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국제교류 TAN TAN RoDee Jan 17. 2020

직장에서 공정한 평가를 확보하는 7가지 편견 버리기

LEAN IN 에서 연구 발표한 자료를 우리 조직에도 적용해 본다면?  

https://leanin.org/tips/mvp


우리 회사 직원들이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성장하도록 하고 싶다면, 우리 부서 멤버들이 다른 부서 직원들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각자의 재량을 발휘하도록 "내가 조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면? 나의 시야를 가리고 있었던 편견들을 점검해 보자. 조직을 발전시키기 위해 내가 어떤 액션을 취할 수 있는지 배워보자. 


1. 잘 나가는 사람들이 남성인 경우와 여성인 경우, 내가 느끼는 호감도는 다른가? 

연구에 따르면 성공한 남성들에게 사람들은 호감을 갖는 반면, 성공한 여성들에게는 사람들이 호감을 갖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 여성이 자신감이 있어 보이면, 좋은 사람 같다는 느낌은 덜 준다고 한다. 여성이 정말 친절한 사람처럼 여겨진다면, 그 여성이 능력도 뛰어나 보이지는 않는다고 한다. 여성 직원이 솔직히 발언을 하거나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내어 놓으면, '공격적'이라거나 '야심이 넘친다'는 말을 듣기 일쑤다. 같은 상황에서 남성의 경우에는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거나 '파워 있어 보인다'는 평가를 듣는다.      


우리의 직장 생활을 점검해 보자. "너무 설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했던 직원을 기억해 보자. 그 사람이 남성이었더라도 나는 같은 생각을 했을까? 만약 "No"라는 생각이 든다면, 우린 "선입견의 덫"에 스스로를 가두어 두었던 것이다. 


2. 업무 평가 기준이 구체적이고 명확한가? 

이미 성과를 거둔 업적 덕분에 여성의 경우에는 채용이 되거나 승진이 된다. 남성은 잠재력을 바탕으로 채용이 되거나 승진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업무 평가 시즌이 되면 조직 내의 모든 직원들이 gender bias를 잠재의식 속에 가지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이렇게 인식하기만 해도 공정성을 가져올 수 있다. 


3. 업무를 인정받을 때 남성과 여성이 하는 반응이 다르다? 

남성은 자신의 능력과 스킬 덕분에 해 냈다고 대답하는 반면에 여성은 외부적인 요소, 즉 "사실 노력을 많이 했다, " "운이 좋았다, " "다른 사람들 덕분에" 가능했다고 대답하는 성향이 크다. 실패했을 때도 비슷한 반응이 보인다. 남성의 경우에는 실패한 이유가 "연습이 부족했다"거나 "그 주제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다"라고 말하는 반면, 여성은 "능력이 부족했다"라고 한다. 여성들은 낮게 평가되는 경우가 흔해서, 일이 잘 되었을 때 인정받는 경우는 부족하고, 일이 잘 안 되었을 때는 비난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인정을 받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자신감도 떨어지게 된다. 


여성 직원들이 이루어낸 성과에 대해 인정을 공개적으로 하자. 조직에 기여한 일이 있다면 제대로 인정하는 시간을 의도적으로 만들자. 다른 사람들에게 여성 동료를 소개할 때는, 이들이 거둔 성과를 소개함으로써 소개말을 대신하자. 여성 직원들에게 기회를 주었을 때, "좀 더 준비해서" "자격이 안 된다" "다음 기회에"라고 첫 반응을 보인다면 "도전해 보자"라고 격려하자


4. 미팅을 더 효과적이게 하는 방법이 있다? 

회의 때 남성은 더 말이 많아지는 한편, 여성들은 말을 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끼어들거나 아이디어를 내어 놓아도 관심을 못 끌거나 회의 전체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드물 수 있다. 이건 회사에서만 목격이 되는 일이 아니라, 초등학교 때부터 교사들에 의해서도 유사한 경험을 하며 자란다. 직원 한 명 한 명이 회의에 몰입을 해야지만, 전체 outcome이 더 나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의견을 내어 놓고, 모두가 모두의 생각을 듣도록 하자. 


여성들에게 앞자리나 중앙에 마련된 자리에 앉도록 격려하자. 여성 직원이 발언을 할 때 말을 끝까지 마칠 수 있도록 회의를 이끌자. 회의 중간중간에 여성 직원들에게 의견을 내어 놓도록 지명해 보자. 여성 직원들이 먼저 내놓은 아이디어를 훔쳐 가는 경우는 없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자. 탁월한 능력의 팀장임을 증명할 기회이다. 


5. 사무실의 잡무를 도맡아서 하는 직원이 있는가? 

회의록을 작성하거나, 이벤트를 조직하거나, 신입사원을 교육시키는 일등을 남성과 여성들이 골고루 해 보도록 기회를 나누어 주자. 이런 일에 시간을 쓰느라 여성 직원들인 경우 더 비중 있는 일을 맡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6. 자녀가 있는 직원들을 다르게 대한 적은 없는가?  

자녀들을 챙겨야 해서 회사 일은 소홀하게 할 수도 있다고 여성 직원들에게 선입견을 가진 적은 없는지 점검해 보자. 마찬 가지로 아이가 있는 남성 직원들이 다른 직원들보다 업무 몰입도가 낮다고 짐작한 적은 없는가? 아직 닥치지도 않은 가족일로 내 커리어에서 생길 수 있는 기회들을 일찌감치 포기한 적은 없는가? 내년에 초등학교를 입학한다면, 일단 올해 승진하고, 내년이 되어서 계획을 세워도 늦지 않다. 기회를 주고, 기회를 받아들이자. 


7. 여성 직원들에게 멘토가 되겠다고 마음먹은 적은 있나? 

여성들은 개인적인 일에 대해 조언을 받는 반면, 남성들은 업무나 기술에 대해 조언을 받는다. 조언을 받고 발전을 한 남성들이 승진의 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된다. 여성 직원들을 영향력이 있는 컨택들에게 소개해 보자. 중요한 결정 라인에 있는 사람들에게 우리 팀 여성 직원들이 능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어 보자. 팀 회식은 조찬 모임으로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색다른 시도를 하고 나서는 다른 팀들이나 다른 회사에도 당신이 했던 획기적인 시도를 적극적으로 알리자. 조직과 내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아주 작고 실질적인 기회이다.  


* Top Picture: Free Photos from Pixabay

작가의 이전글 조직 내 Top 50 편견, 나의 성장 에너지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