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 Next Story Nov 07. 2017

묵직한 지갑은 No! 이제는 모바일 지갑 시대


우리는 음식값을 지불하거나 쇼핑 결제가 필요할 때, 할인을 위해 자연스럽게 멤버십 카드를 찾게 된다.


그런데 필요한 멤버십 카드를 깜빡했다면 할인의 기회를 놓쳐 아쉬운 마음이 생긴다. 이렇게 소비자들의 결제 패턴과 핀테크 시대가 만나 최근 멤버십 서비스 시장이 변화하고 있다.


다양한 멤버십 카드를 모바일 앱 하나로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 지갑 서비스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번 시간에는 모바일 지갑 시대를 맞아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인기 모바일 지갑 TOP5를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 지갑의 중심, 시럽 월렛


모바일 지갑 시장에서 뚜렷한 상승세를 보이는 앱은 시럽 월렛이다.


시럽 월렛은 다양한 멤버십 카드 지원은 물론 각종 할인 쿠폰과 티켓도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간단한 가입 절차를 통해 약 150여 종에 달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별도의 등록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스마트폰의 NFC를 이용한 교통카드 서비스까지 지원한다.


최근에는 경기도와의 협업을 통한 브랜드 카드 '경기도'를 선보였는데, 주요 정책과 행정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관광, 문화, 축제 등 지역 소식 홍보에도 활용될 전망이다.



출처: 시럽


LG 유플러스의 스마트월렛

모바일 지갑 서비스는 이동 통신사에서도 발 벗고 나서고 있다.


스마트월렛의 경우 LG 유플러스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양한 멤버십 카드를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가장 큰 특징은 간편한 인터페이스에 있는데, 결제 시 필요한 멤버십 카드를 선택 후 단말기를 흔들면 선택한 멤버십의 바코드만 한 화면에 정렬된다.


또한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해 주변의 멤버십 제휴점과 혜택을 보여주며 음료, 식사권, 영화 예매권, 편의점 등의 구매 쿠폰 등을 구매하거나 선물할 수 있다.





KT에서 선보인 클립(CLIP)


앞서 살펴본 모바일 지갑 서비스가 각각 SKT와 LG 유플러스에서 선보였다면 클립은 KT에서 출시한 모바일 지갑 서비스다. 클립 역시 다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간단한 가입 절차를 거쳐 다양한 멤버십을 등록해 사용할 수 있다.


차별화된 특징으로는 수동적인 기존 앱들과 달리 한 매장에서 가능한 모든 혜택을 추천해주는 기능이 있으며, 잠금 화면에서도 자주 쓰는 멤버십을 활성화해 바로 쓸 수 있다.


또한 두 개의 멤버십 바코드를 한 화면에 동시에 띄어주는 멤버십 팩 기능을 갖추고 있다.




빠른 결제에 유리한 멤버십 위젯


다양한 멤버십을 지원하는 것도 좋지만 빠른 결제가 필요한 상황에서는 심플한 인터페이스가 실용적일 수 있다. 이에 걸맞은 서비스는 바로 멤버십 위젯 앱이다.


멤버십 위젯은 기존의 모바일 지갑 앱과 비교해 가장 간결하고 심플한 인터페이스를 갖췄으며, 잠금 화면에서도 위젯을 제공해 빠른 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멤버십과 현금영수증 처리용 바코드를 동시에 띄울 수 있으며, 네트워크가 사용이 필요 없는 저장 데이터 방식으로 빠른 결제에 특화된 것이 큰 특징이다.




비컨을 이용한 스마트 결제, 얍


이용하고 있는 멤버십 종류가 많은 사용자라면 얍(YAP) 앱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얍은 근거리 무선 통신장치인 비컨(beacon)을 통해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여, 주변 제휴샵의 다양한 혜택과 쿠폰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특정 샵에 방문을 하면 비콘을 통해 도움 되는 멤버십 정보를 띄어주는 방식이다. 여기에 샵 안팎의 사용자를 구분하는 정교한 비컨 기술로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 최대 인터넷 사업자인 텐센트와 계약을 체결해 세계 무대에서도 활약할 예정이다.



출처: 얍



지갑의 부피는 줄이고 혜택은 늘리고!


지금까지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는 인기 모바일 지갑 서비스 TOP5에 대해 살펴보았다.


과거에는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기 위해 각종 멤버십 카드를 지갑에 휴대해야만 했다. 하지만 이제는 모바일 지갑 앱 하나면 번거롭게 멤버십 카드를 소지하지 않아도 되는 시대가 되었다.


뿐만 아니라 서비스별로 신규와 기존 회원을 가리지 않는 추가 혜택이 기다리고 있기에 자신에게 맞는 모바일 지갑 서비스를 선택한다면 현명한 소비습관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끊이질 않는 고독사' 그녀의 고독사를 막은 비결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