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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SEN Jul 31. 2023

시장분석에 데이터 시각화 더하기

버블차트를 사용해 봅니다

상품 소개나 회사 소개에서 종종 등장하는 항목이 '경쟁사 분석'입니다. 현재 시장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죠.


이 항목을 시각화하는데 주로 쓰이는 방식은 표일 것입니다. 표 안에 내용을 배치하되 각 상황을 '낮음', '높음' 식으로 텍스트로 쓰는 방식을 주로 쓰죠. 오늘은 이 형태에 그래프를 더해서 시장상황을 데이터 시각화로 분석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통 상황에서 많이 만나는 형태의 시장분석표


기준은 좀 더 정확하게

앞서 원본에서 보이는 '낮음', '높음' 등의 기준은 정확한 것이라고 보기엔 거리가 멉니다. 물론 이 기준이 시장 안에 있는 사람에겐 직관적으로 이해되는 것이겠지만 이 시장에 이제 진입하려 하거나 잘 모르는 사람 기준으로 설명해야 한다고 가정해 보죠. 정확히는 뭐가 많은 건지도 모르는 사람 기준으로 말입니다.

매장 수와 매장수 증가율을 실제 숫자로 바꿔놓았습니다



총 3개의 스케일을 x축/y축/크기로 변환합니다

여기까지는 행렬로 놓인 데이터(표)를 기준으로 설명했습니다만 시각화 과정을 위해서 적절한 그래프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데이터 시각화를 위해서는 스케일, 즉 표시 기준이 필요합니다. 이 사례에서는 비교해야 하는 기준이 총 세 가지 이므로 이 세 가지를 x축, y축, 그리고 점의 크기로 표현할 수 있는 버블차트를 만들어봅니다. 파워포인트 기준으로는 [삽입]-[차트]-[분산형]-[거품형]을 선택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입력한 데이터는 원본 표와 같은 형태입니다.


Plus. 중앙값을 축 값에 적용해 봅시다

엑셀에서 MEDIAN 함수를 이용하면 데이터들의 중앙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 매장 수의 중앙값을 가운데 축 값으로 지정해서 브랜드들의 매장 수가 현재 어느 정도로 많고 적은 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장 수의 중앙값을 중심축으로 했을 때 중앙값의 오른편에 놓인 브랜드들은 현재 시장에서 매장수가 많은 브랜드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매장 수를 늘리는 방법으로 시장에 뛰어들려는 분석자가 있다면 이 브랜드들을 벤치마킹 해볼 수 있겠네요.



그럼 저는 다음에도 더 도움 되는 자료로 돌아오겠습니다.

멈추지 말고 문서를 그리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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