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국제교류 TAN TAN RoDee Apr 12. 2020

Self-Care의 방법으로 책 읽기를@우주정거장  

영어를 배울 때 어떤 내용을 누구와 이야기할 것인가는 차이를 가져온다. 

우주정거장 프로그램이 4회를 맞이 하면서 우리 멤버들이 보다 몰입도가 높게 영어를 익힐 수 있는 분위기를 다듬어 갈 필요가 보였다. 4월에 진행될 4 ~ 6회 프로그램을 현재의 멤버들로만 진행하기로 선택했다. 그리고, Self-Care라는 시대적인 필요성을 띄고 있는 주제를 이번 한 달간은 충분히 살펴보기로 했다. 


4회: Self-Care with Books 

5회: Self-Care with Films 

6회: Self-Care with Songs 


나를 챙기기보다는 다른 사람을 먼저 고려하도록 권장받는 한국 문화와는 대조적으로 각자가 자신을 챙기는 것이 "개인의 책임"으로 여겨지는 서구 문화. 우주정거장에 참여자들은 이 가치관을 영어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Bob님은 이번 회차에도 프로그램에서 다루어 볼 질문을 9개나 보내 주었다. 어떻게 할 것인가? 9개 질문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참여자들에게 가장 유용할까? 또한, 참여자들이 준비해 올 말들을 프로그램에서 충분히 다 표현하도록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할 수 있을 것인가? 


선택력: 각자 자신이 대답하고 싶은 질문을 3개씩 고르도록 했다. 

PPT: 해당 질문과 발표자들의 순서를 PPT에 담아서 모두가 On the Same Page를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경상남도 양산에서 Zoom에 참여하는 보물 SW이가 준비한 내용

참여자들은 일주일 동안 스스로 자신이 고른 질문에 대한 자신의 가치관을 생각해 보고 어떻게 대답할 것인지를 생각해 보고, 준비할 시간을 가졌다.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의 목소리는 프로그램 내내 이어졌다. 만쉐!! 물론 준비한 내용만으로 프로그램이 진행된 건 아니었다. Bob은 현장감 넘치는 질문을 던졌고, 참여자들은 스릴감을 즐기면서 대답을 했다. 

준비한 만큼, 아니 돌발 질문들도 여러 번 있었기에 준비한 것 이상으로! 


"이 시간을 얼마나 기다리고 행복해하는지 몰라요~ 혼자서 열심히 준비하는 모습도 기특하구요^^"

"오늘 ♡ 어찌나 질문을 많이 하든지~~ 넘 기여버요~~~♡"

"저두 오늘 그 생각을 했습니다. 다들 이제 편해진 듯한 느낌이였습니다."


한 번도 만난 적도 없는데 작은 커뮤니티에는 넘쳐 났다. 다른 사람들이 나를 격려한다는 것을 알기에 대답할 때도 주변 눈치를 볼 필요가 없다. 


"문법적으로 맞지는 않아요. 그냥 막 생각을 적는 듯요. 고쳐주고 함 신경 쓸듯 하여 그냥 편하게 둡니다. 하다 봄 스스로가 알아가더라구요." 

"따또 때 ㅎ fluency 유창성과 accuracy 정확성에 대해 소개드릴께요."


"우주 정거장은 가족입니다~~" 

이날은 눈여겨 볼 만한 대화도 발생을 했다. Bob과 참여자들 간의 대화로만 이어진 것이 아니라, 참석자들 간에도 온라인 창을 통해 자연스럽게 대화가 떴다는 것이다. JW가 말하는 영화를 MH는 어떤 영화냐고 물었고, JW는 의외의 방향에서 들어오는 질문에 잘 대답을 했다. 아자!! 


"오늘 ♡♡~~~ 깜놀의 연속이었어요! ♡♡ 오늘 당당 당당! 질문도 막 던지고! 울랄라~~^^"

"최고의 수업!!이었다고 한마디 하고 잠들었어요"

"모든 에너지를 쏟았어요. 손을 어찌나 잘 드는지!"


"본인이 중간중간 말을 끼어들어서 했는데 혹시 잘못한 거냐고 묻더라구요"

"오늘의 주인공 ��"

"아주 자연스러웠어요. 그리고 사실 이렇게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 아주 아~~~ 주 어려워요. 우리 한국 문화에는 대화가, 특히 어른들하고 같은 자리에서 대화를 자연스럽게 "참여"하기가 결코 쉽지 않아요."  

"배려심 = ♡♡ 여서 오늘 저는 진짜 놀랐네요." 

"오늘은 옆쪽으로 보기보다는 완전히 자기 자신에게 몰입! 함께 하는 분들에 대한 신뢰가 아주 두터워보였어요."

"♡♡에게 물어본 적 있어요. 함께 하시는 분들이 어른들도 계시는데 불편하지 않냐고.. 대답은 전혀!!! 여기 계신 분들은 칭찬도 많이 해주시고 항상 따뜻하게 말씀해주신다고요~"

"감사드려요~♡  ♡♡이와 ♡♡에게 큰 원동력이 될 거예요"

"저희가 오히려 도전받고 감동받아요~~♡♡"

"저두 항상 감사드려요. 아이가 즐거워하는 모습이 참 좋습니다."


