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루미악토버 Aug 27. 2017

대화라는 것은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정말 비슷하다느꼈던 사람들 중에서도 나와 생각하는게 다른 분야가 있다. 그 사람과의 그런 이야기가 나오면 작은 대립구도에 처해진다.


내가 좋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그에게는 그렇지않기도 했고, 내가 이렇다고 단정짓는 어떤 것들이 상대에게는 "그래도 그건,"이라는 말을 나오게 하기도 했다.


처음에는 그 다름이 너무 불편했다. 요즘은 즐기는 중이고,


다른 그의 시선으로 그 분야가 가진 세상을 바라봤을 때에 나는 내가 놓쳤던 무언가를 볼 수 있다 .



그럼 그 사람에게 " 그거 좀 괜찮더라," 라는 작게 세운 자존심과 함께 수긍하는 말을 한다. 때로는 상대도 본인이 가지고 있던 생각을 조금은 뭉근하게 만들어 자신의 생각에 대립되는 나의 시선이 들어갈 틈을 준다.


그런게 대화가 아닐까라고 혼자 기준을 세웠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것에 감사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