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에서 프로 잡일러로 살아남기_앰플리튜드편(1)
앰플리튜드에는 원하는데로 그래프를 나타내는 기능인 커스튬 값 설정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을 통해 각 프로덕트에서 원하는 값을 효과적으로 뽑아낸 수 있다.
이를 구성할 수 있는 포뮬러는 매우 많다. 앰플리튜드 답게 이에 대한 메뉴얼도 매우 자세하다.
하지만, 불행히도 외국 솔루션이기 때문에 영어로 나와있다. 유로 회원에게는 이 메뉴얼을 국문으로 제공한다고 하는데, 불행히도 나는 무료 솔루션을 사용중이다.
나와 비슷한 멘붕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이에 대한 번역을 틈틈히 시간 날때마다 진행중이다.
—
[ACTIVE]
Syntax: ACTIVE(event)
해당 이벤트 값의 유저 중, 엑티브한 유저의 비율
소수점으로 나오기 때문에 ACTIVE(event)*100으로 해줘야 %로 나온다.
출처: 앰플리튜드 공식 블로그
[AVG]
Syntax: AVG(event)
해당 이벤트의 평균값
해당 값은 이벤트의 TOTAL값을 UNIQUE값으로 나눈 것과 동일하다.
[TOTALS]
Syntax: TOTALS(event)
해당 이벤트의 전체 값을 의미함.(중복 값 제외X)
[UNIQUES]
Syntax: UNIQUES(event)
해당 이벤트를 진행한 유저수(중복 값 제외)
[HIST]
Syntax: HIST(event)
유저당 해당 이벤트를 실행하는 빈도수
[FREQPERCENTILE]
Syntax: FREQPERCENTILE(event, percentage)
해당 이벤트를 해당 %의 유저가 사용하는 평균적으로 생성하는 빈도수
예를 들어, 아래 그림과 같이 Formula를 입력하면, 90%의 유저가 곡이나 영상을 재생하는 평균 빈도수가 나타난다.
결과로 추출된 아래 그래프를 토애 90%의 유저가 곡이나 영상을 평균 6개 이하 재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데이터를 다시 해석하면, 상위 10%의 유저가 하루 6번 이상 곡이나 영상을 재생한다고 할 수 있다.
[PERCENTILE]
Syntax: PERCENTILE(event, percentage)
해당 이벤트에 해당 비율 값
아래 예시로 보면, 곡이나 영상을 재생한 사람 중 상위 90%의 지속시간을 가진 사람의 수를 구할 때 사용한다.
[PROPSUM]
Syntax: PROPSUM(event)
지정된 이벤트를 가지는 해당 값의 합계를 말함.
아래 예시를 보면, 각 사용자가 지난 30일 동안 매일 노래 또는 영상을 재생한 평균 총 시간(초)을 나타낸다.
아래 그래프를 예시로 보면 9월 28일, 노래나 영상을 재생한 사람의 평균 재생시간의 총 합은 7,882.07초 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평균 시간을 알기위해서는 PROSUM(A)/TOTALS(A)를 사용하면 된다.
PROPAVG
Syntax: PROPAVG(event)
이벤트 해당 되는 이벤트에 평균 값을 나타낸다. 이는
PROPSUM(event)/TOTALS(event) 값과 일치한다. 아래 이미지는 상위 90%의 재생 시간을 가진 사람들의 평균 재생한 시간을 구하기 위한 포뮬러이다.
아래 차트는 6월 31일에 사람들의 평균 재생시간을 3,506.24초이고 그중 상위 90%의 사람들의 평균 재생시간은 6,500초 임을 보여준다.
PROPHIST
Syntax: PROPHIST(event)
이는 해당 이벤트 값이 각 값마다 해당되는 수치를 나타내는 수식이다. 아래 예시를 통해보면, 지난 30일 동안 사람들이 노래나 영상을 재생한 시간을 각 구간별로 확인할 수 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지난 30동안 유저들이 모든 재생 시간에 거의 비슷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ROPCOUNT
Syntax: PROPCOUNT(event)
특정 이벤트 안에 특정 그룹의 갯수
예를 들면, 우리는 모든 콘서트의 총 티켓 구매수와 구매자 대신에 특정 콘서트의 티켓 구매수와 구매자를 특정 날짜에 알고 싶다면 아래와 같이 포뮬라를 구성할 수 있다.
데이터는 9/23에 9,996개의 해당 콘서트의 티켓이 판매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PROPCOUNTAVG
Syntax: PROPCOUNTAVG(event)
* 지정된 속성에 대해 각 사용자가 가지는 평균 고유 값 수를 반환한다. 예를 들어, 음악 앱 가입자들이 듣는 평균 노래 장르의 수에 관심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노래가 재생될 때마다 "노래 재생 또는 비디오" 이벤트가 발생하며, 각 노래가 "Genre_Type" 이벤트 속성을 캡처하기도 한다. 'Genre_Type'으로 그룹화한 'Play Song or Video'의 PROPCountAVG는 'PlaySong or Video'를 발사하는 사용자가 가진 고유한 'Genre_Type' 값의 평균 수를 알려준다.
데이터 포인트는 11월 22일 '노래 치기 또는 동영상'을 평균 2.38개의 독특한 장르 유형에 속하는 노래를 한 명당 평균적으로 재생한 것을 알려주고 있다.
REVENUETOTAL
Syntax: $:REVENUETOTAL(event)
* 통화로 포맷된 속성의 총합계를 반환한다. PROPSUM(이벤트)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다음 설정은 구매에 의해 창출되는 일별 총 수익을 보여준다.
ARPAU
Syntax: $:ARPAU(event)
* 통화로 포맷된 수익 이벤트 속성의 총합계를 해당 기간의 고유한 활성 사용자 수로 나눈 값. PROPSUM(이벤트)/UNIKES(모든 활성 이벤트)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다음 설정은 일반 전자상거래 회사의 활성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보여준다.