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 요가 수행자 Nov 11. 2024

지긋지긋한 유아 변비! 그 탈출의 희망

변비가 이렇게 무서울 줄이야.



동동이의 변비는 어느 날 갑자기 시작되었다.


변비가 시작된 가장 큰 원인은 익은 계란을 먹게 되면서 다양한 '빵'을 먹게 된 것이다. 먹지 못했던 카스텔라, 핫도그, 케이크, 쿠키, 과자 등 계란이 들어간 밀가루 음식은 동동이의 대장을 꽉 막히게 만들었다.


두 번째 이유는 베이비 유산균을 만 3살 이후에도 먹고 있었던 것이다. 계속 같은 유산균을 먹었던 이유는 그렇게 먹어도 아무런 이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게 변비는 갑자기 우리 곁에 찾아왔다.




변비가 시작된 걸 알고 난 뒤에는 이미 늦고 말았다. 병원에 가서 변비약을 처방받아 며칠 동안 먹었지만 그 뒤로도 변비는 계속되었다.


변비가 계속 된 이유는 바로 '유분증' 때문이다. 변이 대장을 꽉 막아서 항문이 느슨해지고 변이 마치 설사처럼 주르륵 새어나오는 증상이다. 흐르는 변은 참으려고 해도 소용이 없다. 아이는 응가를 참기 시작했고 사태는 더 심각해졌다.


변이 흐르려고 하면 아이는 온몸을 비틀며 변을 참기 시작했다. 처음에는 그게 힘을 내서 응가를 하려는 어떤 시도인 줄 알았으나 아니었다. 응가를 참을 때마다 변기 앞으로 데려갔지만 헛수고였다.


그 기간 동안 나는 정말 힘들어 죽을 뻔했다.




심할 땐 하루에 12번도 팬티에 똥을 지렸다. 마치 신생아로 돌아간 것만 같았다. 말을 다 알아듣는데도 응가를 못하고 똥을 지리고 있으니 팔짝 뛸 노릇이다.


어린이집 선생님도 동동이가 실수를 하는 날에는 다크서클이 턱까지 내려왔다. 선생님을 뵐 면목이 없었다. 죄송하다고, 너무 힘드시겠다고 말할 수 밖엔.


그때부터 변비에 좋다는 모든 다 해봤다.




1. 유산균 바꾸기 : 키즈 유산균으로 바꾸고 유산균 회사도 바꿔본다.

2. 푸른 주스 : 푸른 주스, 푸른 이 들어간 퓌레, 끙아주스를 사봤다.

3. 양배추즙 먹기 : 대학생 때 양배추즙이 좋았어서 동동이에게도 먹여봄.

4. 비피더스 균 먹기 : 대장에 작용하는 균도 비싸게 주고 사 먹여봄.

5. 고구마, 바나나, 양배추 먹기

6. 빵, 과자, 밀가루 끊기


이렇게까지 했는데도 동동이는 계속 응가를 참았고 변비는 심해졌고 나는 하루에 똥 묻은 팬티를 10장씩 빨아댔다. 똥꼬는 신생아 때처럼 빨갛게 돼서 동동이는 똥꼬가 아프다고 울고 나는 똥 닦다가 지쳐서 울고 싶었다.




검색한 결과, 소아과에서 처방받는 변비약(듀라칸이지 시럽)이 체내에 흡수가 전혀 안되고 부작용도 거의 없으며 내성이 생기지도 않는다고 하여 꾸준히 먹기로 마음을 먹고 매일 변비약을 아이에게 먹여서 어린이집에 보냈다.


그러자 일주일에 한 번이 3일에 한 번쯤으로 좀 나아졌다. 여전히 3일쯤 되면 언제 제대로 된 응가가 나오는지 불안해졌다. 그러던 중에 제대로 된 '물건'을 발견했다!




바로, 식이섬유 젤리! 어쩌다가 인터넷에서 구매하게 된 젤리이다.


* 비오비타 우리 아이 쾌변젤리

: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이 글은 내돈내산 변비탈출 후기로, 광고나 제품 제공이 전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처음엔 젤리 때문에 변비가 나은 걸 알아보지 못했다. 두 번째 먹고는 확실히 알았다. 젤리 때문이었다! 동동이와 젤리를 반반 나누어 먹었는데 나까지 변비 탈출을 하고야 말았다.

자세한 성분, 주의사항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이라는 어려운 성분이 뭔가 하고 찾아봤다.


: 일본에서 세계 최초로 대량 생산에 성공한 물에 녹는 식이 섬유의 한 종류. 프리바이오틱스의 일종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혈당 상승 억제의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았다.(나무위키)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천연 녹말을 원료로 만들고, 이 녹말은 대부분 옥수수에서 만들어진다고 한다. 이 성분의 효과는 첫 번째가 혈당상승 억제, 두 번째가 변비 탈출, 세 번째는 중성 지방 상승 억제이다.


너무나 좋은 작용이라서 눈을 의심했다.


정장작용으로는 1. 변의 부피를 증가시킨다. 2. 대장균의 먹이가 되어 장 속 좋은 균이 많아지도록 한다.

 



그렇다면 부작용은 없을까?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은 식이섬유여서 안전하고, 일본이나 미국에서도 섭취 상한량을 명확히 정하지 않았다고 한다. 또, 어린이 노인 임산부도 누구나 섭취가 가능하다고 한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다! 다만 개인에 따라 복부 팽만이나,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직접 섭취해 본 결과 뭔가 뱃속에서 부풀어 오르고 속이 불편한 느낌은 있었지만 곧, 시원하게 화장실을 갈 수 있었다. 변비약 보다 더 강력한 식이섬유젤리. 하루에 하나씩은 못 먹겠고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동동이와 반 나누어서 먹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몸도 마음도 가벼워져서 등원을 하니 이렇게 행복할 수가 없다! 가방에 여분 팬티를 몇 개씩 넣어서 보냈는데 이제 보낼 필요도 없어졌고!


선생님에게도 환하게 웃으며 말할 수 있다.


"동동이 변비 탈출했어요!"


#강력추천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쾌변젤리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



*사진: UnsplashCurology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출처 : https://naver.me/53B9tsc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