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편 베트남 엔젤투자, 엑셀러레이터 그리고 벤처캐피탈
코로나 19후 주춤했던 베트남의 스타트업 활동들이 살아나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 베트남에 등록된 스타트업 기업은 약 3,800개이며 정부, 민간, 해외 투자자들이 나서서 베트남 스타트업을 본격적으로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제는 지난 코로나19 이후 다시 살아나는 베트남의 스타트업과 베트남의 투자 기관, 개인, 엑셀러레이터에 대해 알아보고 한국 투자사들의 베트남 스타트업의 투자 현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개 스타트업들은 기술력은 있으나 초기 자본이 부족하여 지인이나, 친척, 친구, 가족의 돈을 빌려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젤투자는 자금에 목마른 창업 기업에 갑작스럽게 나타나 돈을 대주어 천사(Angel) 같은 투자자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 베트남도 한국과 비슷하며 지인을 통한 엔젤투자가 많으며 초기 스타트업에은 약 $1,000~$10,000 정도 다양합니다.
엑셀러레이터 (Accelerator)는 자동차의 엑셀을 밟는것 처럼 스타트업의 성장을 부스트 (boost)하는것이 엑셀러레이터의 역할입니다.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터는 창업 아이디어나 아이템만 존재하는 신생 스타트업을 발굴해 업무공간 (공유 오피스) 및 마케팅, 홍보 등 비핵심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기관입니다. 창업 기업에 사무실,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마케팅, 전략 등 각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들과 투자자들을 멘토로 연결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타트업은 직접적인 금액 투자를 하기 보다는 초기 스타트업의 셋업과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해 주고, 투자를 받아 스타트업 스스로가 자립할 수 있도록 초기 자금 투자와 멘토링 등을 지원합니다.
엑셀러레이터는 스타트업에게 직접 투자하는 것보다 VC (Venture Capital)에게 액셀러레이터의 포트폴리오 스타트업에게 투자 유치를 위해 소개하거나 벤처펀드 (Venture Fund)를 만들어 스타트업들에게 간접 투자하고 지분을 받는 구조입니다.
베트남의 주요 엑셀러레이터는 아래와 같습니다.
2019년 기준으로 베트남의 VC는 약 40개 기관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VC는 아래 그림과 같이 LP (Limited Partner)로부터 돈을 받아서 그 돈으로 벤처펀드를 조성하고 운영하고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GP (General Partner)입니다.
2019년 기준으로는 베트남에는 약 40개의 활성 벤처 캐피털 펀드가 운영되어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잘 알려진 펀드는 500 Startups, Dragon Capital, Mekong Capital, IDG Ventures, CyberAgent Ventures, Captii Ventures, Gobi Partners 및 Zone Startup Venture가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자체 기술 혁신을 위해 베트남 대기업, IT기업이 설립한 VC인 VinaCapital Ventures, FPT Ventures, Viettel Venture, CMC Innovation Funds 및 Accelerated Funds와 같은 대기업의 투자 펀드 뿐만 아니라 사설 VC도 계속 생기고 있습니다.
위의 표와 같이 베트남 투자는 Seed 투자가 가장 많습니다. 이는 기관 투자라기 보다는 베트남 부자들의 개인투자, 가족 등 지인 투자, Finance 투자 (나중에 이자를 줘야 하는 …)의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돈이 되는 Series B, C, D는 여전히 낮지만 1세대, 2세대 스타트업의 증가와 지속적인 유니콘의 등장으로 후속 투자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습니다.
대중을 뜻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 조달을 뜻하는 펀딩(funding)을 조합한 용어로,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불특정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 최근에는 암호화 화폐 공개 (ICO, Initial Coin Offering)을 통해 투자금을 현금이 아닌 암호화화폐로 받는 클라우드 펀딩이 생기고 있음.
투자전문운용사가 소수의 고액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비상장주식 등 자산에 투자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펀드이며 투자자가 경영에 관여하지는 않는다.
다음 2편에서는 베트남 스타트업의 투자 유치 현황과 베트남 유니콘들의 투자 실적, 한국 VC들의 베트남 활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