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eauty and the Beast Dec 20. 2021

애국 마케팅 구오차오(国朝)의 선두주자 화시즈(花西子)

우리와 다른 중국 화장품 브랜드 모델 방식

가상 모델을 내세운 화시즈(花西子)


리스 우와 같은 연예인들의 스캔들 및 예상 못 한 사고의 경우  때문일까?  


2021년 중국 618 쇼핑 축제에서 색조화장품 부분 1위를 했던 중국 로컬 색조 브랜드  

화시즈(花西子)는 새롭게 가상의 이미지  (Virtual Model) 모델을 등장시켰다. 아무래도 가상의 브랜드 이미지 모델은  


1. 나이를 먹지도 않고  2. 처음에 가졌던 그 이미지를 계속해서 가지게 되며  3. 무엇보다도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주는 사고나 골치 아픈 스캔들도 없어 브랜드사에게 걱정을 덜어주는 장점이 있다. ^^

※화시즈(花西子)의 가상 모델  출처: 화시즈(花西子) 홈페이지

시즈(花西子)라는 브랜드는 중국의 Gen Z 세대 (1998년 ~2014년 출생 대략 2억 8천만 명, 전체 인구의 18.1% 차지)에게 중국에서 기획해서 만든 화장품도 품질이 좋고 중국의 고대 미는 자랑스럽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것을 각인시켜준 Case 인 것 같다.

 

특히 뷰티 산업은 마케팅이 제일 중요한 산업이어서 BI (Brand Identity)가 탄탄해야 하는데 화시즈(花西子)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중국 고대의 자랑스러운  Beauty Story "는  중국의 Z 세대에게  확실하게 전달이 되고 있는 것 같다.

※화시즈(花西子)  출처: 화시즈(花西子) 홈페이지

인적인 생각은 화시즈(花西子)의 모든 기획 및 성공은 창업자 화만천(花满天)의 머리에서 나온 것으로 생각된다.  


래 브랜드의 사진은  화시즈((花西子)의 창업자 화만천(花满天)이 바이체링(百雀羚) 에서 Tmall 운영자 및 상품기획자로 근무했을 때 참여 기획했던 삼생화(三生花 )라는 브랜드이다. 화만천(花满天)이 떠난 지금 이 브랜드 삼생화(三生花)는 좀 주춤한데 지금 생각해 보면 화만천(花满天)은  바이체링(百雀羚) 근무 시부터 "중국의 자랑스러운 고대의 미를 잘 표한한 브랜드"를 만들어야 했다고 생각해 치밀하게  준비했던 것 같다.

※화만천(花满天)이 바이체링(百雀羚)에 근무했을 때 기획했던 브랜드 삼생화(三生花)

브랜드 모델이 아닌 제품별 모델

 

국에서는 화장품 광고 모델이  브랜드가 아닌 제품별로 광고 활동을 하고  제품만 다르다면  여러 다른 브랜드에서 광고 모델로 활동할 수 있다.

※지방시 (GIVENCHY)에서는 색조 모델로 중국 로컬 브랜드 PROYA에서는 기초 모델로 활동하고 있는  차이쉬쿤(蔡徐坤)

국 오디션 프로그램 1등 출신으로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차이쉬쿤(蔡徐坤)NINE PERCENT의 멤버이자 배우, 작곡가, 래퍼이다. 위의 사진을 보면  차이쉬쿤(蔡徐坤 ) 중국 로컬 화장품 브랜드인 PROYA에서는 기초를 그리고 지방시 (GIVENCHY)에서는 색조 제품의 모델로 활동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중국 유명 배우 쥐징이(鞠婧祎)의 화시즈 및 3CE  광고 모델

마찬가지로 화시즈(花西子)의 모델이었던 쥐징이(鞠婧祎) 도 L'oreal에 인수된 "스타일 난다"의 색조 화장품 브랜드인 3CE에서는 화시즈(花西子)와는 다른 제품의 모델로도 활동했다.


쥐징이(鞠婧祎)는 중국의 유명 배우이자 가수로 그녀가 2019년에 출연해서 대 성공을 거둔 신백낭자 전기(新白娘子传奇) 드라마에서 주인공 이미지로 대중에게 동양적인 미의 심벌(Symbol)로 평가받고 있다.  


K-POP을 대표하는 블랙핑크(Black Pink)의 Jenny는 Amore Pacific의 브랜드인 HERA의 전속모델인데 Jenny는 제품이 아닌  브랜드의 모델로 계약을 했기 때문에 HERA 외에 다른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모델로 활동할 수 없다. 다시 말하면 우리는 중국과는 좀 다른 경우인데 광고 모델이 해당 브랜드의 얼굴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록 제품이 다르다고 해도 다른 화장품 브랜드의 모델로  활동할 수가 없다.

※출처: Amore Pacific HERA 홈페이지


늘은 그럼 이만


다음에는 K-POP, 드라마 또는 Food 가 북미 지역에서는 어떻게 어필되는지에 대해서 한번 다루어 보겠다.


그럼 이만 휘리릭 ^^








매거진의 이전글 아모레퍼시픽은 왜 브랜드 M&A에 적극적이지 않았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