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nia Nov 29. 2023

연주 직전 첼로 현이 끊어졌다.

<열 번쯤은 만나야 틈이 생깁니다> 북콘서트에서

지난 토요일 북콘서트 직전 마지막 튜닝을 하던 중 C현이 끊어졌다.
A현은 자주 끊어지기에 스페어를 늘 가지고 다니지만 C현이 끊어진다는 건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 아무 대책이 없었다.
게다가 내 첼로는 올 수리를 한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상황.
새 현이 이렇게 끊어진다니, 상상하지도 못한 일이었다.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는 것을 순간 되새기며 안드로메다로 가려는 정신을 부여잡았다.
가져간 스페어 A현을 C현 자리에 끼워도 소리가 제대로 날 턱이 없으니 그 상황에서 할 수 있는 건 남은 세 현으로 연주를 하는 것이었다.
준비했던 악보를 얼른  훑어보니 다행히 두 곡은 세 현으로 가능했다.
왠지 모르게 더 가져가야 할 것 같아 챙긴 악보 중에도 세 현으로 가능한 곡이 있었다.

그래, 그냥 세 줄로 하자!로 마음먹은 순간 객석에 계신 분께서 말씀하셨다.
"와! 첼로마저 오늘 공연에 딱 맞추어졌네요. 벌써부터 감동이에요."
그 말을 듣는 순간 이 상황이 너무나 소중하고 감사해졌다.
그렇구나! 장애를 이야기하는 공연에 첼로마저 세 현이 되었구나.

북콘서트가 시작되고 소중한 이야기들이 오가던 중 진행자 분께서
"공연 직전 첼로 현이 하나 끊어졌고, 지금 그 자리를 관객분들이 채워주고 계십니다."
disabled 한 상황처럼 보였던 사건이 꽉 꽉 채워지고 넘쳐 able을 넘어 이보다 더 완벽할 수 없는 풍성함으로 채워진 순간이었다.

참으로 참으로 잊을 수 없을 경험이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세 현으로 무대에 선 날.
나의 삶의 일부인 장애를 대중 앞에서 이야기하며 장애가 생겨버린 첼로와 함께 연주한 날.
놀랍고 감사했던 시간.
진정으로 따뜻하고 행복한 시간이었다.

난생처음 끊어져버린 나의 C현이 고맙다.

매거진의 이전글 출간 작가가 되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