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SEN Nov 21. 2022

데이터 스토리텔링 연습!_Day 28

분석 방법을 알아야 하나?


미완의 작업

이번에 소개할 작업은 아직까지도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내용입니다. 결과적으로는 하단에서 책의 답안도 볼 수 있습니다.


우선은 원본부터 보도록 하죠. 히트맵으로 표현하긴 했으나 상대적으로 어디를 강조하고 집중해야 할지는 잘 보이지 않는 자료입니다.

정확히 지적할 수 있는 부분은 색과 관련된 것입니다. 수치가 낮을수록 붉은색, 중앙값은 회색, 높은 값은 녹색으로 표현되어 있어서 높은 값을 긍정적으로 봐야 하는지, 낮은 값을 긍정적으로 봐야 하는지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또한 상대적으로 중요한 부분에 검은색 선으로 표시를 하거나 회색으로 사각형을 추가한 것이 내용을 강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네요. 



이해가 안 될 때 수정 방향

내용이 이해되지 않을 때는 사실 수정보다 내용이나 분석방법에 대한 정보를 더 구하는 게 낫습니다. 하지만 이건 제가 수행하는 사이드 프로젝트 이기 때문에 조금은 편하게 해 보기로 했습니다. 

+) 결과적으로 이 자료는 코호트 분석의 결과물이라고 합니다. 몇 가지 찾아봤는데 잘 이해되진 않더군요.

위의 자료는 원본의 스타일을 조금 더 잘 보이게 수정한 것입니다. 강조해야 할 부분과 컬러 스케일의 색을 조정해서 어느 구간에서 색이 진해 지거나 옅어지는지를 편집했고, 원본에서 화살표로 표현했던 부분은 번호와 도형을 덧붙이는 방법을 이용해서 좀 더 강조되게 만들었습니다. 



책에서 제안한 해결방법

그럼 책에서 제안한 해결방법을 보겠습니다.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제목이 이번에도 큰 역할을 합니다.

원본의 제목은 '광고주의 수준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며, 부가 설명을 확인했을 때 시간이 지날수록 제품에 대한 첫 이해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자료라고 합니다.


즉, 이번 자료에서는 [연도별] 데이터에 초점을 맞춰서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각 연도를 그래프 하나씩으로 설정해서 이해도(수치)가 얼마나 높아지고 있는지 아래 그래프로 파악 가능합니다.


참고로 이런 그래프 형식은 다른 연습문제에서도 다뤄본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책의 내용이 더 좋아서 여기에 소개했었죠. 하지만 다루는 기간이 다른 꺾은선 그래프는 아직은 그래프 수정에서 바로 떠오르는 방법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오늘도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작성방법과 다양한 템플릿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뉴스레터 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템플릿에 대한 정보와 곧 열리게 될 온라인 템플릿 제작 강의에 대한 정보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이 컨텐츠는 데이터 스토리텔링 연습!(콜 누스바우머 내플릭 지음 | 변혜정 옮김 | 에이콘출판 | 2021.06.30 출간)의 연습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본의 데이터는 책에 포함된 문제들이며 포스팅하는 이미지들은 제가 새롭게 제작한 것입니다.


★한 달에 두 번 - 둘째, 넷째 주 월요일에 파워포인트 비즈니스 문서 디자인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이 링크에서 비즈니스 콘텐츠를 신청해 주세요.(클릭) 포스트 발행과 무료 자료 발행 시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Copyright 2021.(KIM SENA) All pictures cannot be copied without permission



매거진의 이전글 데이터 스토리텔링 연습!_Day 27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