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탄 Aug 20. 2023

인바운드 vs 아웃바운드 마케팅

기업이 잠재 고객과 소통하는 두 가지 주요 마케팅 전략

오랫동안 마케팅과 뗄레야 뗄수 없는 기획과 전략 부서에서 일을 해왔지만, 제대로 마케팅을 이해해 보지는 못했다. 아마도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니, 어렴풋이 마케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마케팅 기법에 대해서 본업이 아닌 사람으로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심지어, 미국 주식 투자 종목 중에는 글로벌 No.1 CRM 회사인 세일즈포스가 있어 회사에 대한 여러 정보를 접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의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기는 여전히 어려운 일중에 하나이다.

salesforce는 기업들에게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을 확대하고 매출을 성장시키는데 기여한다.


어려운 주제를 풀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작은것 부터 하나하나 개념을 살펴 보는 것일 것이다.

오늘은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헤깔리는 두 가지 워딩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소비자와 고객이라는 단어의 개념 차이부터 살펴 본다.



customer와 consumer는 둘 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을 의미하지만, 그 의미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customer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반면, consumer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사용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즉, customer는 consumer의 범위에 포함되지만, consumer는 반드시 customer일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는 자녀를 위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지만, 제품을 직접 사용하는 것은 자녀입니다. 따라서 부모는 customer이지만, 자녀는 consumer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고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그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고객을 유지하는 것은 기업의 매출과 수익을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자어를 그대로 분석해보면, customer 는 고객이며, 돌아볼 '고', 손님 '객' 즉, 돌아 보는 손님을 의미하며, 고객과는 관계성이 있고, 나아가 충성도라는 개념까지도 사용할 수 있다.

cousumer는 소비자이며, 쓸 '소', 사라질 '비' , 사람 '자' 즉, 한번 쓰고 사라지는 사람을 의미하며, 관계성이 더 이상 없음을 의미하는 개념이다.



그렇다면,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기업이 잠재 고객과 소통하는 두 가지 주요 마케팅 전략이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잠재 고객이 기업을 찾도록 유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반면,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기업이 잠재 고객에게 접근하여 관심을 끌도록 유도한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블로그 게시물 작성
전자책 배포
소셜 미디어 마케팅
유튜브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전자 메일 마케팅
전화 마케팅
텔레마케팅
광고
직접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은 아웃바운드 마케팅보다 일반적으로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잠재 고객이 관심을 가질만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잠재 고객과 관계를 구축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은 잠재 고객을 고객으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인바운드 마케팅보다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든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잠재 고객에게 접근하기 위해 광고를 사용합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잠재 고객의 관심을 끌기 위해 설득적인 메시지를 사용합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잠재 고객이 관심을 가지지 않을 수도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과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모두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그러나, 인바운드 마케팅은 일반적으로 아웃바운드 마케팅보다 더 효과적이고 비용 효율적이다. 따라서, 기업은 인바운드 마케팅을 사용하여 잠재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한층 더 세련되고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끝.

작가의 이전글 오징어 게임 204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