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초지현 Dec 19. 2022

당신의 가면

나만 몰랐던

실장님께서 상담실로 부르신다.

"안샘~내가 진짜 고민하다가 얘기하는 건데.. 다른 사람들이 웃으면서 얘기하는 거 다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아요"

내가 너무 순진하게도 사람들을 잘 믿어서 동생 같아 걱정되는 마음에서 해주는 얘기라고 한다.



선생님들 중  한 명이 오랜 시간 내 뒷담화를 하고 다닌 모양이었다.

개인적인 이야기를 온 동네방네 다 말하고 다녀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라고 한다.

같은 과목을 맡고 있어서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았던 선생님이었다.

자기주장이 강했지만 호탕하게 잘 웃는  매력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웨딩촬영 때 와서 도와줄 수 있냐는 그녀의 부탁에 흔쾌히 가서 사진도 찍어주고 먹을 것도 챙겨주었다.

웨딩촬영 후 그 선생님 남편 되실 분이 나에 대한 호의를 표하자 이상한 논리로 나를 깍아내리더라는 말을 다른 과 선생님을 통해 전해 들었다.(그걸 왜 굳이 다른 선생님에게 얘기했는지..)



다 시간이 지나 들은 이야기라 그 당시에는 따져 물을 수도 없었고, 주위에서 걱정할 정도로 내가 그리 아무것도 몰랐다는 것에 놀라웠다.


그러구보니 고등학교 때도 늘 농담조로 말하는 친구에 얘기할 때 꼭 인지 농담인지 알려달라고 했던 적이 있었던 것 보면 난 사람의 의중을 파악하지 못하는 면이 있나 보다.

웃는 모습 뒤에 다른 모습이 감춰져 있을 거라생각을 못했다.




그 뒤로는 개인적인 고민이나 치부 같은 것은 말하지 않게 되었다. 물론 친한 오래된 지인들과 술을 마시게 되면 휘발되는 알콜성분과 함께 흘러나오는 건 막을 수가 없었지만.



사회생활하면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에 대한 거리감 생길 즈음 새로운 사고 전환 필요했다. 언제까지나 겉돌며 지낼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뮤지컬 무대의 배우들이 진한 화장을 하고 그 인물의 가면으로 이야기를 전달하듯 사회생활 속 관계에서도 뮤지컬 무대를 대입해본다.  

우선 집 밖을 나서는 순간 우리는 모두 뮤지컬 배우이다라고 생각하면 좀 근사해지 않는가.

서로의 인생 무대를 왔다 갔다 하는,

누군가의 무대에서는 기꺼이 조연이나 단역, 혹은 무대장치가 되기도 한다. 그러나 결국 내 인생의 무대에서는 내가 주인공. 내 무대에서  주인공으로, 독보적인 주연으로 내 이야기를 잘 만들어가면 되는 거다.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을 주연으로 만드는 오류를 범하지 않도록 부단히 노력하며.


이제는 한발 물러나 그들의 얇은 가면 같은 모습을 인정한다.

나 또한 알게 모르게 여러 가면을 쓰고 사람들을 대하고 있을 테니 말이다.

그리고 그것이 굳이 남을 해하지 않는다면 필요한 것이라는 것을 이제는 알만한 나이가 된 것이다.




지금 나는 브런치 작가라는 가면으로  글을 쓰고 있다.

올해 획득한 가장 멋진 아이템이다.

앞으로는 런치 가면처럼, 쓰면 히려 근사한, 그런 가면을 여러 개 만들며 살아가고 싶다.





사진출처 : 픽사 베이

매거진의 이전글 평생 A/S 중입니다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