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Next Story May 02. 2017

취향저격! 스마트폰 컬러 어디까지 봤니?



시장경제에서 컬러가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다.


개인적 취향을 넘어 제품의 디자인을 완성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특히나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획일화되어 가는 디자인을 뛰어넘기 위해 제조사들이 새로운 컬러 트랜드를 형성시키면서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그래서 스마트폰 등장 초기와 지금 컬러 마케팅의 변화는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는데, 그 과정을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흥미롭다.


이번 시간에는 과거와 현재까지 스마트폰 컬러 마케팅의 변천사에 대해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블랙이냐 화이트냐 단순함의 시작


스마트폰 보급 1세대만 해도 피처폰과 크게 다르지 않은 컬러들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대표적으로 블랙과 화이트 정도로 비교적 단순했지만 우열을 가릴 수 없을 정도로 각 컬러를 지지하는 소비자들의 취향이 극명하게 갈렸다.


특히나 블랙 컬러를 먼저 출시하고 화이트 컬러는 추후에 출시하는 화이트 마케팅을 펼치기도 하면서 화이트 컬러에 대한 기대감이 조금 더 우위에 있었다.


이에 불만을 가진 소비자들 가운데는 스마트폰 케이스 부품을 따로 구입해 다른 컬러로 스마트폰을 변화시키는 일명 하우징 열풍이 불기도 했다.





색상보다는 소재 전략을


2010년을 기점으로 보급화에 성공한 스마트폰 시장은 이후 컬러 마케팅 대신 다양한 소재로 소비자들의 취향을 사로잡기도 했다.


소재는 컬러만큼이나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는 요소로 인식된 것도 약 2세대에서 3세대부터였다.


대표적으로 알루미늄을 활용한 유니바디 디자인이나 메탈 프레임이 등장한 것이다.


국내의 한 제조사에서도 메탈 프레임을 활용한 소재 마케팅에 성공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배터리 커버 부분에 핸드메이드 느낌이 나는 스티치 문양이나 천연가죽 소재를 채택하기도 했고 다양한 패턴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았다.





골드와 실버, 고급화 전략


다양한 소재로 소비자들의 취향을 확실히 사로잡은 스마트폰 시장은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을 선사하기 위해 휴대폰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았던 컬러까지 등장시켰다.


그것은 바로 고급스러운 컬러의 대명사인 골드와 실버였다. 일명 프리미엄 컬러로 불리던 이 두 컬러는 먼저 미국의 a사의 제품이 큰 성공을 거두었다.


또한 발매 초 골드 컬러 제품이 품귀현상을 빚을 정도로 특정 컬러에 대한 편중현상까지 보였다.


이후 국내 제조사에서도 프리미엄 컬러 전략을 펼치면서 골드와 실버 컬러를 선보였고 현재까지도 사랑받는 컬러 가운데 하나로 자리를 잡은 상태다.





개성 만점! 스마트폰이 컬러풀 해졌다!


프리미엄 컬러 마케팅 이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보다 실험적인 컬러 마케팅 시도가 이어진 것이 특징이었다.

골드나 실버 컬러보다 희소성이 큰 핑크나 블루 심지어는 바이올렛 컬러가 선보이면서 틈새시장을 노렸는데,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특히나 골드와 핑크를 조합시킨 핑크 골드 컬러가 대세로 자리 잡았는데, 주요 타켓층인 여성은 물론 남성 소비자들에게도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뿐만 아니라 펄 소재나 강화유리 등 화려한 컬러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특수 소재들을 함께 채택하면서 스마트폰이 하나의 패션 트랜드로 자리 잡는 계기로 만들었다.





기존 컬러의 재탄생과 콜라보 마케팅


최근에도 스마트폰 시장에는 프리미엄 컬러와 컬러풀 마케팅 형태가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또 다른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새로운 컬러 마케팅이 등장했는데, 기존 컬러를 재탄생 시키거나 다른 문화 콘텐츠와의 콜라보 마케팅이다.


먼저 가장 오랜 세월 사랑을 받았던 블랙 컬러에 변화를 주어 제트 블랙이나 매트 블랙, 블랙 오닉스같이 보다 반짝이거나 어두운 블랙 컬러를 선보여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문화 콘텐츠에서 사랑받고 있는 히어로 물이나 국제적인 스포츠 행사를 상징하는 컬러를 적용한 콜라보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한정판 특수를 적용하여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 컬러에 취하다


지금까지 스마트폰 시장의 새로운 마케팅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폰 컬러의 변천사에 대해 살펴보았다.

과거에는 단순히 제품의 다양성으로만 활용되었던 컬러 마케팅이 이제는 소비자들의 심리를 자극하는 중요한 전략이 되고 있다.


그래서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컬러들을 만나볼 수 있다. 그리고 이제는 새로운 제품이 출시를 앞둘 때마다 이번에는 과연 어떤 컬러를 선보일지에 대해 기대를 하는 재미가 생겼다.


하지만 무엇보다 제품의 완성도가 우선인 만큼 겉과 속이 모두 뛰어난 제품이 탄생하길 기대해 본다.




작가의 이전글 '영화 인턴이 실제로?' 은퇴 후 제 2의 인생을 찾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