걱정을 교환하는 방법
"감사함을 느낄 때 우리 뇌의 왼쪽 전전두엽 피질(왼쪽 앞 뇌)이 활성화된다. 그런데 이 부위는 사랑, 공감, 낙관, 열정, 활력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할 때 활성화되는 부위와 일치한다. 감사는 우리의 뇌를 활성화시켜 신경전달물질인 호르몬을 변화시킴으로써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도록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대학의 로버트 에몬스(Robert Emmons) 교수와 맥컬로우(Michae McCullough)교수는 192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사의 효과에 대한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삶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감사일기를 쓴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행복지수가 높게 나타나는 것을 발견했다. 감사하는 사람이 더 행복하다는 의미다. "
- 김권수,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책들의 정원(2017) -
1. 감사는 행복감과 삶의 만족감을 증진하며, 낙관성과 기쁨, 쾌감과 열정 등 다른 긍정적 정서도 끌어올린다.
2. 감사는 타인과의 유대를 강화하고, 기존 관계에 대한 만족감을 높인다.
3. 감사가 많은 사람일수록 두통, 소화기 계통 질환, 기관지염, 수면 장애 등의 건강 문제가 적게 나타난다.
4. 감사는 이타적 선행을 불러일으킨다.
5. 감사는 단지 행복하고 건강한 삶뿐 아니라 스스로 삶을 개선하도록 동기 부여한다.
- 제러미 애덤 스미스, 『감사의 재발견』, 현대지성(2022) -
언제든지 사용 가능한 빨간 클립 '감사' 꼭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