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국제교류 TAN TAN RoDee Jul 25. 2019

고등학생들의 인턴십: 미국

자신의 관심사를 현장에서 테스팅해 보는 소중한 기회는 대학 전공선택으로.

미국인 동료였던 G는 필라델피아에서 고등학교를 다녔고, 고등학교 때 고향에 있는 예술공연장에서 인턴십을 하던 시절의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공연이 시작되면 안내를 하는 일을 맡았고, 공연이 없을 때는 무대 뒤에서 공연 준비를 하는 모습을 실컷 볼 수 있었다고 이야기를 들려 주었다. 결국 자신이 예술을 사랑하게 되고, 미국 예술을 더 많은 사람들이 즐기도록 하는 일을 하게 된 것도 고등학교 때 했던 인턴십이 뿌리가 되었다고 했다. 행복해 보였다. 미국인 동료 L은 고등학교 때 레스토랑에서 서빙을 했다고 자랑스럽게 들려 주었다. 자신은 한 번도 지각을 한 적이 없었고, 팁도 가장 잘 받았고, 성실했고, 업무 영역도 확장되었다고 했다. 이 이유로 고등학생이긴 하지만, 급여를 인상하는 협상도 시도해 보았다고 했다. 그는 지금 국제변호사로 활동하고 있다.  

 

이렇게 미국인 동료들이나 친구들이 고등학생 시절에 했던 인턴십과 파트 타임 일을 들을 때 마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꼭 필요한 경험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언젠가 그런 기회들을 나도 우리 청소년들에게 만들어 주고 싶다는 바램을 키워왔다. 어느 덧 짱이가 고등학자가 되고, 인턴십과 파트타임을 시작해야 하는 나이가 되니, 다급한 마음이 앞선다. 고등학생 때 사회 경험을 시작하도록 돕고 싶은 것은 우리 가족 뿐일까? 파트 타임이나 인턴십을 하고 싶어하는 고등학자들이 더 있지 않을까? 

Photo from Pixabay: Hiker-1984421_1920

이참에 미국의 인턴십 문화를 살펴 보기로 했다. 


"인턴: 특정 직업에 대해 이해를 돕도록 단기간 일을 하는 것으로 신입 사원과 비슷한 정도의 업무를 한다. 인턴들은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실제 경험을 하게 되고, 핸즈온 경험을 하게 된다." 미국에서는 주당 20시간 미만으로 파트타임 시간을 제한하고 있다. 


온라인 정보들을 종합해 볼 때 고등학교 때 인턴십을 하면 좋은 점이 다음과 같다. 


* 청소년들이 자신들의 성품을 다듬을 수 있게 되고, 시간 관리와 커뮤니케이션, 팀웍 등을 현장에서 배운다.

* 인턴십을 통해 향후 자신이 대학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전공 분야에 대해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갖게 된다. 

* 향후 취업을 할 경우에도 청소년들이 그 분야에 대해 실제 경험을 갖고 있음을 보여 줄 수 있게 된다.    

* 실제 근무 환경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에 대해 파악하게 된다. 

* 인턴십을 하면서 만나게 되는 네트워크로 향후 자신의 커리어를 시작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인턴 경험을 대학 지원서에 쓰게 되면 자신이 선택하는 전공을 얼마나 진지하게 선택했는지를 보인다.

* 유급 인턴이면 용돈으로 쓰거나 대학 등록금을 위해 저금을 할 수도 있다. 


인턴십이나 파트 타임을 하게 될 때 우려하게 되는 점들도 있다. 


* 학업에 쓸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서 성적이 떨어진다는 것이 여러 연구에서 밝혀졌다. 

* 일을 하게 될 경우 여가 시간이 없어지게 되어서 교우 관계 및 가족 간에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 파트 타임을 하게 될 경우 장기적인 경력을 포기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다. 

* 학업 보다는 돈을 버는 일에 더 관심을 갖게 되어 학업을 중단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연구도 있다.  


인턴십의 종류는 어마 어마 했고, 무수히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고 있었다. 정부 차원에서 제공하는 인터십도 다양했다. 이 중에서 미국 국무부의 예를 들어서, 인턴들의 업무를 살펴 보자. 


미국 고위급 관료와 외국 정부 관료간의 미팅에 참여하는 업무 

미국 외교 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케이블, 보고서, 대화록, 미팅 일지 등을 준비하고 작성하는 업무 

다국가 간의 미팅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국제행사를 지원하는 업무 

다른 나라의 사람들이 미국의 외교 정책을 이해하고 지지하며, 미국의 문화와 사회를 이해하도록 설명하는 일을 지원하는 업무 

 

고등학생, 대학생 인턴들에게 맡길 업무로는 상당히 비중이 큰 일들이다. 가장 인상적이었던 인턴십은 온라인상에서만 활동하는 정부인턴십으로 이를 운영하는 취지는 지역적 제약, 신체적 제약, 시간적 제약 등 그 어떤 제약도 청소년들이 인턴십 경험을 하는데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뜻에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국무부 고등학생, 대학생, 대학 졸업생들을 위한 인턴십 

버츄얼 정부인턴십 


미국 사회가 이렇게 청소년인턴십 문화를 갖게 되는 문화적 배경은 무엇일까? 나는 실용주의 pragmatism과 풀뿌리 민주주의 Grassroots Democracy에서 나온 것이라고 본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고, 이 재능이 사회 발전에 밑거름이 되도록 하기 위한 핸즈온 활동에 가치를 두는 것.  


우리 사회에서도 청소년들이 자신의 관심사를 테스팅해 볼 수 있는 인턴십이나 파트 타임이 싹 틀수 있는 문화를 만들도록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직접 물건을 판매해서 수익을 남겨 보는 경험을             하는 다른 아시아 국가들의 청소년들   





작가의 이전글 고딩이, 인턴십 면접 간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