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MC 김기범 Jan 15. 2018

쉽지만 효과적으로!! 마케팅 유치원

누구나 할 수 있는 마케팅

마케팅은 어렵다?

 이 글은 앞으로 연재될 글들의 개요 글이라고 생각하고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어떤 분들은 쉽다 또 어떤 분들은 어렵다고 합니다. 사실 어려운 것이 맞습니다. 마케팅은 할수록 더 어려운 것이 맞습니다. 쉽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마케팅을 단순히 홍보라고 생각하는 분들일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마케팅은 홍보보다는 경영에 가까운 단어입니다. 그래서 조금 더 아시는 분들은 어렵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는 분들은 저마다 필요에 의해서 정보들을 찾아보고 계실 텐데 막상 마케팅에 관한 정보들은 실무적인 내용보다는 이론적인 정보들로 가득 차 있어서 찾아보다가 힘이 빠지고 의지가 꺾여버리기 일쑤인 것 같습니다. 설령 실무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다고 해도  4P, ATL, STP, 등등 단어들도 어렵고 그래서 어떻게 하라는 것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앞으로 작성되는 글들에서 어려운 단어들은 배제하겠습니다. 꼭 필요한 부분에서만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실무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정의 및 방향성입니다.


마케팅의 올바른 정의를 파악하여 올바른 인식을 할 수 있으며 방향성에 맞추어해야 될 행동들을 취하면 됩니다. 방향성에 대해서는 회사생활을 통해서 들어보셨을 수도 있습니다. 미션과 비전, 전략목표, 세부 실행과제로 구성되어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이 세워지게 되죠. 이러한 흐름의 표현방식이 어렵습니다. 쉬운 말로는 우리의 목표를 세우고 그에 필요한 행동들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우리는 마케팅을 알아가게 될 것입니다.


마케팅이란 무엇인가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마케팅은 포탈 서비스 혹은 책에서 찾아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생산자가 상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 필자도 학창 시절 마케팅 공부를 하면서 정의부터 혼란이 오기 시작하였습니다......... 정말 맞는 말은 맞는 말인데....... 이것은 그냥 어려운 전공이라고 묻어둡시다.  
마케팅은 고객만족을 통해서 매출 성장하는 것


 쉽게 말하면 마케팅은 회사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들한테 잘 만들어서 잘 전달하고 잘 홍보하고 잘 관리하는 행동입니다. 고객만족을 통해서 매출 성장하는 것!! 그게 마케팅입니다.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글을 읽어보시는  중소기업 대표님 혹은 예비창업자, 마케팅팀 취업준비생들은 어떻게 하면 고객만족을 시키지라는 것만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마케팅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마케팅에 대해서 공부하고 조사하는데 어려워해서는 안됩니다. 고객 만족시키는 것이 어려운데 우리는 쉽게 풀어나가야 하지 않겠습니까. 앞으로 고객만족이라는 큰 틀에서 마케팅 실무에 관한 글들을 연재할 예정입니다. 어떻게 고객들을 파악해야 하고 그 행동에 맞춰서 어떻게 계획을 세우고, 어떻게 전달하고, 어떻게 서비스를 하고 , 어떻게  홍보를 하고에 대해서 쉬운 방법들 위주로 중소기업 여건에 맞게, 하지만 효과적일 수 있게 그 방법들에 대해서 제 경험과 현재 트렌드와 접목하여  쉽게 다가올 수 있도록 안내드리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