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선택의 기술 이은영 Sep 15. 2016

사랑에 대한
여섯 가지 진실

우리는 누구를, 무엇을 사랑하는가

사랑에 대한

여섯 가지 진실


광화문 교보문고에 가는 것은 소소한 나의 즐거움이다. 내 눈에 들어오는 책들을 살펴보고, 그곳의 많은 사람들을 구경하고 덤으로 그들이 들척이는 책까지 염탐할 수 있는 바로 이 곳은 나의 러브마크다. 그래서인지 매번 서점에 갈 때마다 나는 약 흥분 상태가 되곤 한다.


처음에는 재미와 호기심으로 흥분이 되다가 집으로 돌아가기 전에 오늘의 키워드를 결론 내리려는 마음에 흥분지수는 최고조에 달한다. 서점은 요즘 사람들의 관심사를 찾기에 매우 적합한 장소이다. 그래서 나는 서점에 갈 때마다 사람들의 가장 최근의 관심과 이슈를 낚시해 오는 습관이 있다. 

요즘 사람들의 ‘화두’는 무엇일까?
사람들은 무엇을 알고 싶어 하고 관심이 있나?


오늘 서점에서 낚아 온 키워드는 ‘사랑(LOVE)’이었다. 사람들이 언제 사랑에 관심이 없었던 적이 있었겠냐만은

유독 더 사랑이었다, 오늘은.


<낭만적 연애와 그 후의 일상, 2016> <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 2007> <우리는 사랑일까, 2005>_알랭 드 보통


‘연애학 박사’라는 부업을 가진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 알랭 드 보통의 책들 앞에 수많은 사람들이 그리고 그 인파들 속에 내가 멈춰서 있었다. 그곳에서 나는 오늘의 키워드를 결론지었다. 

사랑. LOVE.



사랑은 딱 사랑을 하는 사람들의 수만큼 존재하는 것 같다

알수록 알 수 없으며
밀어도 밀 수 없으며
풀어도 풀 수가 없다.
그것이  사랑이다.

복잡다단하며 미로 미궁 미묘하기

그        지         없        다.

가 끔 은  정 말  그 지 같 다.


사랑은 도대체 무엇일까? 사람은 사랑에 대해 무엇을 알아야 할까? 이런 물음표들이 내 머리 속에 둥둥 떠다니던 중 나는 이 글을 만나게 되었다.


사랑에 대한 여섯 가지 진실_케빈 로버츠


서른 넘게 살면서 사랑에 관해 이렇게 잘 정리된 그리고 도움되는 문장들을 만나 본 적이 없었다. 감히 사랑에 대한 6가지 ‘진실'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글이었다. 사랑할 때 참고해야 할 것 6가지, 사랑할 때 꼭 기억해야 할 주의 사항 6가지, 잘 사랑하기 위한 6가지 팁, 이런 종류의 것이 아니었다.

이것의 제목은 분명 '사랑에 대한 진실’이었다.

진실. Truth. 명백한 사실이란다.



사랑에 대한

여섯 가지 진실


첫 번째는 경고다. 인간에게는 사랑이 필요하다. 인간은 사랑이 없으면 살아갈 수 없다. 사랑을 받지 못하는 고독한 사람들은 조기사망 확률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3~5배가량 높다고 한다. 많은 서구 국가에서 출생률이 하락하며 혼자 사는 인구가 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보면, 세상에는 더 많은 사랑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두 번째는 정의다. 사랑은 많이 좋아하는 것 이상이다. 사람은 좋은 감정을 넘어선 근원적인 애착이다. 정말 멋진 비유가 하나 있다. 애틀랜타 에머리 대학 연구진이 뇌 활동을 스캐닝해 본 결과 뇌가 일정한 활동을 할 때면 특정 부위가 빛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어떤가? 사랑에 빠지면 우리는 문자 그대로 빛을 발한다! 그야말로 근사한 사랑의 정의가 아닌가.


세 번째로, 사랑은 반응하는 것이며, 섬세하고 본능적인 감각이다. 사랑은 언제나 쌍방향이다. 그렇지 않을 때, 사랑은 제 이름값을 못한다. 더 잘 하고 못 하고의 차이는 있지만, 우리 모두는 사랑할 능력이 있고 사랑받으려는 욕구가 있다.


네 번째 진실은 우리가 누구를, 무엇을 사랑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낭만적인 사랑의 찬란한 빛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하지만 우리의 소중한 경험들을 함께한 사람들, 오랜 세월을 함께한 부부의 사랑, 가족 간의 사랑 가까운 친구 간의 사랑도 잊지 말자. 나는 브루스 스프링스틴의 콘서트, 토요일 밤, 차가운 벡스 맥주 같은 것들을 사랑한다. 당신을 도취시키는 모든 것들이 사랑이다. 


다섯 번째, 사랑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사랑의 감성적 리듬에 반응하는 기술은 세월이 흘러야 익힐 수 있다. 사랑에는 역사가 있다. 사랑은 우리에게 의미를 주고, 현재의 나를 만드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심오한 사랑의 진실은 사랑을 명령하거나 요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사랑은 그저 받을 수 있을 뿐이다. 권력과도 같이, 사랑은 줌으로써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진실이 확실했다. 이 여섯 가지 사랑에 대한 진실을 조금 더 일찍 알았더라면 정말 좋았을 텐데...


당신을 도취시키는 모든 것들이 사랑이다
사랑을 명령하거나 요구할 수 없다 
사랑은 그저 받을 수 있을 뿐이다
권력과도 같이, 사랑은 줌으로써만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나는 사랑보다 더 고귀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사랑처럼 폭넓은 개념을 따를 만한 것은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책을 쓰면서 나는 사랑을 정의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야 했다.

마침내 도달한 개념은 헌신적으로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는 것이 사랑이라는 것이다 
-팀 샌더스


복잡 미묘한 이 사랑이라는 녀석을 이제 인간의 언어로 말할 수 있게 되었다.

헌신적으로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는 것.

이것이 사랑이었다.


사랑 그것은 헌신적으로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돕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랑으로 인해 당신은 그대로 빛을 발하게 된다.

당신을 도취시키는 모든 것이 사랑이나

그것은 권력과도 같아서 오직 줌으로써만 얻을 수 있다.

사랑, 참 멋지다.

아 사랑하고 싶다.




글에 공감했다면 [구독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왜냐하면 새 글이 올라오면 가장 먼저 읽어 볼 수 있으니까요.

글이 좋았다면 혼자 읽지 말고 페북이나 친구에게 [공유하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왜냐하면 좋은 것을 사람들과 나누는 것은 큰 기쁨이니까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왜냐하면 반드시 답글을 달거든요.


페이스북 @glamjulie / 유튜브: 이은영의 글램 토크 / 블로그 http://blog.naver.com/dreamleader9


매거진의 이전글 서른 넘은 여사원의 건배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