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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eauty and the Beast Jan 07. 2022

2021년 중국 11.11 광군제 Beauty부문 순위

Tmall, 도우인 抖音, 후, 설화수, 퍼펙트 다이어리, WINONA

많은 관심을 받았던

2021년 11.11 중국 광군제(光棍节)가 끝났다.

여기 몇 가지 흥미로운 부분이 있어서 포스팅해 보려 한다.

2021년 Tmall Beauty 부분 순위

   (화장품 & Personal Care)


아래 Tmall 순위 적용 기간은

11.1~11.11 판매   

10월 20일부터 11일 1일까지의 Pre-Sales

 기간은 넣지 않았다.


제품 분류는

기초화장품  

색조 화장품

Personal Care로 나누었다.

2021년 Tmall 뷰티 부분 순위   (화장품 & Personal Care) 출처 : Tmall

특이사항으로는  


10위권 내 순위 브랜드는 대부분 글로벌 회사 브랜드인데  

소비자가 국가 브랜드를 많이 따지는 기초 화장품 부분에서는 유일하게

LG 생활건강의 후 (4위), 중국 로컬 기초 브랜드 Winona (6위)

Personal Care 부분 USMILE ( 7위) 중국 로컬 Personal Care 브랜드


P&G 그룹 브랜드

우리나라에서는 김희애, 임수정이 광고모델로

활동했던  Luxury Skin Care 브랜드 Sk II

하지원이 광고모델로 했던  Olay는

     P&G 그룹 화장품 브랜드


참고로 P&G는 화장품 Sector에서 기초 라인업이 Olay 외에 인수한 미국 인디 기초 브랜드

Farmacy, First Aid Beauty 그리고 Luxury 브랜드인 SK II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2021년  광군제(光棍节)에서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중국 로컬 화장품에서

"색조화장품의 성장이 급격히 둔화되었다"라는 점이다.

색조 순위는 작년과는 다르게

퍼펙트 다이어리 (完美日记) 4위,

화시즈 (花西子)가 5위를 차지했는데

그런데 기간을 Tmall의 Pre-Sales 기간인 10.21~11.11로 적용해서 분석을 한다면


퍼펙트 다이어리 (完美日记)

 20년 6.02억 위안 - 21년 2.91억 RMB  

•화시즈 (花西子)

20년 5.19억 위안- 21년 3.07억 RMB  

     Data 출처 : Syntun


중국 대표 색조 브랜드 화시즈 (花西子),

퍼펙트 다이어리 (完美日记) 두 브랜드의 매출은 전년대비 많이 감소한 것이 확인된다.


색조 화장품의 매출이 감소하는 것은 퍼펙트 다이어리 (完美日记)의 모회사인 Yatsen Holdings의 3분기 실적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그건 다음 글에 따로 포스팅해 보려고 한다.


추가적으로

2021년도 투자가들의 중국 화장품 브랜드 투자 현황에서도

투자자들이 중국 기초 브랜드 10곳에 투자한 것에 비해 vs  색조화장품 브랜드는 3곳만 투자해 이런 시장의 변화를 더욱 반영하는 것이 아닌가 싶다.


중국에 진출한 코스맥스, 콜마 등 화장품 ODM 회사들도 이런 시장 상황을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다.

※2021년 광군제 기간 밀었던 화시즈 (花西子) 주력 제품                화시즈 광고 (모델 리자치, Austin) 출처: 화시즈 花西子

 4년 연속 Tmall 기초 부분 TOP 10위에 든

 Winona 薇诺娜

WINONA (위노나, 薇诺娜) 출처 : WINONA 홈페이지

Winona는 중국 저장성 항저우(杭州)에 있는 고급 백화점에 첫 오프라인 shop을 오픈했는데 Winona는 온라인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자사 제품을 온라인뿐만 아니라 고급 백화점에서도 판매한다는 메시지를 주려고 한 것 같다.

 

2021년 도우인 抖音 뷰티 부분 순위

우인 (抖音) 광군제 분석 특이 사항

아무래도 도우인 (抖音)은 Tmall이나

    JD.com과 비교 최근 E-Commerce에 뛰어든

    플랫폼이다 보니까 브랜드 입장에서는 도우인이

    더 기회가 많을 수도 있어 보인다.

K Beauty 대표 브랜드 후와 설화수가

    1,2위차지했고  

기존 플랫폼인 Tmall JD.com 등에 비해

경쟁이 덜  치열해 순위권에 중국 로컬 브랜드도

 많은 것으로 판단이 된다


 11.11 광군제 기간 동안

   Tmall의 GMV는

5,400억 위안(Y to Y 8.45% 성장 )

단 Tmall에서 발표한 숫자의 기간은    

11/1~11/11이 아니라

10/20~11/11이며 알리바바 계열인

 Tmall에서 발표하기 좋은 숫자로

 언론에 발표한 것 같다 ^^

 JD.com

• 총 3.491억 위안 GMV

  (기간: 10/31 20:00 -11/ 11)

• 5,403억 위안 (10/20 – 11/11)

  확실히 기존 Tmall, JD.com, 핀두어뚜어 (PDD)

  외에 도우인 (抖音)과 콰이쇼유(快手)가

  도전장을 내밀면서 E-Commerce 플랫폼 판도가 달라진 것으로 느껴진다.

2021년 3Q 콰이 쇼우 (快手)의 실적??


2021년 3Q 콰이쇼우(快手)의 실적은

205억 위안


세부 내용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 온라인 서비스: 109억 RMB  

• 라이브 스트리밍 (直播)이 78억 RMB로

  전분기 대비 7.4% 성장이며

3분기까지 2021년 Ecmmerce의 총 GMV는

1.758억 RMB로  전년대비 86.1%의 성장률을

    보였다.


내 개인적인 생각은 K-Beauty 브랜드이거나 꼭 뷰티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신규로 중국에 진출하는 회사는 경쟁이 덜 치열한 도우인(抖音)이나 콰이쇼우(快手)에도 적극적으로 노크를 하는 것도 어떨까 싶다. Tmall, JD.com 은  경쟁이 너무 치열하고 비용이 비싸므로 그 점도 한번 고려해 보는 전략도 좋을 것 같다. 

※콰이쇼우 快手 도우인 (抖音) 출처 : 바이두 BAIDU


콰이쇼우(快手) 출처 BAIDU                                 

퍼펙트 다이어리 (完美日记)의 모회사인 Yatsen Holdings의 3분기 실적도 곧 다루어보겠다.


PE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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