"아참~ 그리고 항상 누군가 얘기할 땐 경청을 해 주신다자기도 그런 사람이 되야겠다는 말도 ♡♡가 했답니다~"

"♡가 공감능력이 뛰어나군요~^^"

 

"♡♡이도 오늘이 제일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서 좋았다고 했어요~~"

"오늘 ♡♡이 얼굴이 넘 밝아서 조았어요~~♡♡"

"♡♡의 질문에 대답도 하고 대화 나눌 기회가 자연스러워 좋네요~"

"♡♡이가 많이 갖고 있는 것 같아요~  앞으로가 더 기대됩니다~*^^*"

"맞아요~ 전 cozy ~에 감동~~♡♡"


"영어만이 아니라 함께하면서 아이들의 인성까지 바르게 커가는 거 같아 더 행복합니다~"

"긴 대화를 열심히 즐겁게 읽었습니다~ 분위기가 갈수록 업되고 편안해지는 듯해요~~♡"

"네네 공감해요~~"

"여러 샘들 덕분이에요^^"


"와~~ ♡♡님이다~~~"

"안녕하셨어요~^^ 급 손님맞이로 아쉽게 참석을 못했어요. 담주엔 꼭 출석할게용" 


영어에 대한 관심의 불꽃이 원서로 사뿐 ~~  

"사무실 근처에 알라딘 중고서점이 있어서 몇 권 샀어요 ^^"

"영어 중고책은 특히 싸네요 ㅋㅋㅋ"

"ㅋㅋㅋ 빵 터짐! ㅋㅋ 그리고 상태도 좋지요?"

"다 새책 같아요 ㅎㅎ"

"오디오북~~~ 활용해 보시길~~~^^"

"넵 그럴려고요 ^^"

"오.. 멋지십니다."

"한글로 한번 읽은 책들이라 부담이 적을 거 같아 골랐어요 ㅎㅎ"

"대단하세요~~~^^"

"아직은 anne of green gables 읽는 게 훨~~씬 편하고 좋아요. 끝까지 다 읽을 수 있기를 홧팅해주셔요 ㅎㅎ"

"퐛팅입니다~^^"

"응원합니다."

"갑자기 ♡♡쌤 영어책 하시니 이 책 아이가 어디서 찾아와서 있던데 모르는 단어는 이해 못해도 재미있다 하네요"

"아~~ 윔피 키드 잼나요~~^^"

"사기는 몇 년 전에 샀는데 갑자기 저번 주 화욜 미팅을 하고 나서 어디서 이 책을 찾아와서 조금씩 읽네요..ㅋ"

"집에 숨겨놓은 보물이 많아요 ㅋㅋ"

"♡♡쌤도 영어책 구매하셨다 하시고.. 미팅이 좋은 듯요.."

"전 몇 년 전에 안 읽어서 남편이 버린 영어동화책 시리즈가 넘 아깝.... ��"

"대박! ㅎ" 

"이 작품들 영화로도 있어요."

"오늘 ♡♡가 책과 영화 질문에서 언급한 작품." 

"진짜 웃긴가 봐요. ㅎ 보물섬에서도 ㅋ 책장이 파손될 정도로 다 같이 돌려 가며 읽더군요. ㅎ"


4회 우주정거장에서 배운 표현과 단어들

"책을 읽으면서 내가 평화를 찾는 방법 Self-Care"에 관한 것들이었다. 

no distractions

cozy

hammock

mystery

identify with that

long lasting effect


social change

stood up

"Brave is not the absence of fear. 
Brave is having fear
and doing what needs to be done anyway"
용감하다는 것은 두려움이 없다는 것이 아니다.
용감하다는 것은 두려움을 갖고 해야 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Photo by jesse orrico on Unsplash

팀웍을 바탕으로 일곱 발자국만 앞으로~  

"오늘 4회를 맞이하고 관심 + 준비 + 팀웍이 너무 좋은 듯하여 challenge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ㅎ

여러분들에게 즐거움을 더 드리기 위해 5회 때부터는 저는 음소거와 비디오 끄기 모드로 갈까 합니다. ㅎ"


"오 scary scene!!! ��"

"흥미진진하게 ~~^^"

"암흑과 혼돈의 시간일꺼에요. 하지만 ♡와 ♡이 제일 잘 해낼 것 같습디다~ ㅎㅎㅎㅎ"

"♡♡ 재우고 오니 이렇게 많은 대화들이 있었네요~"

"똘똘 뭉쳐서 ㅋ Bob님을 잘 리드~~ 하시길! ㅎ"

"♡♡가 피터팬에게 의지하는 부분이 클 텐데요~"

우주정거장 멤버들이 가장 좋아하는 책들을 손에 들고서 ~~ 

다음 주 5회에선 "나에게 가장 행복을 주는 영화"에 대해 또 대화를 나누어 본다. 


#English전에SEL #SocialEmotionalLearning #사회정서적학습 #마음이_편하면_영어도_편리해 


Top Picture: Photo by Van Tay Media on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Life영어: 코로나로 텅 빈 교실에서 선생님들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