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EN Nov 06. 2022

템플릿으로 분석 PPT 만들기

PPT 강사의 수업 후기이자 템플릿 사용기


고민

강의가 많은 성수기를 지나고 있었습니다.

카테고리가 늘어나고 강의 하나에 신경 쓰는 에너지가 커질수록 저 스스로를 유지하는 데에 고민이 많아졌어요.


특히 클라이언트의 문서를 새롭게 디자인해야 할 때가 그렇습니다. 아무래도 직접 작업하는 문서가 드라마틱하게 바뀌면 강의에 대한 집중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제가 강의 커리큘럼에 즐겨 넣는 방식인데요. 수강생의 반응도 반응이지만 저 스스로도 공부가 된다고 생각해서 사용해왔습니다.

일상적인 텍스트(왼쪽)가 시각화 자료(오른쪽)로 바뀌는 마법!

하지만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는 법, 이 방식의 가장 큰 단점은 클라이언트들마다 강의자료가 달라진다는데 있습니다. 그리고 강의가 몰릴 때는 강의 자체보다 자료 만드는데 너무 큰 시간과 에너지를 쓴다는데 있었죠. 


결국

슬라이드 내용에 맞춰 거의 애드립 급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뽑아내다가 지쳐 나가떨어진 어느 새벽, 

'이대로는 못하겠다'

'대비할 템플릿이 필요하다'

라는 생각을 하고야 말았습니다.



두 번째 이유

이렇게만 쓰고 바로 본문으로 넘어가면 제 체력 입장만 생각한 것 같아서 두 번째 이유를 덧붙입니다.


파워포인트 문서 강의의 목적은
수강생이 디자인을 하는 제가 없이도 일정 퀄리티 이상의 자료를 만들어내는 거죠. 


제가 가진 역량으로 만들어내는 장표들은 수업 자료로만 쓰이고 이후에 수강생 스스로 비슷한 퀄리티의 다른 자료를 만들기엔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한 사람(강사)의 역량에만 기대는 것보다는 잘 만드는 시스템을 익히는 게 낫지 않을까요?

그래서 일단 한 장 정도는 기존의 템플릿을 뽑아보자 싶어서 제 소스 파일을 찾아보았습니다.



어떤 템플릿을 쓸까?

이때 말하는 템플릿이란 여러분이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는 스타일과는 조금 다릅니다.

보통 검색으로 찾게 되는 템플릿들은 사용하는 색과 텍스트 스타일들을 한정하는 케이스가 많습니다.

이전의 여러 포스팅에서도 소개했듯, 이런 템플릿들은 보기에는 예뻐 보일 수 있지만 정작 내 자료에 적용하기에는 쉽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죠. 상대적으로 단순한 도형들과 텍스트들로는 복잡한 내용을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템플릿을 적용할 원본 슬라이드를 바탕으로 작업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원본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내용은 현재의 상황을 PEST 분석을 이용해서 분석한 것으로, 개인/경제/사회/기술이라는 네 가지 기준을 가지고 나눈 것입니다. 각 항목들은 같은 위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항목이 더 위인지, 어떤 항목이 어떤 항목에 포함되는지 등은 표현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 여기에서 적절한 템플릿들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저는 다음 레이아웃을 선택했습니다.

위의 템플릿은 원래 SWOT 분석을 위해 그려놓은 것입니다. 강점/약점/기회/위기라는 네 가지 기준으로 전략을 짜는 방법이죠. 위계 관계가 없는 네 가지 항목이라는 점에서 위의 내용과 비슷한 진행 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원본을 위의 템플릿에 얹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필요할까요?

간단합니다. 템플릿의 글씨만 바꿔서 쓰면 됩니다.

혹은 다음의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1. 원본의 텍스트를 복사(Ctrl C)
2. 템플릿의 바꿔 쓰려는 글씨를 마우스로 선택
3. 붙여 넣기(Ctrl V)
4. 붙여 넣기 옵션 - '텍스트만 유지' 선택
 

↑ 텍스트를 붙여 넣기 한 후 나타나는 붙여 넣기 옵션에서 제일 오른쪽의(이미지에서 제일 오른쪽 아이콘) '텍스트만 유지'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이 방법을 써서 원본의 텍스트를 템플릿의 텍스트에 옮겨주고, 색이나 필요한 사항들을 바꿔주면 아래 같은 이미지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선의 길이나 전체 적인 도형 크기 등도 조절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자료 작업 시간이 줄었습니다



템플릿을 쓰는 이유

제가 작업과 관련된 포스팅을 할 때 '템플릿을 사용하지 않는다'라고 종종 이야기한 적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하죠-제가 주로 디자인을 하는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들지 않는 시각자료를 찾는 것보다는 직접 제작하는 게 훨씬 빠르고 효율적일 수밖에 없죠.


저는 당연히 모든 분들이 '저처럼' 디자인을 하는 것을 바랄 것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점점 감당되지 않는 일을 쳐내다 보니 이제야 수강생분들의 마음이 좀 더 이해되더라고요.

(여전히 갈 길이 먼 강사입니다.)


좀 더 수강생분들이 찾을 만한 자료들을 더 만들어보겠습니다. 이런 형태의 템플릿도 그중 하나고요.

같은 내용으로 연습해 보시거나 비슷한 템플릿이 필요한 분들을 위해 템플릿 파일을 아래 링크에서 받으실 수 있도록 해 두었습니다. 

이번 템플릿뿐 아니라 ppt 문서 관련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은 많이 이용해 주세요.

무료 분석 템플릿(1P) 받기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이외에도 작성방법과 다양한 템플릿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뉴스레터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에 대한 정보와 곧 열리게 될 온라인 템플릿 제작 강의에 대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실무에 쓰일만한 PPT 문서 제작에 대한 팀장님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뉴스레터를 신청해 주세요⬇️⬇️⬇️ 

파워포인트 문서 작업 노하우 포스트 발행과 템플릿, 웨비나 소식 등을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Copyright 2023.(KIM SENA)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