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데이터 스토리텔링 연습!_Day 26

생키 다이어그램, 가능했습니다.

by SSEN



대시보드에 대한 오해

데이터 시각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최종적인 목표를 대시보드로 잡은 적이 있습니다.

처음 사본 관련 책도 대시보드 디자인에 관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대시보드에 대해 이렇게 설명합니다.

대시보드는 예상치 못한 일이나 흥미로운 일이 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일단 흥미로운 것을 발견하고 의사소통하고자 할 때는 대시보드에서 데이터를 '가져와' 우리가 다뤘던 다양한 수업 내용을 적용해야 한다.(데이터 스토리텔링 연습!, 302p)

대시보드는 여러 가지 데이터를 '탐색'하는 과정에 있고 우리가 이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 중 의미 있는 데이터를 추려내서 시각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으로 이해했는데요.


관련된 과제를 보면서 좀 더 풀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아래는 우리가 흔히 대시보드라고 부르는 형태입니다.

이 중 참고할 만한 내용들은 그래프 주위에 입력해보았습니다. 저는 프로젝트를 실제 실행하는 쪽과 클라이언트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이 자료가 탐색적 데이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중 인사이트를 뽑아내기 위해서는 중요한 데이터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겠죠.

6.7.1.png



두 가지 그래프로 차이 비교하기

위의 그래프에서 두 가지 그래프를 뽑아냈습니다. 월별 요구량과 수용량, 역할별 요구량과 수용량인데요.

자세한 설명은 이미지에 배치해 두었으나 특히 역할별 요구량과 수용량은 비율을 한번 더 계산 했습니다.

수용하는 면에선 역할별 크게 차이가 없으나 요구량에서 비율 편차가 심한 이유가 실제 개발자 역할이 커서 그런 것인지, 체감의 문제인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6.7.2.png
6.7.3.png



하나 더, 파워포인트에서도 가능했던 생키 다이어그램

#Don't do it with PPT

역할별 요구량과 수용량은 특히 비율의 차이를 강조하고 싶었기 때문에 생키 다이어그램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파워포인트에서 생키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방법은 브런치에서 이전에 소개한 적 있는데요. (파워포인트로 생키 다이어그램 그리기) 한동안 같은 방식의 생키 다이어그램을 편집하다 보니 조금 더 스타일을 바꾸고 싶어 졌습니다.

←예를 들어 이런 비전형적인 디자인 말이죠.

파워포인트에서 구현을 하다 보니 수치를 입력하거나 수직으로 각도를 변형해야 하는 딱딱한 디자인을 하게 되는데 저는 이런 방식도 한번 해보고 싶습니다. 물론 지금은 일러스트레이터를 이용해서 이렇게 작업하시는 분들이 더 많죠. 그래서 일러스트레이터를 배워볼까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지금은 그래픽 전문 툴은 단기 계획에 넣고 있지 않습니다. 아마 이 이후에는 코딩 배우기에 바빠질 것 같아서.)

출처 : Voting-Rights Restriction Bills Sankey Analysis by Randy Krum














그런데 우연찮은 기회에 파워포인트에서도 이 방법이 먹히겠다 싶더라고요.

방법은 기존의 생키 다이어그램 포스팅과 유사한데, 자유형으로 그린 선을 편집점을 이용해서 조금 더 곡선으로 편집하고 비율을 수치로 변환해서 넣으면 가능합니다.(방식에 대해 세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면 이후에 포스팅으로 다시 만들겠습니다.-여러분의 좋아요나 댓글 요청이 있으면 더욱 빠르게 작업되겠죠?)



이 작업을 통해 만든 생키 다이어그램은 아래와 같습니다. 조금 더 연결관계가 복잡한 그래프에도 넣어보고 싶은데 그땐 완성본이 어떻게 될까 궁금하네요.

6.7.4.png


이렇게 대시보드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뽑아서 시각화해 보았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 또 도움 되는 컨텐츠로 돌아오겠습니다!



★이 컨텐츠는 데이터 스토리텔링 연습!(콜 누스바우머 내플릭 지음 | 변혜정 옮김 | 에이콘출판 | 2021.06.30 출간)의 연습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본의 데이터는 책에 포함된 문제들이며 포스팅하는 이미지들은 제가 새롭게 제작한 것입니다.


★한 달에 두 번 - 둘째, 넷째 주 월요일에 파워포인트 비즈니스 문서 디자인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이 페이지에서 비즈니스 콘텐츠를 신청해 주세요. 포스트 발행과 무료 자료 발행 시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데이터 스토리텔링 연습!_Day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