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국제교류 TAN TAN RoDee Jan 17. 2020

우리 딸이 커리어 우먼이 되길 바란다면, 이렇게!   

린인 LEAN IN이 추천하는  5 Tips!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상황이 어떻게 펼쳐지더라도 우리 아이들이 자신이 꿈꾸는 삶을 이끌어 가기를 바라는 것은 우리 모두의 마음이다. 여성들의 경우 능력에 걸맞은 역할을 맡게 되는 일이 쉽지 않다. 어린 시절을 어떻게 보내야지 20대가 되었을 때 자신의 꿈을 펼치는 잠재력을 키우도록 도와주는 걸까? 자신의 의견을 당당하게 전달하고, 도전을 적극적으로 다가가고, 자신이 거둔 업적에 자부심을 품을 수 있는 여성으로 자라길 바라는 어른들을 위한 5가지 액션! 


https://leanin.org/tips/role-model


1. 당당하게 말하도록 코칭해 주어라. 

여자 아이들은 "~같은 거" "~ 것 같다"라는 말을 사용한다. 이런 표현은 자신이 하는 주장을 약하게 만들어 버린다. "확실히는 아니지만, " "잘 모르긴 하지만"이란 표현도 주장이라기보다는 질문처럼 들리기도 한다. 이런 표현들을 쓰면 여자 아이들이 말을 할 때 명확하거나 자신 있게 표현한다고 여겨질 수는 없다. 이런 습관은 어른이 되어서도 남아 있다. 


이렇게 도와주자

무슨 이야기를 하는가 만큼 어떻게 이야기를 하는가도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해 주자. 이런 습관들이 자기가 전달하려고 하는 요지를 어떻게 약하게 만드는지를 설명해 주자. 자신감 있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를 어른들이 직접 보여주자


2. 여자 아이들이 갈등 상황을 잘 해결하는 걸 해 보도록 하자.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라도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잘 유지하도록 여자 아이들은 강요받는다. 그러다 보니 자신을 마음대로 말하거나 갈등을 조정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된다. 어른이 되어서도 마찬가지다. 솔직하게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다가 자칫 불친절하다거나 건설적인 인풋이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다는 두려움을 갖게 된다. 


이렇게 도와주자

우리 인생에서 만나는 여자 아이들에게 정직하고 솔직하게 대화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보여 주자.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는 자기가 느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관련된 사람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기보다는 그들과 직접 소통하는 것이 낫다는 것을 보여 주자. 소통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겼을 때는 문자를 보내거나 SNS를 할게 아니라 직접 대화하도록 격려하자. 갈등이 심한 상황을 설정하고 역할극을 하면서 어떻게 하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더 효과적인지를 체험해서 배우도록 하자. 


3. 자기가 이룬 성과를 당당히 밝히도록 도와주자.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을수록, 리더십을 발휘한다. 다른 사람들에게서 능력을 인정받는 경우가 드물다 보니, 여자 아이들은 스스로를 낮추어서 평가한다. 그러다 보니 자신감도 떨어진다. 성과에 대해 칭찬을 받을 때는 애써 부인하거나 결과를 낮추어 버리려고도 한다. 자기 스스로가 성공을 인정할수록 자신감이 커진다. 이러한 성향은 어른이 되어서도 이어진다. 인정받은 경험이 없다 보니, 우리 스스로를 인정하는 것에도 서툴다. 자신감을 떨어뜨리는 이런 마인드셋은 새로운 도전을 향해 다가서고자 하는 마음도 막아 버리고 만다. 


이렇게 도와주자

우리 주변의 여자 아이들에게 자신이 거둔 성과를 어떻게 받아들이는지 모델이 되어서 보여 주자. 칭찬을 받으면 애써 부인하려고 하지 말고, 그냥 "고맙습니다"라고 말하자. 이렇게 여성들이 하는 것을 본다면 여자 아이들도 편안하게 이렇게 행동할 것이다. 여자 아이들이 거둔 성공을 축하하고, 칭찬받을 수 있는 상황을 피하려 한다면 적극적으로 격려해 주자. 

사진: rottonara from Pixabay 

4. 도전해 보도록 격려하자. 

여자 아이들이 자신감이 없어하거나 실수할까 봐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도전적인 일은 좀처럼 해 보려고 하지 않는다. 이러한 마인드를 바꾸도록 도와주지 않는다면, 어른이 되어서는 수준 높은 단계의 프로젝트를 하거나 승진을 하기 위해 필요한 로비 같은 것도 두려워하게 된다. 연구에 따르면 채용 기준을 60%만 해당이 되어도 남성들은 일단 도전해 보는데, 여성들은 100%를 충족시킨다고 판단이 되어서야 도전한다고 한다. 


이렇게 도와주자 

건전한 위험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여 주자. 불편한 상황에 자기 자신을 밀어 넣고 어떻게 해결했는지 경험담을 들려주자. 마침내 일을 해 내었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실패했을 때는 또 어떻게 느꼈는지를 이야기해 주자. 여자 아이들이 "아직 준비가 안 되어서" "할 수 없을 것 같다"라고 할 때, 살짝 부추겨 주자. 이건 성장할 수 있고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들려주자. 용감해지는 것은 어떤 극적인 상황이라기보다는 조금씩 조금씩 익히게 되는 스킬이라고 알려 주자. 


5. 여성 리더십을 축하하자

리더십에 대해 여자 아이들과 남자아이들은 다른 메시지를 받고 있다. 남자아이들의 경우에는 리드를 했으면 하고 기대를 받기 때문에 실제로 리드를 하면 어른들은 환호를 보낸다. 반면 여자 아이들은 친절하고, 공동체를 챙기도록 기대를 받는다. 그러다 보니 여자 아이들이 리드를 하려는 조짐이나 마음을 드러내면, 제어를 받는다. 여자 아이들이 리더십을 발휘할 역할을 맡게 되면 불쾌하게 여기는 사람들이 있거나 혹은 조롱당할까 봐 두려워한다. 그러다 보니 여자 아이들은 리더십에 관심을 덜 기울이게 되고, 어른이 되어서도 이런 마음을 갖게 된다. 


이렇게 도와주자 

여성들이 리더십을 실제로 발휘했던 경험을 들려주자. 여성 리더십의 사례를 축하하자. 주변에 있는 여자 아이들이 리더십을 발휘하지 못하도록 말을 듣거나, "설친다" "욕심이 지나치다" 등의 말을 여자 아이들이 듣고 있는 걸 본다면 끼어 들어서 그 여자 아이들이 리더십을 키우도록 격려를 받아야 하지, 제어를 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해 주자. 여자 아이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해서 세상에 변화를 일으키는 일이 가능하다는 것을 들려주자. 여성 경영인들 중 80% 이상은 청소년기에 스포츠를 한 경험이 있다. 교외 활동을 하면서 리더십 스킬을 기르게 되는데 이건 어른이 되어서도 평생 동안 도움이 된다. 

사진: Gerd Altmann from Pixabay 

#LeanInKorea #린인코리아 #여학생 #딸 #가정교육            


* Top Photo: skeeze from Pixabay 

작가의 이전글 직장에서 공정한 평가를 확보하는 7가지 편견 버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