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Next Story Sep 04. 2017

안전한 달걀 고르기, 해법을 찾았다!



“입짧은 우리집 아이는 달걀로 키웠다.” 라는 말이 과장이 아닐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달걀.


최근 밥상의 단골메뉴 달걀에서 살충제 성분인 피프로닐과 비펜트린, 심지어 DDT까지 검출되어 전국민이 충격에 빠졌습니다.





치믈리에라는 신종 자격증이 등장할 정도로 한국인이 사랑하는 닭.


산란계 닭에서도 역시 DDT가 검출되어, 먹거리에 대한 불안감이 가중되었는데요.





특히, 위생과 안전을 믿고 구매했던 친환경 인증 달걀에서도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어 소비자들은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62개나 되는 민간기관이 농∙축산물의 친환경 인증과 사후관리를 맡고 있어, 관리 부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었어요.





어떻게 살충제 성분이 닭과 달걀에서 검출된 걸까요?


동물보호단체들과 전문가들은 대량 생산을 위한 밀집형(공장형) 사육이 주된 원인이라고 합니다.


방사해서 키우는 닭은 진드기가 붙을 경우 모래목욕을 통해 스스로 제거하지만, 움직일 수 없이 빽빽하게 밀집된 케이지 사육은 스스로 제거가 어려워 살충제를 뿌릴 수밖에 없고, 이 과정에서 닭과 달걀에 살충제 성분이 흘러들어간 것입니다.





살충제 달걀 이후 많은 사람들이 동물복지농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밀집된 공장형 사육의 문제점이 드러난 만큼, 인도적 환경에서 사육하는 건강한 가축을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산란계농장 뿐 아니라 축산농가 전반의 체질 변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현재 친환경 인증은 수십개의 민간기관이 담당하고 있어 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최근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가축행복농장> 인증제를 도입하고 축사환경, 사료급여, 사육밀도, 위생관리 등을 직접 관리하기로 했어요. <가축행복농장>은 가축들이 사육 중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동물복지형 농장입니다.





가축행복농장은 축산법과 동물보호법을 준수합니다. 밀집형 사육이 아닌 가축이 충분히 움직일 수 있는 공간 확보는 물론, 인도적인 도축까지 마쳐야 가축행복농장 인증을 받을 수 있어요.


이 경우 공장형 사육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요, 저렴하게 공급을 하기 위해선 결국 살충제 달걀 같은 사태가 다시 발생할 수 밖에 없어 우리 모두의 인식 전환이 필요합니다.





지난 4월 조례 공포 후 7월부터 시행 중인 가축행복농장.


오는 10월 경 시행규칙이 공포되면 올해 안으로 가축행복농장 인증을 받은 농장이 탄생할 거라고 해요.

마트에서 가축행복 인증마크를 만나면 안심하고 구매하세요~ 경기도가 직접 관리하니 믿을만하지 않을까요?^^


안전한 먹거리, 우리가 함께 만들어가요!


작가의 이전글 ‘레몬’ 하나로 온 집안 살림 다하는 꿀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