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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SEN May 10. 2023

도식화, 그래프 참고자료가 필요할 때

Data Viz Project 사이트 활용법

레퍼런스가 필요한 이유

도식화와 그래프의 종류는 사실 우리가 단편적으로만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다양합니다. 

문제는 작정하고 찾아보지 않으면 항상 하던 그래프, 도형만 쓰게 된다는데 있는데요.

특히 실무에서 쓰이는 그래프(막대/꺾은선/파이) 외에 쓸 일이 없다가 갑자기 다른 방식을 찾아야 할 때처럼 당황스러울 때가 없죠.

이때 필요한 것이 조금 다른 방법으로 정보를 표현하는 참고자료-즉 레퍼런스입니다.

그래프 기능을 이용해 만들 수 있는 것뿐 아니라 도형을 이용한 데이터 표현도 참고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봅니다. 가능한 이 사이트에서 하나하나 언급되는 부분을 눌러보면서 확인해 보세요.


https://datavizproject.com/

 

차트와 도형 모두를 해결법으로 찾는 방법


Data VIz Project 상단의 FAMILY 클릭


⬆️ 상단의 카테고리 중 FAMILY를 클릭해 보면, chart/Diagram/Geospatial/Plot/Table로 나뉘어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Chart가 Plot 보다는 상위 개념이지만 실무에서 크게 다르게 보지 않으므로 한 그룹으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Chart+Plot이 우리가 알고 있는 그래프의 범주이고, Diagram은 도형들로 정보를 표현하는 도식화, Geospatial은 지도와 위치 표현, Table은 표를 이용한 자료 정리 방법입니다. 

어떤 형태의 시각화가 있을지 궁금할 때 확인해 보세요. 여기서 보는 것처럼 특정한 데이터를 그래프로만 표현하라는 법은 없습니다.


데이터의 목적을 생각해 보세요


우리가 주로 문서를 통해 보여주려는 것은 무엇인가요? 

FUNCTION 카테고리에서는 이렇게 분류하고 있네요.


· Comparion(비교)
A상품과 B상품의 판매량 비교 등의 상황에서 쓰일만한 그래프


· Concept visualization(콘셉트 시각화)
도형으로 상황을 설명하는 방법들이 주로 모여 있습니다. PPT기준으로는 도형 쓰는 감각이 필요할 것 같네요.


· Correlation(상관관계)
연관성을 설명할 때 활용해 보세요. 벤다이어그램이나 산점도 등이 해당됩니다.


· Distribution(분포)
경쟁사 간 분석이나 여러 데이터들이 놓여있는 모양을 보고 싶을 때 확인하는 형태입니다. 지도 위에 점을 찍어서 특정 데이터들이 몰려있는 것을 확인할 때 쓰이기도 해요.


· Geolocation(지도/위치표현)
이 파트는 기본적으로 지도를 기반으로 해서 활용한 자료들을 볼 수 있습니다. 
지역별로 색을 다르게 하여 편집하는 방법 등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 Part to whole (부분에서 전체)
주로 구성과 비율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그래프나 도형 모두 활용 가능합니다. 


· Trend over time (시간에 따른 변화)
주로 시간별로 변화하는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해서 더 들어가기

각 이미지마다 클릭하면 자세한 설명과 예시 자료들이 있습니다. 사이트에 게시된 심플한 자료도 좋지만 실제로 사용된 사례를 보면서 감을 잡아보세요. INPUT의 데이터 형태는 여러분들이 자주 그리는 표의 데이터가 놓인 방식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EXAMPLES에 나오는 이미지를 스크랩했다가 활용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만, 너무 평소의 자료 스타일과 동떨어진 것을 그리겠다고 시간을 버리는 일은 없으면 좋겠습니다.

Stacked Bar Chart를 클릭한 결과


평소에 쓰기만 하던 그래프, 도식이 지루해 보이거나 관련된 피드백을 받았다면 이런 외부 사이트들에서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파워포인트 활용이 조금 더 빠르다면 이런 사이트에서도 파워포인트로 구현이 가능한지, 불가능한지 바로 파악하거나 시도해 볼 수 있겠죠.

어떤 방법이든 응원합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주위에 팀장급이라고 할만한 레퍼런스가 없다면?
 레퍼런스 찾기에도 지친 여러분들을 위해 뉴스레터를 준비했습니다.


팀장님의 피드백이 필요한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뉴스레터를 신청해 주세요. 실무에 적절한 피드백과 적절한 기능, 소스 등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실무에 쓰일만한 PPT 문서 제작에 대한 팀장님의 피드백을 공유합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뉴스레터를 신청해 주세요⬇️⬇️⬇️ 

파워포인트 문서 작업 노하우 포스트 발행과 템플릿, 웨비나 소식 등을 이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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