 사소한 장난부터 진심 어린 배려와 칭찬까지 그 행동들을 떠올려 본다. 결과를 떠나 그 행동이 나타났을 때 모든 이들은 상대를 기분 나쁘게 하거나 분위기를 해치려는 마음은 없다. 다들 웃고 즐거웠으면 하고, 칭찬을 한다면 상대의 행동에 공감하며 좀 더 가치 있게 하고 싶을 거다. 하지만 그 행동이 모두에게 만족만 주는 건 아니었다. 그렇다고 칭찬이 정말 폭력이라 할 수 있을까?




칭찬을 한 당사자에게 물어보면 그는 상대가 자신의 행동에 더 큰 만족을 느끼게 하고 싶어 했을 뿐이다.

듣는 이의 입장은 어떨까? 상대의 칭찬을 듣고 자신이 했던 일에 큰 만족감을 얻는 결과가 있지만 그 반대도 있다. 반대의 입장을 살펴보면 칭찬은 자신을 가두는 행동이라 여긴다. 너는 지금 나를 칭찬하지만 그렇지 않은 나를 비난할 것이라 여기기 때문이다. 난 이게 흑백의 틀에 갇혀 서로를 판단해서 생긴 일이라 생각한다.


이런 문제점이 생기는 이유는 결국 서로 간의 여유 때문이라 여겨진다. 내 말이 아무리 좋은 뜻을 가지고 있다 하여도 다른 이에게 상처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겸혀히 받아들일 여유가 있다. 그건 내가 나빠서, 이 말이 나빠서가 아니라 상대가 받아들이기 힘든 말일뿐이라 이해할 수 있는 여유. 반대로 상대 역시 그 말에 대해 그가 나쁜 뜻을 가진 게 아니라 그저 내게는 불편함을 느껴지는 말입니다. 라며 상대의 의도는 온전히 받아들이는 여유.


그러니 누군가의 칭찬을 두고 함부로 폭력이라며 극단적으로 말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그가 한 말은 그저 누군가에게 보내는 응원일 뿐이다. 그게 내게는 불편한 마음일 수 있다. 그럴 땐 폭력이란 말 대신 내게 조금 불편하다며 정중히 사양하거나 조용히 흘러 넘기는 여유가 있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너저분함의 미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