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탐가 Apr 29. 2022

내가 써야 할 글들에 대한 고민

# 글쓰기를 통해 나를 발견하다.

나는 작가 지망생 시절을 포함해, 20여 년 넘게 글을 써온 사람이다.

헙~ 그런데, 문제는 내가 정말 무엇을 잘 쓰는지 모른다는 거였다.

'그 정도 되면, 도통해야 되는 거 아닌가?'

라고 생각되는 게 맞는데, 난 정말 모르겠어서 고민에 들어갔다.

그렇다고 내가 글 쓰는 것을 쉬거나, 열심히 하지 않았다는 얘기가 아니다.


난, 정말 이번에 2년 푹 쉬어본 거 빼고는 정말 열심히 글을 썼다.

그럼에도 나는 내가 정말 무엇을 잘 쓰는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에 다다랐다.


놀랍게도 작가 지망생 시절에 이런 치열한 고민이 있었는데,

그때, 찾은 답이 뭐였지? 가물가물, 겨우 찾아낸 답은,


으음~ 난, 블랙코미디나 로코를 잘 쓰는 거 같아.

그리고... 난, 휴머니즘이 있는 글을 잘 쓸 수 있을 거 같아.


대충 이런 답이었던 거 같다.

지금 돌이켜 그 답을 생각해보니, 참으로 한심하다.


드라마의 장르가 어찌 나의 색깔이 될 수 있단 말인가?


흔히들, 그 작가의 색깔이 있다고들 하는데,

왜 나는 20여 년이 지난 지금에서도 그 답을 말할 수 없을까?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고민해볼 수밖에!


오랜 고민 끝에 내가 찾아낸 답은 이렇다.


'정확하게 나는 나를 잘 모른다.'


나를 모르는데 어떻게 나의 색깔을 낼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단 말인가?


제자들에게 수업을 하면서, 이 부분을 정말 많이 강의했는데

놀랍게, 그 질문을 나에게 던져보지는 못했던 거 같다.


'나는 어떤 사람이지?'


직업, 나이, 성별, 외형적으로 보이는 나, 말고... 진짜 나?

내면에 있는 나! 과연 나는 어떤 사람일까?


결국 나를 알아야 글을 쓸 수 있다.

그렇다면 나라는 사람을 어떻게 알아낼 수 있을까?


놀랍게도, 그것은 글쓰기이다.


장르는 상관없다.

그것이 드라마이든, 에세이이든, 혹은 소설이든!


글을 쓰다 보면,

그 쓰는 과정을 통해서 나를 발견한다.


요즘 나는 내가 쓰는 모든 글들을 통해 나를 발견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50이 지난 나이에 나를 새롭게 발견해나간다는 것이 새롭고 신선하다.

조금 늦었지만, 그래도 이 과정은 반드시 필요한 거 같다.


글쓰기를 통해 나를 발견하면서

나는 매일 새로운 나를 만난다.

새로운 나를 발견할 때마다, 나는 화들짝 놀란다.


내 안에 숨겨진 욕망을 발견하기도 하고,

내 안에 숨겨진 부끄러움과 수치를 발견하기도 하며,

내 안에 감춰진 자부심과 자신감을 되찾기도 한다.


글쓰기는 나를 찾아가는 훌륭한 도구이자 스승이다.


나는 여전히 고민하고 있다.


내가 잘 쓸 수 있는 글들이 무엇인지?

글을 하나하나 완성시켜 나갈 때마다,

나는 조금씩 성장하며 나의 작가로서의 색깔을 찾아간다.


뒤늦게 시작된 자아 찾기 여행이지만,

그래도 이 순간이 제일 빠르다는 생각으로 뒤집어보며 희망을 찾아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글쓰기는 내면 치료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