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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석균 Jul 21. 2017

휴게소 화장실이 구석에 있는 이유

#6. 고속도로 휴게소 속 숨겨진 넛지

고속도로에서 차를 타고 여행을 떠났다. 친구들과, 혹은 가족들과 함께 신나는 마음으로 목적지를 향해

가는 도중, 조수석에 앉은 사람이 '화장실이 급해' 라고 말한다. 급히 차를 돌릴 곳을 찾다가 마침 휴게소가

눈 앞에 보이기에 휴게소로 들어간다. 그리고 모두가 화장실을 갔고, 몇 분 뒤 손에는 먹을 것을 가득 들고

차 안으로 온다. 그리고 다시 신나는 마음을 안고 여행을 다시 떠난다.


그렇다면 우리는 도대체 왜 휴게소 화장실을 가서 결국 먹을 걸 사 오는 결말을 만들어내는가?

그것은 바로 '화장실 위치' 에 모든 것이 숨겨져 있다. 화장실의 위치가 어디이냐에 따라, 휴게소 전체의

매출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오늘은 휴게소 화장실에 숨겨진 재밌는 넛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휴게소의 치명적 단점 ; 가격

휴게소에 가면 가장 고민하는 요소는 무엇일까? 바로 가격이다. 

대부분의 음식의 가격대가 최소 3,000원대에서 최대 10,000원까지, 시중에서 파는 것보다 1,000원에서

많게는 2,000원 가량 올라간다. 이유는 휴게소라는 위치가 주는 희소성 때문이다. 고속도로에서 뭔가를

살 때 고속도로의 중간에 내려서 고속도로를 타고 내려와서 구멍가게를 향해 가서 물건을 살 수는 없지 않은가!

어떻게 보면 위치를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 가격은 사람들에게

기준가격보다 비싸다는 인식을 심어주기 때문에 선뜻 구매를 망설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이쯤에서

합리적인 소비자는 먹을 것을 사 달라고 조르는 자녀들이나 동반자, 혹은 자기 자신에게 '조금만 참으면

고속도로를 나와서 더 싸게 먹을 수 있어' 하고 다시 자기 갈 길을 향해 떠나게 된다. 그렇게 되면 휴게소는

잡을 수 있는 고객들을 놓쳐 버리는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다. 그들은 떠나려고 하는 고객들을 어떻게든 잡아

자신들이 제공하는 가격에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어버리도록 해야 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선 특단의 조치가

필요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휴게소에 오는 이유 ; 화장실

역설적이게도 휴게소에 오는 이유 중 대다수는 먹을 걸 먹으러 오는 것이 아니라, 물건을 사러 오는 게 아니라

화장실을 가기 위해서 오는 것이었다. 화장실을 가는 이유는 당연하다. 다른 것에 비해 인간 고유의 생리현상,

즉 본능은 참지 말고 '배출' 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보통 화장실이 급한 상황에서는 이성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어렵다. 본능이 이성을 뚫고 나오기 때문이다. 배가 너무 아픈 상황에서 프로이트의 꿈의 해석을

제대로 읽을 수 있겠는가?


또한 앞서 이야기한 대로 휴게소라는 공간은 일종의 독점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다. 바로 대체재가 없는 것이다.

화장실을 가기 위해서 사람들은 차를 갓길에 세우고 산 속으로 들어가 용변을 보는 것, 그리고 휴게소의

화장실을 가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당신이라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당연히 후자를 선택해야

교양인으로써의 면모를 보일 수 있지 않겠는가?


휴게소의 입장에서는 화장실에 가는 사람들, 즉 휴게소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그냥 떠나는 것이 아니라

휴게소 안에서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통해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하도록 설계해야 했다. 그래서 누군가

'휴게소에 오면 물건을 사야 합니다' 라고 하고 입장권을 받으면 어떨까? 하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리고

그 의견은 대차게 무너졌다. 사람들이 휴게소를 선택하는 대신 휴게소 근방의 나들목에서 빠져 볼 일을

해결했기 때문이다. 강제성은 의미가 없었다. 다른 방법이 필요했다. 


그래서 그들은 사람들이 한 번쯤은 가는 '화장실' 의 위치를 바꿔 보기로 했다.


화장실 가는 길의 유혹


서울 만남의광장 휴게소. 오른쪽으로 차를 대는 사람들을 제외하고 먹거리 코너를 지나야 한다.

그들은 화장실의 위치를 구석에 배치하기로 결정했다. 그 이유는 구석에 있으면 자연스럽게 휴게소의 전체를

사람들이 지나칠 수 있기 때문이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오른쪽에 차를 주차한 사람을 제외하고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먹거리코너를 지나칠 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들은 화장실에 갔을 때의 사람들의 행동에 주목했다. 

화장실의 대기시간은 보통 남자화장실보다 여자화장실이 더 길다. 그 이유는 화장실의 구조가 남자는

소변과 대변이 구분되어 분산이 되는데, 여자화장실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남녀가

동시에 화장실을 가게 되는 경우 남자들이 화장실에서 먼저 나와 파라솔 앞에서 여자를 기다리는 것을

파악했다. 남녀가 동시에 화장실의 문 밖을 나오지 않기 때문에, 구석에 화장실을 배치하는 것은

휴게소를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었을 것이다.


화장실의 위치를 바꾸자, 사람들의 동선에 있는 먹거리의 매출은 급속도로 늘었고, 심지어 줄이 생기는

상황도 발생하게 되었다. 


 인삼랜드휴게소 안내도 / 출처 : 트라이공방의 여행

이 예시는 비단 하나의 휴게소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휴게소에 적용되고 있다. 다음 휴게소의 안내도도

화장실의 방문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음에도 불구하고 화장실은 중앙이 아닌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처럼 휴게소는 화장실의 위치를 변경함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자신이 판매하는 것들을 알릴 수 있었고

더 이상 입장료와 같은 괴랄한 가격정책을 적용하지 않아도 되었다.



우리가 휴게소에서 돈을 쓰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화장실만 딱 다녀오는 것이다. 그런 마음을 먹지 않으면

우리는 어느샌가 우리가 굳이 소비하려고 계획하지 않았던 물건을

두 손에 쥐는 일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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