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상순 Jun 02. 2023

엄마의 아침 식탁 12

담대하되 겸손하기

나는 여전히 나를 생각한다.

엄마와 더불어 살고 있는 한 달 가까이 나를 압도하는 건 여전히 나다. 정확히 말하자면 남아있는 나의 삶이다. 처음엔 어떻게 죽어야 할까를 고민했다. 민폐가 되고 싶지 않았고 마지막까지 나의 존엄을 지키는 방법을 찾고 싶었다. 그러나 그 모색은 이 대화 이후로 접었다. 잠시.


-엄마가 만약에 아프면, 엄마가, 너희들한테 얘기는 할 건데, 얘기 안 하고 사라지면 너희가 너무 슬플 테니까. 그래서 어디 있다고 얘기는 할 테니까, 그리고 떠날 테니까, 찾지 말고, 만나러 오지도 마.

=(싱긋 웃으며) 엄마, 우리가 알아서 할게~


싱긋 웃으며 대답하는 큰딸 앞에서 내 모든 의지는 기분 좋게 무력해졌다. 자만이었고 오기였다.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 분명했는데 기분이 상하지 않았다. ‘엄마, 봐봐. 지금 엄마도 할머니한테 엄마가 알아서 하고 있잖아 ‘ 이런 훈수가 분명했는데 순순히 받아들여졌다. 민폐가 되고 싶지 않다는 건 지금 네 엄마를 민폐로 여기고 있다는 힐난일 수도 있었는데 그리 여겨지지 않았다. 딸의 말은 그저 ‘여전히 할 수 있다 ‘는 감각에 대한 산뜻한 경계였기 때문이다.


조금씩 더 기대.

더 허물어져.


큰딸의 문장은 내게 이렇게 들려온다.


여전히 나는 짐을 더 줄이고 시공간을 덜 차지할 방법에 골몰한다. 늘 이곳이 진짜가 아니고 저곳에 진짜가 있으리라는 오래된 몰두를 거두지 않는다. 하지만 눈뜨고 일어나 이런 풍광을 마주하게 되면 내가 정말 두려워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새삼 깨닫게 된다.



작가의 이전글 엄마의 아침 식탁 1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