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야 Sep 06. 2020

나는 내가 운동을 싫어하는 줄 알았다

요가를 다시 시작하자

조산아로 태어난 나는 어려서부터 몸이 약했다. 툭하면 아프고, 그 또래의 아이들이 겪을 수 있는 전염병이란 전염병은 다 걸렸다. 태생적으로 약해서인지 겁도 많았다. 몸을 쓰는 걸 두려워하는 건 어찌 보면 당연했다.


학교에서 배우는 거의 모든 운동에서 낙제생이었다. 신기하게도 오래 매달리기와 오래 달리기에서만큼은 같은 친구들 중에 앞쪽에 들었다. 지금도 무작정 걷는 건 자신 있다.



나는 내가 운동을 싫어하는 줄 알았다


몸이 날렵하고 몸을 잘 쓰는 친구들이 부러웠다. 강한 몸만큼이나, 겁없이 달려들어 넘어지고서도 이내 툴툴 털고 일어서는 모습이 부러웠다. 넘어지고 아파도 별일 아니라는 듯 슥 지나치는 일. 나는 아직도 축구나 야구 경기를 볼 때면, 강한 몸과 강한 몸이 부딪쳐서 나동그라지는 모습에 화들짝 놀란다. TV 화면 너머에서 벌어지는 일이고, 지금 내 눈앞에서 벌어지는 일이 아닌데도, 나도 모르게 얼굴이 찡그려질 때가 많다. 잔디밭에서 잠시잠깐 뒹굴다가 이내 일어나서 전속력으로 달려나가는 단단한 몸. 이내 또 부러워진다.


잘할 수 없는 것 = 싫어하는 것. 잘하지 못해도 좋아할 수 있고, 잘하지 못해도 즐길 수 있는 것인데, 언젠가부터 나는 잘할 수 없는 걸 싫어하게 됐다. 그래서 좋아하는 게 별로 없는 것일지도 모른다. 나는 내가 운동을 잘하지 못하기 때문에, 운동을 싫어한다고 생각했다. 잘하지 못하면 평생 내가 건드려서는 안 되는 영역인 것처럼 굴었다. 뭐든 처음은 서툰 법인데, 그 서툰 걸 견디지 못했다.



난생 처음 요가를 배우다


그러던 어느 날, 무슨 바람이 불었는지 동네에 새로 여는 요가원에 등록했다. 그냥 내가 나를 위해 뭐라도 돈을 쓰고 싶었던 날인 것 같다. 캄캄한 밤, 인테리어 공사 중인 요가원 건물 앞에 놓인 테이블을 발견했고, 뭐에 홀린 듯 신청서를 작성하고 카드를 긁었다. 당시 내 벌이로는 꽤 큰 돈이었는데, 그날은 무슨 바람인지 써버리고 말았다.


간 날과 못 간 날이 2:1 정도는 되었지만, 그래도 나로서는 꾸준히 참석했다. 맨 처음 거울 앞에서 휘적휘적거리는 내 모습을 보며 절망스러웠지만, 그래도 땀을 뻘뻘 흘린 다음 느껴지는 뿌듯함과 상쾌함이 있었다. 한 발로 나를 온전히 지탱하는 자세가 정말 고난이도였다. 아주 어렸을 적에는 한 발로 콩콩 뛰어 다니기도 하고, 꽤 오래 버텼던 것도 같은데 이게 이렇게 힘들 줄이야. 그러다 어느 날인가, 내가 조금이라도 흔들리면 이내 마음에서 중심을 잃고, 바로 넘어진다는 걸 알았다. 차분하게 한 곳을 응시하고, 비록 미세하게 다리가 흔들흔들거릴지라도 조금씩 그 안에서 균형을 잡고, 쉽게 놔버리지 않으면 그래도 그전보다는 오래 버틸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사실 나는 자전거도 늦은 나이에 배우기 시작해서, 잘 타지 못하는 편이었는데, 요가를 하며 이 요령을 배운 이후에는 자전거 핸들을 조작하는 것도 훨씬 능숙해졌다. 흔들린다고 해서 확 놓아버리지 않는 것. 흔들림 없이 서 있는 것 같은 요가 수련자나 능숙하게 자전거를 운전하는 운전자들도, 전혀 흔들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흔들림 속에서 유연하게 중심을 옮겨가며 잘 견디고 있을 뿐이란 걸 알게 됐다.


그러다 한동안은 요가를 하지 않다가, 디스크 판정을 받고 나서 다시 요가원에 등록하게 됐다. 운이 좋게도 요가를 좀 더 정통적으로 가르쳐주시는 선생님을 만나게 되어 요가의 참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때 요가를 배우지 않았더라면, 어쩌면 나는 평생 어떤 운동이든 싫어하는 사람으로 나를 생각했을 수 있다. 새로운 나를 발견했던 흔치 않은 경험이었다.


이미지 출처: pixabay



싫어했던 것들에 눈길을 돌리다



내가 싫어했던 다른 것들을 찬찬히 생각해 본다. 어쩌면 나는 그것을 좋아했을 수도 있다. 다만 잘하지 못했을 뿐.






작가의 이전글 오이가 들어간 김밥 냄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