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그믐 Jan 21. 2021

취준생은 다가오는 설날이 전혀 반갑지 않다.

그냥 빨리 지나갔으면 좋겠다.

이번 주에 에너지를 충전하고자 고향으로 잠깐 내려갈 생각으로 기차표를 끊으러 앱에 접속했다. 첫 화면 대신 팝업창이 띄워지길래 뭐지? 했는데 내용을 보고 아! 싶었다. 세상에, 이번 주가 설 연휴 기차표 예매기간이었어?!


나는 이미 밑밥을 깔아놨다.


가족들이 설날에 어떻게 할 것인지 종종 물어보곤 했다. 그때마다 나의 대답은 같았다.


"취직하면 내려가고, 아니면 서울에 그냥 있을래."


아빠는 이런 내 대답을 예상이나 했던 건지 별로 놀라지도 않았다. 원래 취업 준비 들어가면 다들 명절 때 그렇게 안 온다고 하면서 대수롭지 않게 넘기셨다. 오히려 덤덤한 반응에 내가 놀랐다. 그래도 우리 집 소수로 모여도 꼬박꼬박 제사를 지내고, 할머니, 엄마 뵈러 절에 가는 사람들인데. 이 모든 걸 '취업준비'라는 변명으로 한 해 더 미루게 되었다. 그래서 이번 주에 고향으로 내려가면 가족들과 시간을 좀 보내다 올라올 예정이다. 그리고 슬프게도, 난 고향에 내려가서도 이력서를 쓸 예정이다.




취준생과 명절의 상관관계


나는 친가, 외가 통틀어서 막내이다. 내 밑으로 조카 말고는 아무도 없다. 그래서 형제자매와, 사촌언니, 오빠의 진로선택 과정을 듣고 보며 자랐다. 문제는, 내 형제자매를 비롯한 친척들의 아웃풋이 굉장히 좋다는 것이다. 안정적인 공직부터 내로라하는 대학교의 높은 학위의 소유자까지 다 한 명씩 있었다. 그리고 막내 바로 앞인 내 하나뿐인 형제자매도 이번에 공직자의 길로 들어섰다. 그리고 나는? 미안하지만 배고픈 예술가의 글을 걷고 있다. 그것도 글 쓰는.


어렸을 때부터 전교 1등은커녕 '전교권'이라는 말은 내게 붙일 수 없었다. 그런데 나 빼고 다들 어렸을 때부터 공부를 잘하더라. 그래서 매년 명절 때마다 나는 곤욕이었다. 


"그믐이도 공부 반에서 1등 하나?"

"아유, 얘는 머리가 나빠서 1등 몬한다."

(참고로 경상도)


저 대화를 기억엔 없지만 아마 수십 번은 들었을 것 같다. 이런 질문들을 받을 때면 난처하긴 했다. 막 씻을 수 없는 상처이고 그렇진 않은데, 대답하기 곤란해서 껄끄러웠다. 난 지금 내 대학과 내 전공에 충분히 만족하지만, 내 친척들 중엔 여전히 내 대학이 어디 붙은 대학인지, 전공학과 이름은 매번 어떤 걸 배우는 곳인지 설명해야 했다. 열등감을 느끼기도 했으나 어쩔 수 없었다. 왜냐, 그만한 공부머리가 안 되는 걸 나도 너무 잘 알기 때문이다. 언젠가 이 주제로 글을 써볼 계획인데, 공부는 내 적성에 안 맞다.


아무튼 그렇다 보니 마음이 불편하기도 하고, 친척들을 마주치기 싫어 때아닌 명절 스트레스가 심했다. 그러나 콩가루 같은 가족사로 하나둘 멀어지다가 이제는 명절에 몇 만나지도 않는다. 그래도 일단 명절에 '친척을 만난다'라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다. 기승전취직 질문일 걸 다 알기 때문이다. 이쯤 되면 명절을 쇠는 것도 내 적성에 안 맞다.




2월에 난 뭘 하고 있을까


2월에도 난 계속 취준생일까, 아님 어디라도 다니고 있을까. 둘 중 어느 것이든 설날은 금방 지나갔으면 좋겠다. 취직을 하더라도 웬만한 곳으로는 아웃풋이라고 쳐주지 않을 것 같은 기분이다. 이번 주 날짜로 끊은 기차표는 내가 끊자마자 해당 시간대 좌석이 매진되었다. 아마도 내가 마지막 표였던 것 같다. 코로나 시국이지만 이리로 저리로 이동하는 사람들은 여전히 많은 것 같다. 그러나 주말에도, 명절에도 집에만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중 절반은 나와 같은 취업준비생이 아닐까 싶다. 


이번 설은 잔소리 없이 지나가길. 모든 취준생들의 바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백수 12일 차, 다이어트를 선언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