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요한 연 Apr 28. 2021

밤맥주를 바라보며 바다 마시기


아웃포커싱과 팬포커싱 인 척 하고 싶었던 사진

  언젠가 모래사장 상단부에 위치한 카페테라스에 앉아서 밤바다를 바라보며 캔맥주를 마셔야겠다, 고 생각했는데 지금 그러고 싶어 져서 그리 했다.

  나는 소맥에는 주종을 가리지 않지만, 맥주만 단독으로 마실 때는 늘 써머스비 아니면 칭따오를 마시는데, 이번엔 그간 한 번도 겪지 않은 것을 마셔보고 싶어서 편의점에서 거의 30분을 고민했다. 새로운 도전에는 이토록 많은 시간과 용기가 따른다. 고작 새 맥주에 도전하는 일인데도.... 나 같은 찌질이에게는 그렇다. 다행히 블랑은 꽤 내 입맛에 맞았다. 얘도 내 장바구니에 넣어줘야겠다.

  저 샛노란 과자는 무려 내가 3주 전부터 냄비에 따로 담아서 찔끔찔끔 먹어온 것이고, 주홍색 과자와 보호색 젤리는 그래도 어젠가 엊그저께 담아놓은 나름 신상이다. 드디어 다 처리할 수 있을 듯.

가사에 밤도 바다도 없는데 희한하게 밤바다와 잘 어울리는 곡. 난 배고프고 절박해서 예술가가 못되는 건가...

  이 곳에 온 지 어느덧 3주가 지났고 오늘부로 4주째다. 시간이 더딘 거 같기도 하고 빠른 거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다. 방금 나는 과자를 집으려고 손을 뻗었는데 젤리가 잡혀서 그냥 그걸 먹었다. 기대한 매콤함은 아니고 콜라맛이지만 이건 이거대로 맛있다.  갑자기 인생은 초콜릿 상자와 같다였나, 유명한 영화 대사가 떠오른다. 상자를 열어보기 전에는 무엇이 들어있는지 알 수 없고,  먹어보기 전에는 초콜릿이 무슨 맛인지 모른다고. 대충 뭐든 살아보고 겪어봐야 알 수 있다, 때로는 씁쓸하지만 때로는 달콤한 게 인생이다. 그런 뜻이겠거니 싶다. 항상 달달하고 굳이 열거나 맛보지 않아도 알 수 있는 인생은 어디 없나.... 나는 핸드폰으로 포켓볼 게임을 치다가도 이게 인생 같다고 잠시 생각했다. 이 공은 반드시 들어가겠다, 하고 쳤는데 어이없게 빗나가거나 진짜로 들어가고. 겨냥한 노란 공 대신 뜬금없는 파란 공이 들어가고. 남의 스트라이프 공을 내가 넣어주거나 남이 내 솔리드 공을 넣어주고. 이건 안 되겠다 싶었는데 진짜로 안 되거나, 의외로 쑥 들어가고. 결국 큐대로 공을 쳐봐야만 알 수 있고. 끝날 때까진 끝난 게 아닌데, 가끔은 끝나기 전에도 끝난 것 같고. 사실 초콜릿 상자든 포켓볼이든, 뭐든 끼워 맞춘다면 얼마든지 인생에 비유할 수 있다. 모든 게 인생 같다.

웃는 과자


오늘은 저녁으로 해달섬에 가서 회 비빔국수를 먹었는데, 되게 맛있어서 깜짝 놀랐다. 참기름을 대체 몇 숟가락이나 들이부으신 건지 참기름 맛이 아주 일품이었다. 양도 무척 많아서 3분의 2 가량 먹었을 쯤엔 하마터면 숨 넘어갈 뻔했다. 배불러.... 그치만 넘 맛있어서 못 참고 다 먹게 되는 맛. 너무 극찬했나? 오랜만에 만족스러운 식사를 해서 그렇다.


그 전엔 뷰가 좋은 카페에 가서 늘 마시던 아이스초코 라테를 시키고, 약 2-3시간 정도 글을 썼다. 창을 활짝 열어놓으셔서 좀 추웠지만 참다보니 무던해졌다. 마감시간까지 더 오래 있고 싶었지만, 하필 내 자리가 엄청난 뙤약볕이라...(자리를 옮기기엔 콘센트가 여기뿐이라. 내 노트북은 노쇠해서 충전기를 꽂은 채 사용하지 않으면 10분도 안돼서 방전된다.) 더 있다가는 안구가 다 익을듯하여 결국 못 버티고 뛰쳐나왔다. 역시 나그네의 옷을 벗기는 건 바람이 아닌 햇볕이다.

이전의 점심으로는 길가다가 새롭게 찾은 김치찌개 집에 가서 김치찌개를 먹었는데, 음식은 안 찍고 메뉴판만 찍어놔서 이거라도 올린다. 여긴 지도에도 안 뜬다. 맛은 그냥 그렇다. 이대로 지도에 안 떠도 될듯하다. 나중에 꽈배기나 사 먹어야지.(여기서 파는 도넛이란 던킨이나 크리스피 같은 도넛이 아니고.... 구멍 없이 꽉 막힌 가짜도넛이다.)


오른쪽 되게 외국처럼 나온듯!

의도치 않은 역행 일기 끝. 이건 오늘 찍은 건 아니지만, 저런 촌스러운 메뉴판 사진으로 마무리하고 싶진 않아서 부랴부랴 첨부한다.


여담으로, 몰랐는데 우도에도 대학교가 있었다. 캠퍼스가 참 아기자기 모형 같고 예쁜 듯. 커트라인이 높진 않을듯하니 다들 입학 고려해봤으면 좋겠다. 나도 편입을 알아볼 생각이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광어회와 결혼하고 방어회와 바람났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