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C-Beauty를 대표하는 두 중국 로컬 색조 브랜드 Perfect Diary(完美日记)와 화시즈(花西子)의 최근 순위 변화가 심상치 않다.
두 브랜드의 순위 변동은화시즈(花西子)의 2020년 7월 온라인 GMV 가 Perfect Diary(完美日记)를 처음으로 앞서기 시작 올해부터 두 브랜드 사이에 격차가 더 벌어지며 화시즈(花西子)의 1위자리가 더욱 굳건해지는 느낌이다.
※ 2021년 화시즈(花西子) vs Perfect Diary(完美日记)의 상반기 Performance 비교
과연 어떤 것들이 이 두 브랜드의 순위 변동에 영향을 미쳤을까?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나는 아래와 같은 이유가 아니었나 싶다.
1. "중국의 로레알"이 되는 건
쉽지 않다?
퍼택트 다이어리 (完美日记)의 모기업 Yatsen Holdings는 2020년 11월 중국 뷰티 브랜드로는 최초로 뉴욕 증시에 상장하여 중국인들의 자존심을 크게 세워주었다.
2020년 11월 Yatsen Holdings NYSE 상장
Yatsen은 글로벌 화장품 그룹 로레알 그룹처럼M&A를 통해 "중국의 로레알"이 되는 걸 목표로 하는 것 같다.
현재로서는 저가 라인업은 중국 자체 브랜딩 개발 중심으로 진행하고 스킨케어 라인업은 유럽의 고가 스킨케어 브랜드 인수 방식의 전략을 쓰는 것으로 보인다.
Perfect Diary의 모회사 YATSEN HOLDINGS의 브랜드 인수합병 일정
하지만 욕심이 너무 앞선 것이었을까?
Yatsen의 대표 브랜드 Perfect Diary (完美日记)가 Yatsen이 인수한 브랜드와의 시너지 효과를 못 내면서 오히려 비슷한 시기에 설립되어 Perfect Diary (完美日记)의 최대 경쟁자로 꼽히는 화시즈(花西子)와의 경쟁에서 따라 잡히게 된다. 이런 것들이 Yatsen이 꿈꾸는 "중국의 로레알"이 되기에는 아직은 "시기상조"라는 메시지를 시장과 주주들에게 전달하는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